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로프학교
학교의 역사
발도로프 학교는 제 1차 세계대전 후 1919년 9월 7일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 -1925)에 의해 최초로 설립되었다. 이 학교는 8학급, 256명의 학생과 12명의 교사들로 시작하였으며, 모든 계층을 위한 자유로운 일반교육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 후 발도로프 학교는 독일의 여러 도시에 설립되었으나, 1938년부터 1941년 동안 나치의 지 배하에서는 폐쇄되거나 외부의 간섭으로 인해 그 활동이 중단되었다. 1945년 이후에야 비로소 발 도로프 학교 건립 운동이 다시 시작되어 1960 ~ 70년대는 급증하였으며 현재는 독일에서 150여개 의 학교와 유럽, 남미, 오세아니아, 아시아 등의 전 세계 50여개 국에 걸쳐 약 640여개의 학교가 있다.
발도로프 학교는 학교제도 개혁에 있어 혁명적이며 학교 자체가 하나의 실제적인 문화행위가 되는 독일의 첫 번째의 공동체 학교로 새로운 것들을 도입하여 실천하고 있다.
이론적 기초
발도로프 학교 교육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기초하고 있다. 인지학(Anthroposophia)은 그리스 어 'Anthropos(인간)'과 'Sophia(지혜)'를 합친 말로 인간에 대한 지혜를 의미한다. 슈타이너에 의하면 인지학은 인간이 자신의 인간성을 의식하도록 인간 영혼에게 지혜를 부여하는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지학적 인식론
인지학적 인간론
인지학적 발달론과 3단계 교육론
학교 교육의 특징
1. 통합적인 학교 조직 발도로프 학교는 사회적 출신이나 경제적 능력과는 상관없이 모든 어린이들이 다닐 수 있는 12 년간의 초등학교와 중등학교를 포괄하는 통합학교의 형태이다. 다양한 계층과 성취가능성을 지닌 남녀 학생들의 연령공동체로서 12년간을 학급 내에서 배우게 된다. 상급학교(9 - 10학년)에 가서 야 학급공동체가 파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세분화가 이루어진다.
처음 8년간의 초등 단계의 교육에서는 기본 교과와 많은 예술 교과 시간을 통하여 장래의 직업과는 상관없이 똑같은 공부를 하게 된다. 따라서 학생들을 일정한 기준에 의해 선발하거나 낙제시키는 일없이 모두 12년간의 일반적인 학교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 단, 국가 차원의 대학입학 자격 시험인 아비투어를 준비하기 위하여 1년, 즉 13학년을 두고 있다.
2. 자치적 관리 발도로프 학교는 국가의 감독이나 경제적 지원을 받지 않고 학교 자체의 지지 단체에 의해 관 리된다. 이는 국가나 기업 또는 다른 재정적인 기부가 교육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재정적인 지지단체, 즉 재단법인이나 연합 또는 조합 등 다양한 조직에 의해 학교가 운영된다. 예컨대 교육과 직접 관련되지 않는 문제는 당국과 교섭을 하고 학교의 재정적인 상황을 조사하며 학부모들과 학교에 내는 기부금과 재정확보에 대해서 의논한다. 학부모들이 내는 돈은 학비로서가 아니라 학교를 유지하기 위한 비용이며, 교사들의 보수는 봉급이 아닌 일종의 사례를 받는 정도이므로 다른 공립 교사들 보다 재정적인 희생을 감수하고 있는 것이다.
3. 교사의 역할 발도로프 학교는 교사들이 자유로이 참여하는 동료들간의 자치적인 운영체계로 운영된다. 매주 모든 교사들이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참여하는 교사들의 독립적인 단체인 '교사협의회'를 통하여 교육적 구상이나 재정적인 문제 등 학교의 중요한 사항을 결정한다. 제기된 문제들은 다수결에 의한 투표방식 보다는 협의를 거친 일치된 결정으로 이끌어간다.
4. 학부모 참여 발도로프 학교는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돋보인다. 학부형들로 구성된 학부모회나 학부모-교사 연대협의회 등의 각종 기구를 통해 학교의 중요한 문제를 다루며, 학교 재정과 경영 에 있어서도 공동 작업을 수행한다. 학부모회의와 교사집단에서 선출된 대표자들로 구성된 이사 회는 경제, 재정상의 계획과 학교의 운영을 떠맡는다. 학부모들이 재정은 물론 법적인 절차까지 책임을 지며, 교사의 임면권도 행사한다.
5. 예술적인 학교 환경 발도로프 학교는 예술적인 건축 형태를 띠고 있다. 슈타이너는 학교 건물이 유용성 있는 건물, 즉 인간형성이라는 자체의 기능적 특성과 목적을 성공적으로 성취하는 건물이 되기 위해서는 예 술적인 형상이 되지 않으며 안 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 학교는 수업 목적에 맞게 매우 세분화 된 건축물을 가지고 있는 데, 학급교실, 강당, 오이뤼트미 홀, 체육관, 수공예실, 자연과학 실습실 등 다양한 학습 공간을 지니고 있다.
