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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방글라데시 식품가공 및 포장기계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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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2 | 국가 | 방글라데시 | 작성자 | 최원석(다카무역관) | |||||||||||||||||||||||||||||||||||||||||||||||||||||||||||||||||||||||||||||||||||||||||||||||||||||||||||||||||||||||||||||||||||||||||||||||||||||||||||||||||||||
품목 | 접시세척기, 병이나 그 밖의 용기의 세정용이나 건조용 기계, 병ㆍ깡통ㆍ상자ㆍ자루ㆍ그 밖의 용기의 충전용ㆍ봉함용ㆍ실링(sealing)용ㆍ레이블 부착용 기계, 병ㆍ단지ㆍ통과 이와 유사한 용기의 캡슐 부착(capsuling)용 기계, 그 밖의 포장기계(열수축 포장기계를 포함한다), 음료용 탄산가스 주입기 | |||||||||||||||||||||||||||||||||||||||||||||||||||||||||||||||||||||||||||||||||||||||||||||||||||||||||||||||||||||||||||||||||||||||||||||||||||||||||||||||||||||||||
품목코드 | 8422 그 외 1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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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 현황
□ 시장 규모
○ 방글라데시는 식품 가공 기계 및 식품 포장 기계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수입규모가 곧 시장규모임
○ 식품 가공기계(HS8438) 수입규모는 2011년에는 6,071만달러였으나 2012년에는 3,715만달러, 2013년에는 2,973만달러로 감소세를 보임 - 단, 방글라데시의 경우 관세 회피를 목적으로 광범위한 언더밸류가 이뤄지므로 통계상 수치가 시장전체를 대변하지는 못함
○ 병입용 기계류(HS842230)의 수입규모는 2011년 4,423만달러, 2012년 2,961만달러, 2013년 3,529만달러로 나타남
○ 기타 포장기계류(HS 842240)의 수입규모는 2011년 3,752만달러, 2012년 4,397만달러, 2013년4,602만달러로 나타남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1억6천만의 인구, 도시 인구의 증가, 여성 취업 확대, 식품 안전성에 대한 인식 증가 등을 감안하면 식품가공 및 포장기계 분야의 전망은 밝음 - 방글라데시 식품기업들의 신규투자 여건이 그리 좋지 않은 편이기는 하나 기본적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좋으므로 꾸준한 진출 시도로 유망분야에서 입지를 넓힐 필요가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식품 제조업 업체들이 최종 소비자임
○ 구매 패턴: 현지 주요 바이어(최종소비자)들과의 인터뷰 결과를 아래에 소개함
□ 수입 동향
○ 식품 가공기계 수입동향(HS Code 8438 기준) (단위: US$ 천)
자료원: Trade Map
○ 식품 포장기계 수입동향(HS Code 8422 기준)
(단위: US$ 천)
자료원: Trade Map 주: HS8422류에는 식품포장기계 외 다른 기계류도 포함되어 있으나 식품포장기계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음
○ 한국의 대방글라데시 식품가공 기계 및 식품포장기계 수출동향 (단위: US$ 천)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기계류에 대한 별도의 수입규제는 존재하지 않음
□ 관세율
○ 식품가공기계의 기본관세율은 2%, 최종관세율( TTI)은 27.47%임
○ 식품포장기계의 기본관세율은 2%, 최종관세율( TTI)은 27.47%임
○ 기본관세 외에도 통관단계에서 다양한 세금이 부과되므로 최종 세율(TTI)은 반드시 KOTRA 등을 통해 사전 확인하여야 함
방글라데시 수출 시 방글라데시 내 통관 단계에서 발생하는 세금 종류
방글라데시 통관 단계에서 발생하는 최종 세금 계산 사례
□ 주요 유통채널
○ 최종 소비자에 의한 직접 수입과 에이전트를 통한 간접 수입 경로 모두 활용되고 있음
○ 단, 최종 소비자가 직접 수입하는 경우 단순 개별 기계의 수입보다는 전체적인 플랜트 구축 수요가 많으므로 설계를 포함한 전체 라인을 수출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식품 가공기계의 경우 대만, 중국, 스위스, 인도, 식품 포장기계의 경우 독일, 대만, 중국, 인도, 이탈리아산 기계류가 주요 경쟁제품임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상기 바이어 인터뷰 자료 참고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Bangladesh IPF-Foodtech 2015 - 기간: 2015.1.27-30 - 장소: Bangabandhu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re (BICC), Dhaka, Bangladesh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시장 규모가 작아 외국의 업체들이 직접 법인을 설립하여 판매하는 경우가 드물고 대부분 에이전트를 지정하여 판매하고 있어 판매 독점권을 가지기 위해 노력함.
○ 초도 면담 때부터 독점 에이전트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장조사 후 어떤 방식의 진출 전략이 좋을지, 어떤 업체가 가장 유력한 에이전트가 될 수 있을지 신중히 판단해야 함.
○ 방글라데시 바이어들은 동일 제품에 대해 20개 이상의 수출기업으로부터 견적을 받는 경우도 흔하므로 견적제출 단계에서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주거나 거래조건을 유리하게 해주는 것을 주의해야 함.
○ 방글라데시는 외환이 부족한 나라로 일반제품은 C&F 조건의 신용장을 통해서만 수입이 가능함.
○ 하역항은 일반적으로 치타공(Chittagong)항에서 통관한 후 트럭으로 운송함. - 치타공항에서 통관하지 않고 다카 ICD(내륙컨테이너터미널)까지 기차로 이동한 후 통관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이 경우 내륙운송료는 트럭으로 운송하는 경우에 비해 1/4 수준이나, 적체가 매우 심해서 리드타임이 중요한 품목의 경우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기계류의 경우 현지 기술자들이 아주 단순한 고장도 고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므로 AS 망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 무엇보다 가격시장이므로 경쟁력 있는 가격 확보가 관건임. 특히 관세가 높은 점에 유의하여 가격을 산정해야 함.
○ 우수한 에이전트 선정을 위해 여러 에이전트를 비교 검토해야 하며 에이전트가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지, 대량의 수입이 가능한 자금력 있는 에이전트인지를 파악해야 함.
○ 거래 초기에는 소규모 수입이 일반적이므로 이를 무시하기 보다 소량의 수출을 하면서 점차 시장을 확대해가는 전략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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