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을 몇시간 남긴 지금 제 애마의 계기판은 주행거리 13,000 얼마를 찍고 있네요
작년 7월에 출고해서 보통들 하시는 스컬 드레스업에 머플러 튜닝 정도 한 상태입니다(S&S)
만세 아니면 로드킹이 아니다 하는 주변의 유혹?에도 굳건히 순정핸들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최근 제 커피점의 단골이 된 찰리씨나 백호씨의 주목을 끄는 바이크를 보고 있자면 살짝 핸들 인치업을 해볼까 하는 충동을 느끼기도 합니다
한번은 두 분 앞에서 애마의 시동을 거는데 시동이 안듣는 겁니다
최근 기온이 떨어지면서 이런 현상이 몇차례 있기에 배터리 계통 문제인가 싶어 아껴두었던 왕복 무료픽업서비스까지 써가면서 할코정비실 점검을 받은 적이 있었지요
전기 계통은 전혀 이상이 없고, 점화플러그를 비롯한 시동관련 부품도 문제 없으며 씨텍으로 관리를 잘했는지 배터리 컨디션도 최상이라는 판정을 받았는데 또 시동이 안걸리는 겁니다
충전을 충분히 해도 거듭 시동불발이라 정비실에 문의를 하니 그쪽에서도 난감해 합니다
급기야 시동 불발 소리를 폰으로 들어보자 해서 그렇게 하니 분명 전기계통 문제는 아니라 하면서 혹시 연료탱크에 일반유가 들어있는가 물어보는 겁니다
신차랍시고 줄곧 고급유를 멕이다가 올해 안으로 농업인수당금을 써야해서 최근 두 달은 농협주유소를 몇번 이용한 적이 있습니다
농협주유소에선 고급휘발유를 취급하지 않으니 당연 일반유가 탱크안에 반쯤 있었구요
고급유를 말통에 받아와서 보충하고 시동을 다시 걸어보라는 정비팀장 말을 듣고 이게 되나 반산반의하면서 시키는대로 했는데…
이게 되는 겁니다!!!
그로부터 지금까지 기온이 뚝 떨어진 새벽녘이든 밤이든 쭈욱 일발 시동입니다
겨울철엔 연료를 꽉 채워놓는 것도 좀 소홀했던 것 같구요
탱크안에 수분이 생겨서 시동에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었겠다 싶네요
어쨋든 고민거리를 고급유 혼유로 해결해서 몸값 비싼 고급유에게 감사하고 있습니다
옥탄가가 이렇게 중요한 건지 이번에 알게 되었구요, 회원님들의 의견으론 장기적으로 엔진 건강에도 영향을 준다는데 거기까진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일반유로도 팍팍 시동이 잘 걸려주지
뽑기운이 없었나 내 차 왜이래? 하는 푸념도 하네요ㅜㅜ
혹시 저와같은 경험 있으신지요?
일반유로도 문제가 없으시다면 제 로드킹21은 태생이 귀하고 예민하신 몸이라 앞으로 고급유만을 드셔야하는 팔자려니 해야겠네요ㅜㅜ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새해에도 즐안라무복하십시오~~
첫댓글 재밌게 읽고갑니다
일반적으로 할코는 시동성이나 엔진꺼짐은 일반적으로 고급유를 넣어보라 권합니다. 좋아지는건 당연하겠죠.ㅎ
제 펜암이그래요 ㅋ
감사합니다 ㅎ
계속 고급유로 관리해줘야겠네요~
다른분들도
다들 고급유 넣고 다님니다
일반유는 거의 안넣고 다닐겁니다
마음 편한게 최고겠죠 ㅋ
할리에서도 고급유를 권장하고있습니다
저의 지인은 일반유를 넣으면 느낌이 다르다곤하는데
저는 잘 못느끼겠더라구요
암튼간 되도록이면 고급유를 멕이는게 좋을듯요
모든분들 새해복많이 받으시고 건강들 하세요
노킹현상이 있다고는 들었는데 암튼 할리 예민하네요
우리 일반유도 품질이 좋다고 하던데요ㅜㅜ
개인적으로 일반유 고급유 차이를 크게는 못느끼는데 할리는 고급유 넣어야한다 생각합니다
선비처럼 탄다면 일반유 넣어도........
