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시개요 1) 전시명 : ⟪페르소나 : 나 아닌 모든 나⟫ 2) 기 간 : 2022년 5월 24일(화) ~ 2022년 7월 17일(일) 3) 장 소 : 대전창작센터 전실 4) 전시부문 : 회화, 설치, 영상 등 5) 참여작가 : 박수연장영웅, 안남근, 박미라, 손주왕, 이영진, 아케임 ※ 주요 전시부대행사 : 개막식(5월), 아티스트 토크(6월)
2. 기획의도
가. 추진배경 대전창작센터는 1958년에 건립된 (구)농수산물품질관리원 건물로 2008년 대전시립미술관 전시관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이후 대전 원도심 문화예술의 거점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다양한 전시를 통해 근대 역사와 그 속에 존재하는 유무형의 가치를 보존해 오고 있다. 특히 현대미술 특유의 실험성과 근대 건축물로서의 의미를 더한 장소특정적인 작품을 소개하며 다양한 시각을 종합하고 지역미술의 궤적을 연구하는데 의의를 둔다.
나. 기획의도 니콜라 부리요(Nicolas Bourriaud)가 <관계의 미학>에서 서술하였듯이 누군가 내 어깨 위에서 주황색 토끼를 보았는데나는 그것을 보지 못한다면 보편적 진리에서 벗어난 미친 짓으로 여겨 질 수 있다. 그 불안정하고 위축된 관계의 회복을위해서는 어깨 위의 주황색 토끼가 보이는 것처럼 굴어야만 한다. 동시대 예술은 종종 ‘그런 척’해야 하는 시련을 겪는다. 그리고 우리는 화이트큐브의 작업 앞에서 마치 약속된 하나의 진실이 있는 것처럼 그것의 예술적 가치에 동의해야 하는상황에 놓인다.
본래 이 전시는 내 이름은 빨강*이라는 가제로 시작하여 서너 개의 또 다른 이름을 거쳐 《페르소나 : 나 아닌 모든 나》라는 제목에 이르렀다. 그 탄생비화가 곧 이 전시의 의미가 된다. 초기에는 인간이 아닌 존재에서 바라 본 도시의 이면을 통해 인간의 삶을 역설적으로 비추고자 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깨달은 것은 6인의 작가(실제는 디자이너, 무용가, 화가이나 편의상 작가로 통칭한다)가 자신이 아닌 다른 무언가의 시선에서 세상을 이야기하더라도 결국에는 그들 스스로가지향하는 세상, 옳다고 믿는 가치를 반영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전시는 창작자의 창조성 혹은 예술성 평가의대상이 아닌 페르소나이자 내러티브로서 작품의 본성과 이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세계를 고민한다.
어쩌면 예술가들은 늘 대화 상대를 찾는다. 작품의 의미는 그들이 보내는 메시지, 그리고 그것을 읽는 우리들이 있을 때비로소 완성된다. (수많은 존재가 모여 도시가 이루어지듯) 하나의 권위적 진실이 아니라 작가와 작품, 관객이라는 모든‘나’들이 이어지며 ‘나’는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