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출액증가율
기업의 외형적 성장도를 나타내는 재무비율의
대표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즉, 전년도 매출액에 대한 당해 연도 매출액의
증가율이라고 할 수 있다.
경쟁기업보다 빠른 매출액증가율은 시장점유율
의 증가를 의미하므로 경쟁력 변화를 나타내는
하나의 척도가 된다고 봐야 할 것이다.
매출액의 증가 원인을 보면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는데 바로 제품가격의 상승과 판매량의 증가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원인분석을 통하여 증가요인을 찾아 적절
한 평가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외형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순이익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순이익증가률을 함께 병행하
여 평가하는 것이 기업의 성장성에 대하여 보다
나은 판단을 할 수 있다.
매출액증가율에 대한 산식은 다음과 같다.
매출액증가율 =
당기매출액 -
전기매출액 | * 100 |
전기매출액 |
매출액은 물가상승율 이상으로 성장해야 기업의
경제적인 활동이 실제로 성장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매출액은 10% 성장하였으나, 당해 연도의
물가상승률이 3% 라면 당해 연도의 실질적인
매출액 증가율은 10%보다 낮은 수준이 될 것이다.
즉, 매출액증가율에는 물가 상승분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기업의 외형적 성장도를 나타내는 재무비율의 대표적인 지표이다.
즉
전년도 매출액에 대한 닿해 연도 매출앵의 증가율이라고 할 수 있다.
순이익증가율과 함께 병행해서 평가하라
물가상승액 이상으로 성장해야 바람직하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