저는 시동문제로 그 차이를 뼈저리게 느꼈네요
옥탄부스터라도 구비해놔야겠습니다~~
@로드킹21 뷔르트 제품이 좋습니다
@고구마치즈볼(차무준) 오우 꿀팁 감사합니다^^
20로글인데 시동성은 잘모르겠는데
일반유 넣으면 노킹이 너무심해서 고급유넣는데요 일반유넣으면 쇠주전자에 철사 짤라서 넣고 돌리는소리? 이게 너무심해서 할수없이 고급유 넣는데요 고급유넣으면 거짓말처럼 싹 사라집니다
엇? 저도 그 소리 들었네요
표현이 정확하십니다
고급유 때 못듣던 그 소리…
노킹현상 때문에 그렇습니다^^
@타거맨 그렇다면 엔진 컨디션에도 영향을 준다는 말이군요 ~~
일반유와 고급유 분명 다르겠지요..
그렇지만 지방 소 도시나 읍.면 또는 오지에 고급유를 취급하지 않는 지역에 계신분들은?
관건은 고급유.일반유가 문제가 아닌 농협 주유소가 아닐까요?
오히려 할리보다 더 민감한 바이크도 일반유넣고 아무 문제없이 잘 타고 다니지요
농협 주유소 같은경우 저의 주관적 판단으로는 수입유라고 알고있습니다.
즉 외국에서 정제된 유종을 싸게 수입 각 농협주유소에 납품 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시중 알뜰주유소나 고속도로 EX 주유소가 그런 유통과정을 거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국내 메이저 정유사 같은경우 정제된 유류를 송유관을이용 성남등 거점 저유소로보내 메이커별 첨가제 등 혼합 유통 되지요
그중 S오일이 옥탄가가 가장 높아 가장 많이 선호하기도 합니다
저도 그래서 될수있으면 S 오일 넣고있으며 아직 시동불발은 없었네요
고견 감사하고 저도 공감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고급유주입을 원칙으로 하면서도 여의치않은 상황에선 일반유를 넣기도 했는데 시동불발현상은 없었고 최근 NH를 이용하면서 그 증상이 일어났던 거구요
S오일 일반유 평가가 좋은 걸로 알고 있으니 한번 멕여봐야겠습니다
싼 데는 다 이유가 있으리라 사료됩니다
s 오일을 이야기하시니까 드리는 말씀인데요
잘못 알고계시는게 있어서요
농협 주유소가 22년도엔
S 오일이 납품 되었습니다
지인분이 S오일 이사신데
직접 들은말입니다
@레전드 검색해보니 경남권 농협주유소가 s오일과 공급계약을 맺었다는 말들이 있긴 합니다~
농협 휘발유 문제가 있는듯 합니다.
16년 로드킹 6년동안 고급유 한번도 주유한적 없이 일발 시동으로 잘 타고 있어요.
근데 조건이 동네 장사 잘되는 GS주유소만 이용 합니다.
면세유때문이라도 농협주유소를 이용안할수 없는데 품질 저하는 있을 듯 싶습니다
관리기도 가끔 시동 안걸릴 때는 고급유를 섞어줘야 하는지 참…^^
30여년차 엔지니어입니다
냉간시동시 유종은 아무런
진짜 1도 관계없습니다
시동시 제동은 오일펌프의
컨디션에 따라 차이납니다
그럴경우 제자리 시동 마시고
앞뒤 왔다갔다 하면
바로 됩니다. 그리고
농협휘발유도 어차피
다 우리나라 메이져 오일사에서
공급받기에 괜찮습니다
고급유는 말그대로 엔진운전시
발열과 폭발성 기타 컨디션의
조금 업 시키는거지 시동은
관계없습니다
단 주유소. 저장탱크의
관리여부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을수 있습니다
고견 감사합니다
경험에서 얻은 데이터이니 참고하겠습니다
바이크 앞 뒤로 이동 시동진행은 처음 접하는 팁입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고급유가 시동성이 좋았던 것만큼 차이는 있겠다 싶습니다 ^^
겨울절이라 시동이 안걸리네요
앞뒷로 얼만큼 움직여야 하는지요
저도 문제 일어나기 전까지 크게 일반유와 고급유의 차이를 못느꼈습니다. 밀워키로 갈아타고 일반유 넣으니 산소센서 불량이라고 오류코드가 종종 뜨더군요. 센타에서는 큰 문제는 아니라기에 고급유만 넣고(일잔유가 노킹은 확실히 체감이 됩니다) 다닙니다.(주유소 마다 기름이 다달라서 문제 생긴 주유소에서는 절대 주유 안합니다.)
트윈캠이나 스포스터는 일반유도 크게 불편함없이 타고 다녔었는데 밀워키엔진이 조금 민감한가봅니다.