교육과정
1. 통합적 교육과정 발도로프 학교의 교육과정은 슈타이너의 인지적 발달론에 근거하여 구조화되어있기 때문에 전 인적인 교육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지적 교과와 함께 예술, 종교, 노작 교과가 중요시되며 인간 의 생활 조건에 적합한 다양한 종류의 수업 활동을 전개한다.
학습자료와 시간표는 학생들의 필요와 능력에 따라 정하는 데, 오전에는 주로 사고와 이해력을 익히는 기본 교과를 배치하며 오후에는 예술적인 활동과 육체적인 힘을 사용하는 교과를 배치한다. 기본 교과는 1학년에서 8학년까지 담임교사에 의해 가르쳐지며 전문 교과는 9학년에서 12, 3학년까지 여러 전문 분야의 교사들이 담당하게 된다.
2. 에포크 수업 기본 교과는 3~4주간을 단위로 하여 매일 아침 첫 두 시간에 일정한 교과를 집중적으로 지도한 후 몇 달 동안은 이 교과의 수업을 하지 않는 에포크 수업(Epchenunterricht)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수업의 내용은 쓰기, 읽기, 계산하기, 그림 그리기, 노래, 피리불기, 독일어로부터 문학, 문법, 지리, 역사, 대수, 생물학, 물리학, 화학 등으로 점차 영역을 확장해나간다. 그리고 에포크수업 방식은 주의집중과 깊이 있는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잊어버리는 시간을 통해 학습한 것을 소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3. 조기 외국어 수업 발도로프 학교는 조기 외국어 교육을 실시한다. 1학년부터 영어, 불어, 러시아어 중에서 2개의 외국어를 배운다. 이렇게 일찍 외국어를 배우는 이유는 다양한 언어 세계를 경험함으로써 어린이 의 영혼이 풍부해지기 때문이다. 3학년까지는 주로 놀이와 노래, 그림, 연극 등의 방법으로 어린 이 스스로 무의식적으로 외국어를 배우게 하며 4학년부터 말하기, 문법, 문장 쓰기, 번역 등을 가 르친다.
4. 예술 수업 발도로프 학교는 예술 수업을 강조한다. 12학년 내내 회화, 소묘, 조소, 노래와 악기 연주, 오이 뤼트미, 체조, 시낭송 등의 다양한 예술 수업이 이루어진다. 이들 수업 중 오이뤼트미(Eurythmie) 는 발도로프 학교의 독특한 예술 교과이다. 오이뤼트미는 창조된 몸을 움직이는 놀이 수업으로서 음악이나 언어에 따라 신체의 움직임을 예술적으로 형상화하는 수업이다.
5. 노작 수업 발도로프 학교는 노작 활동을 강조한다. 사물과의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인간은 육체와 영혼, 정신을 새롭게 갱신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단지 머리로만 아는 지식은 인간의 존재와 본성에 대한 참다운 이해를 얻지못하므로 손과 발을 통한 외적 세계와의 상호작용, 즉 노작 활동을 통해 서만 이를 진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처음 1, 2학년에서는 뜨개질을 3학년에서는 바느질과 목공을 남녀 학생 모두에게 가르친다. 4, 5학년이 지나면서 농사, 속기, 측량술, 응급처치, 공업기술, 공장 및 농장 실습 등으로 옮아간다.
6. 평가 발도로프 학교는 성적 등급에 의한 학생 평가를 하지 않는다. 학생들의 성취를 숫자로 환산하 는 대신 담임교사가 상세하게 진술하는 서술 평가와 함께 전문교사의 평가를 보충해서 1년에 한 번 성적표를 내준다. 이 성적표는 학생의 장점과 단점을 관찰 기록하므로 써 장래의 성장을 위한 계기로 삼는다. 또한, 담임교사가 학년말에 자기 반 학생 개개인에게 성격적 특성을 표현하는 '금 언증서(Zeugnisspruch)'를 제시해 주기도 한다.
발도르프 학교와 다른 학교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외견상 발도르프 학교들은 대부분의 다른 국립 또는 사립 학교와의 차이점이 거의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발도르프 교실 안에 들어가면 결정적인 차이점들이 나타난다. 전시해 놓은 아이들의 작품에서 예술적인 자질들이 눈에 띄는데 그 과목은 수채와 또는 독서, 소조용 점토, 또는 기하학 등이다.
그 작품들에는 자연의 세상과 자연의 대상물들이 현존한다. 어린이들의 주요과목(main lesson or epoch) 책들의 예술작품, 수예작품에 관한 계획들 모두가 세상의 아름다움에 대한 감사함을 눈뜨게 하고 예술적인 확신을 가지고 그 자신이나 그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준다.
