아토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죠? 소리, 소문 없이 우리 삶에서 슬그머니 들어와 많은 사람을 괴롭히는 아토피는 알러지를 일으키는 항원에 직접 체내에 들어오지 않고, 접촉 등 만으로도 신체가 극도로 민감해지는 알러지기 반응을 말합니다. 아토피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안타깝게도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아요. 증상도 피부건조증, 습진 등으로 다양해서, 원인이 어느 한 가지로만 설명될 수는 없을 것예요. 다만,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 등이 주요한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즉,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환경이 많이 오염되었고, 생활방식의 변화로 침대, 소파, 카펫 등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원인입니다. 그리고 유전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점에서, 가족 중에 아토피 환자가 있다면 아토피 질병에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아토피를 앓게 되면...
아토피 질병을 앓으면, 피부가 건조화되고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신기하게도, 저녁이나 밤이 되면 더 심해집니다. 가려워서 긁게 되면 습진성 피부 질환이 오고, 더 심한 가려움이 유발되는 악순환이 반복되지요.
유아기 때, 주로 얼굴이나 머리에 진물이나 딱지가 지는 급성 습진이 나타납니다. 소아기에는 팔다리의 접히는 부분, 목의 접히는 부위에 건조한 습진이 생깁니다. 나이가 들면서 호전되거나 없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그 후에도 다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토피, 치료 가능할까요?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건조한 피부의 보습, 피부염 치료를 위한 부신피질호르몬제, 면역조절제, 국소 면역조절제와 가려움증을 치료하기 위한 항히스타민제가 사용됩니다. 또 피부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하는 알레르겐, 자극 물질, 스트레스를 피하도록 하는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환자의 특성에 따라 개별화된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아토피, 예방이 최고입니다!
- 지나친 목욕, 과다한 비누 사용, 습도가 낮은 환경은 피해야 해요. - 목욕 할 때 타올로 밀거나, 손으로 긁는 것을 조심하셔야 해요. - 세탁 할 때, 옷에 세제가 남지 않도록 잘 헹구세요. - 모직이나 나일론 등의 합성섬유로 된 의류는 피하세요. - 스트레스가 주요한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스트레스 받는 환경을 피하세요. - 더운 실내 환경, 두꺼운 이불, 밀봉이 강한 의복 등이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 요인이 됩니다. - 식품첨가물, 방부제 등이 들어간 음식은 물론이고, 우유, 계란, 밀, 견과류, 해산물 등도 조심해야 합니다.
아토피 치료에 도움을 주는 아토피 비누
아토피 예방과 치료에 부천시가 나섭니다!
부천시는 ‘아토피로부터 자유로운 부천만들기’를 위해 아토피 예방관리사업에 나서기로 했답니다. ^^ 이를 위해 소사보건소는 1월 중 의료단체, 순천향대학교부천병원 등의 아토피 전문가를 대상으로 예방관리, 안전학교 선정 등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 교육, 강사, 프로그램 등 분야별 협력방안을 협의하기로 했어요.
2월에는 보육시설 종사자, 3월엔 학교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 및 예방 홍보 설명회를 개최할꺼고요. 3월부터 아토피 안심학교로 선정된 초등학교와 유치원 각 2개소를 대상으로 유병율 실태조사, 아토피 환아발견 및 환경조사 등을 실시할 예정이랍니다.
7~8월 방학기간이 되면, 아토피환아 및 가족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임산부 교육 등 시민 건강강좌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랍니다.
한편, 3월부터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층 자녀가 아토피를 앓는 경우 1명당 30만원의 진료비를 지원해드려요. 부천시가 나서서 아토피 치료에 나서는 것은, 인구밀도와 교육기관 밀집도가 높은 지역 특성상 유병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또 아토피라는 질병이 발병한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가 나서 치료에 동참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보다 궁금하신 사항은 담당부서인 소사보건소 건강증진팀 ☎ 032-625-4375에 연락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