밀워키 엔진이 민감하단 말씀이 위안이 됩니다
별 에러 없다가 최근 시동불발을 접하고 질낮은 일반유에 혐의?를 두곤 있는데 중론이 고급유 주유를 권장하니 좋다는 쪽으로 가야겠다는 생각입니다
고견 감사합니다~~
연료의 상태에 따라서 시동성 차이 납니다.
종종 차이가 없다고 하시는 분들은 실제로 둘 사이의 차이를 충분한 기간을 두고 보지 않은 분이 대부분이라 그냥 그렇게 믿으시는거 같습니다.
한두번 넣은게 아니라 꾸준히 고급유를 쓰신 분들은 일반유와 차이를 모를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유를 넣으면 출력이 제 출력이 안나오고 노킹포인트가 확연하게 빨라집니다. 바이크의 제 성능을 못 내고 타는건데 그래도 괜찮다고 합리화는 안하셨스면 좋겠고 혼자 그러시면 되는데 다른 분들에게까지 뇌피셜을 전파하시는건 좀 아닌거 같네요.
네~~
이번 일을 통해 옥탄가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앞으론 고급유 외에 한눈 팔지말아야겠다 생각합니다
보은에서 기름이 바닥 직전이라 일단 만원어치만 주유하고 주행을 하고 고생을 한적이 있습니다
꿀러꿀럭 찜빠에 악셀을 당겨도 안나가고 서는겁니다
잠시 정차시 시동은 꺼질듯 말듯하고 다시 주행 살살 악셀을 당기고
어찌어찌 고급유 주유소 찿아
만땅채우고 주행하니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날 이후로 고급유만 넣는데
이게 일반유 보다 힘도좋고
연비도 좋으니
오히려 일반유로 기름값 아끼는거 보다 더 이득인거 같습니다
물론 노킹도 전혀 없고요
일반유가 다 그런건 아니지만
그날 주유소에 기름이 문제였겠죠..
고급유:일반유 경험담 감사합니다
어쨌든 저도 고급유로 시동이 걸리는 걸 목격하고 그 차이를 분명히 느꼈네요~
정히 고급유를 넣을 수 없은 사항에서 일반유 주유시 옥탄부스터를 섞어 넣어 2년 정도 운행했는데 아무 이상이없더군요.
저는 시골 갈때나 장거리 여행시에 고급유 주유소 찾기 싶지 않아 꼭 옥탄부스터를 챙겨갑니다.
네 앞엣분이 뷔르트 추천해주시더군요
한두통 새들백에 넣고 다녀야겠습니다~~
개념이
엔진 스로틀바이흡입시 순공기와 옥탄가 높은것과 기타 첨과제 함유가
된것이좋겠지요 .
공기중 미립자가 흡입되면 실린더 외벽 스크레치내고 기름이 안좋으면
폭팔력저하 ..계절에 영향 있고 기름도 오래되면 폭팔력저하등 휘발류
기름때가 끼죠.(그래서 에어크린어도 중요하고. 연소실내 카본및스로트바디
카본저하를 조금이나마 적게 하기 위함이라 봅니다.)
연소실내 카본등으로 향후 수리비용보다 걍 좋은기름 좋은 에어크린어 엔진오일
등 관리 잘 하는것이 비용이적게 들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카브는 연료를 막고 카브내 연료라인를 모두 기름 시동걸린상태로
소진하고 엔진내 점화플러그를 청정하게 뽀송뽀송하게 해 놓는이유라 하겠네요
인젝션은 말그대로 각종센서 붙착되여 설정되값에 동작합니다.
그래서 더 민감하게ㅆ다 싶고 반데로 말 하면 시동이 카브보다 훨 시동이 잘걸립니다.
전기적 센서요소에 부합되기만 하면.....
그래서 기름도 중요하지만 소모품도 중요한 부분이라서 이런 이해관걔를 알고 관리
임해야 된다 봅니다
바이크는 100% 관리 입니다 할리는,,,
그리고 올해는 너무 추워서 시동 안거는것이 좋겠다 봅니다.
오일펌프 구동해 오일 실린더 각부에 퍼 올리려면,.
깊은 내공이 묻어나는 글 고맙습니다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연료 펌프 속에는 여전히 일반유가 들어 있었을 텐데요, 바로 일발 시동이.....고급유를 느끼셨다면,,,계속....지방 구석이라 고급유가 없습니다. ㅎㅎ
103엔진은 잘모르겠으나.. 114엔진은 고급유와 일반유의 차이가 확연히 납니다. 노킹현상인데.. 일반유는 가속 변속시에나 오르막에서 치고 나갈땐 무조건 떠러렁 쇠소리 납니다. 그런데 고급유 넣고 달리다 보면 거짓말같이 소리가 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