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법령에 소음기준 별표서식란에 rpm없는 기준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바이크들도 rpm이없는기준은 풀악셀 에서 7데시벨 뺀 수치가 105데시벨 미만이어야 한다
라는 규정이 있어서 바이크 알피엠없는바이크는 그렇게 측정을 합니다
하지만 그외 규정에 엔진이 리어에 달린 자동차는 8데시벨을 뺀다라는 규정이있습니다
그럼 왜 RR엔진이나 미드쉽엔진은 1을 더 빼주는 걸까요
엔진과 머풀러 끝이 짦아서 엔진소음이 석이기 때문에 8을 빼주는 겁니다
그럼 바이크는 구동방식이 FR 방식이고 스쿠터는 RR방식입니다
그럼 스쿠터 측정시 8을 뺀적이 있나요 아무도 없죠
그리고 일반바이크 굿이 따지다면 FR인데 엔진끝과 머풀러끝이 1m도 안되며
자동차는 RR방식이어도 구조상 하체에 소음기와 머풀러 파이프가 최소 2m가 넘습니다
자동차 특성상 소음기를 크게 만들수도 있구요
우리 바이크는 그런 특성을 이해를 시키고 풀악셀시 8DB를 빼달라고 정식을 건의를 해야 합니다
쉽게 할수 있는것부터 해야지요 당장 안되는것은 꾸준이 요구를 하는것이구요
그리고 RPM이있어도 풀악셀로 당겨서 측정을 하는곳도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측정방법입니다
자동차 소음관련 법령에 RPM이있는 원동기는 최대출력에 75%에서 측정한다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렇게 따지면 검사자가 하는말이 있죠 바이크 RPM메타를 못믿는다 그래서 풀로 한다
그럼 엔진 진동 측정기 장착해서 측정을 해달라고 하세요
없다고 하면 가져와서 해달라고 하시고 소음관련 시행규칙 볖표서식 15호 규정에 의하여 RPM으로 측정을 요구 하시면 됩니다
가만이 있으면 떡 안떨어집니다 떡이 떨어지도록 노력을 해여지요
예로 BMW S1000RR엔진에서 50CM 떨어진곳에 측정기 장착하고 측정하면 측정구간 현제오늘 법력기준으로
제원은
Rated output
142 kW (193 bhp) at 13.000 rpm
Max. torque
112 Nm at 9.750 rpm
Compression ratio
13.0 : 1
위와같습니다
13000RPM에서 25%빼면 9750에서 측정을 합니다
알마나 나올까요 그냥110DB넘어갑니다
그외 찌질한 이야기들은 https://www.facebook.com/hyeongi.hong.18
첫댓글 많은 참고가 되겠내요...
감사 합니다...
뒷바퀴 뒤에 엔진있어야 RR 아닌가요..
FR방식이 아닌것을 그렇게 표현한겁니다 여기서 엔진이 앞에있나 뒤쪽에 있나가 중점이지 논쟁거리는 아닌걸로 생각됩니다 스쿠터는 따지면 미드쉽방식이지요 (MR타입)
사장님글잘봣어요 전 이미통과해서 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