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1 나는 이미 메디아 사람 다리우스 제일년에 미카엘에게 힘을 북돋아 주고 그를 뒷받침해 주려고 나선적이 있다."
천사가 이집트와 시리아에 관하여 설명하다
2 "이제 나는 너에게 진실을 일러 주겠다. 페르시아에는 앞으로 세 임금이 더 일어날 것이다.
그리고 넷째가 나와 앞의 어느 임금보다도 큰 재물을 모을 터인데,
그렇게 재물을 모아 강력해지면, 그는 그리스 왕국을 치려고 온 나라를 일으켜 세울 것이다.
3 ㅇ 그러나 용맹한 임금이 일어나 막강한 통치력을 행사하며 제멋대로 행동할 것이다.
4 ㅇ 그렇지만 그가 일어서자마자 그의 나라는 부서져 천하 사방으로 나뉘는데,
그의 자손들에게는 아무것도 돌아가지 않고, 통치력도 그의 때와 같지 않을 것이다.
그의 나라가 뿌리째 뽑혀 그들이 아닌 다른 이들에게 넘어갈 것이기 때문이다.
5 남쪽 임금이 강력해지겠지만,
그의 장수들 가운데 하나가 그보다더 강력해져서 그의 영토보다 더 큰 영토를 통치할 것이다.
6 ㅇ 몇 해 뒤에 그들은 동맹을 맺고, 협약을 비준하는 뜻으로 남쪽 임금의 딸이 북쪽 임금에게 시집 갈 것이다.
그러나 그 여자는 세력을 유지하지 못하고 그 아들도 자리를 지키지 못할 것이다.
그리하여 그 여자와 또 그 여자를 그리로 데려간 자들, 그 여자의 자식과 지지자가 적의 손에 넘겨질 것이다.
그때에
7 ㅇ 그 여자와 같은 뿌리에서 난 가지가 그 뒤를 이어 일어나,
북쪽 임금의 군대를 공격하고 성채로 들어가 그들을 쳐 이길 것이다.
8 ㅇ 또한 그들의 신들과 주조 신상들, 은과 금으로 된 값진 기물들을 전리품으로 이집트에 가져가고 나서,
몇 해 동안 북쪽 임금을 내버려 둘 것이다.
9 ㅇ 그 뒤에 북쪽 임금이 남쪽 임금의 나라로 쳐들어가기는 하겠지만, 곧 자기 땅으로 되돌아갈 것이다.
10 그러나 북쪽 임금의 아들들이 전쟁을 벌이면서 수많은 군대를 모은 다음, 그들 가운데 하나가 마침내 쳐들어가는데,
물밀듯이 휩쓸고 지나가면서 남쪽 임금의 성채에 이르기까지 다시 싸움을 벌일 것이다.
11 ㅇ 남쪽 임금도 분노를 터뜨리며 나가서 북쪽 임금과 싸울 것이다.
그러면 북쪽 임금이 수많은 군사를 일으키겠지만, 그 군사들은 남쪽 임금의 손에 넘어갈 것이다.
12 ㅇ 그 군사들이 제거되면 남쪽 임금은 마음이 우쭐해져 수만 명을 쓰러뜨리겠지만, 우위를 차지하지는 못할 것이다.
13 ㅇ 북쪽 임금은 처음보다 더 많은 군사를 다시 일으켜,
몇 해 뒤에 많은 물자와 함께 큰 군대를 거느리고 쳐들어갈 것이다.
14 그때에 많은 사람이 남쪽 임금을 거슬러 일어날 것이다.
네 백성 가운데에서도 난폭한 자들이 환시를 실현시키겠다고 봉기하겠지만 실패할 것이다.
15 ㅇ 북쪽 임금이 내려가서 공격 축대를 쌓고 요새 성읍을 함락하는데,
남쪽의 병력 병력은 정예 부대까지도 그들을 당해 내지 못할 것이다. 당해 낼 힘이 없기 때문이다.
16 ㅇ 남쪽 임금을 공격하는 자들이 제멋대로 행동하는데도, 그들을 아무도 당해 내지 못할 것이다.
그렇게 하여 북쪽 임금이 영화로운 땅에 자리 잡으면, 모든 것이 그의 손안에 들어가고 말 것이다.
17 ㅇ 그는 남쪽 임금의 온 나라를 자기의 세력 아래로 끌어들이겠다고 결심하고서는, 그와 화친을 맺을 것이다.
그러고 나서 그 나라를 멸망시키려고 남쪽 임금엑 여자를 하나 주지만,
그 계획은 이루어지지 않고 그에게 도웁도 되지 않을 것이다.
18 ㅇ 그는 섬과 해안 지방으로 얼굴을 돌려 많은 곳을 점령할 것이다.
그러나 장군 하나가 그러한 그의 행패를 끝장내는데, 그는 자기가 당한 행패를 그 장군에게 되갚지도 못할 것이다.
19 ㅇ 그 뒤에 그는 자기 땅의 성채들 쪽으로 얼굴을 돌리지만, 비틀거리다 넘어져 사라져 버릴 것이다.
20 그의 뒤를 이어 다른 임금이 일어나 ㄴ나라의 영광스러운 곳으로 조공 징수관을 보내기도 하지만,
다툼이나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는데도 그 임금은 얼마 되지 않아 살해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