그곳은 우리가 어린이들이 받는 자극과 그들이 느끼는 성취력을 보고 나누는 장소이다. 그곳은 부모들에게 특별한 시간 즉 부모가 말을 배우는 어린이들의 기쁨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연상케 한다. 그러나 우리는 두 살난 아이가 언어를 정복하는 자연스러움이 외국어를 배우는 어른들의 노력과는 다르다는 것을 안다.
우리는 어린이나 젊은이들에게 언어를 가르치는 것은 말하는 유아에게 가르치는 것과 매우 다르다는 것을 쉽게 인식한다. 다른 과목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어린이들은 스스로 배우는 방법을 가지고 있다. 발도르프 시스템은 이러한 차이점을 Broad - brush 방법뿐만 아니라 학년제의 기초과정에 의해서 알 수 있다. 4학년의 9살난 어린이들은 1학년의 6살난 아이들보다 다른 예측, 요구, 질문에 대한 다른 방법을 가지고 있다.
발도르프 교과 과정의 중요한 점은 해마다 어린이들의 변화에 대한 인식이다. 발도르프 수업 계획은 각각의 나이에 맞는 정신적, 감정적 그리고 심리적 본성에 단지 이성으로서가 아니라 마음으로 인정하는 중요성을 나타낸다. 그리고 각각의 학년을 위해 자료가 제시되고 그것이 어떻게 실제로 존재하는가 하는 점은 같은 나이 또래의 모임에 적용해 나타난다. 그것은 예술가로서 가르치는 과정을 보여주고 예술가로서 선생님의 역할을 보여 준다.
그 예를 알아보기 위하여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포함하는 교과과정 계획의 주기적인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기하학 과목을 알아보자.
1학년 어린이들은 그들의 신체를 통해서 기하학적인 형태와 모양을 경험하게 된다. 그들은 원형놀이를 하고, 숫자 8처럼 구부리며 움직이고, 사각형 또는 삼각형 모양으로 걷는다. 그들은 능동적 신체욕구에 알맞게 물리적 방법으로 쓰기, 읽기 등과 같은 기본적인 요소들을 받아들이고 있다.
동시에 그들은 비록 세상이 기하학의 개념에 관해 한 번도 언급하지 않아도 기하학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6학년 어린이들이 종이 위에 원이나 컴퍼스, 자 그리고 색연필을 가지고 할 수 있는 것들을 발견하는 것 같지는 않다. 이등분한 원으로부터 거대한 꽃들, 유리 제품들, 자연스러운 유형과 디자인들, 따라서 예술적인 실습이 나타나는 것은 실제적으로 식물학, 화학, 물리학, 공학뿐만 아니라 기하학 강의에서다.
마침내 고등학교에서 기하학이라고 불리는 학문적 접근을 한다. 그러나 이것이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자료일까? "아! 나는 이것을 전에 해 본적이 있어. 나는 여기서 삼각형을 만드는 방법을 안다. 이것은 너무 쉬워"
우리 모두는 기하학이 우리가 학교 다닐 때 좋아하던 과목이었다고 하고 싶지 않은가? 발도르프 학교에서 배우는 과정 즉 물질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의 리듬에 통합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물질은 머리뿐만 아니라 손과 마음에서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배우는 것은 어린이의 존재에 동화되는 것이고 그들과 함께 평생을 머무는 것이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어린이들의 배움에 대한 경험을 그들의 존재에 대한 접근으로 나아가도록 노력하고 있다.
발도르프 플랜은 각각의 나이에 맞는 수준의 특별한 본성과 분별력의 감별력 때문에 유명하다. 어린이들의 발전에 대한 미묘한 변화들은 교과과정에 반영되어 있고 그와 같은 변화들은 진술되어 있고 그것이 어떻게 진술되고 있는가를 가르쳐 준다. 그것은 깊고도 단순한 통찰력이다. 발도르프 운동에 특별한 관련성을 주는 것은 바로 이러한 깊고도 단순한 통찰력이다. 그러한 통찰력이 60년 이상 범세계적으로 성공적인 적용이 이루어진 것이다.
나의 의견
내적세계를 강조하는 발도르프학교 수업방식이 마음에 든다.
교육을 하나의 예술로 보면서 삶과 연결시키는 것 또한 실속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발도르프교육방법이 따로있는것이아니다.
아이를 믿어주고, 아이와 함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의 입장에서 바라봐주고 아이와 함께 커간다는 생각을 하는것이 발도르프 교육의
가장 기본이 되는것이다.
하지만 안타까운것은 우리나라 교육현실과 많은 차이를 보인다는것이다.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이론적으로 많이 배운다는 의미가 크다면 발도르프는 실생활에서
느끼면서 경험을 토대로 배운다는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발도르프학교와 비슷한 대안학교라는것이 있다.
하지만 사람들의 인식도 좋지않을뿐더러 크게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교육 반영 또한 발도르프방식의 좋은점을 하루빨리 받아들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