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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jeshwar Rao: 인도 금융 시스템의 정책 선택에 대한 고찰
2022년 10월 21일 뭄바이 인도 준비 은행에서 Rajeshwar Rao 인도 준비 은행 부총재가 진행 한 12차 RK Talwar 기념 강연의 텍스트 .
중앙 은행 연설 |
2022년 10월 24일
라 제슈 와르 라오
(26kb)
| 8페이지
I. 서론: 인도 금융 시스템- 인도 독립 75주년을 되돌아보고 내다본다.
은행 동문 여러분, 신사 숙녀 여러분
故 Shri RK Talwar의 위대한 유산을 기리는 12번째 기념강연을 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은행 산업에 기여한 Shri RK Talwar와 같은 인물을 기억할 수 있는 기회로 이 기회에 감사하고 겸허하게 생각합니다.
인도는 최근 독립 75주년을 맞이했으며 이 기간 동안 인도는 새로운 세계 질서에서 유망하고 탁월한 세력으로의 전환을 목격했습니다. 그러나 그 여정은 아직 완전하지 않고 우리의 진정한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것이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기회는 우리가 지나온 길, 계속되고 새롭게 부상하는 도전,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반성할 기회를 줍니다.
Shri RK Talwar는 국유화 기간인 우리 은행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시점에 인도 최대 은행의 경영을 맡았습니다. 그는 국유화의 목표와 완벽하게 일치하는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상업 은행의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혁신적인 은행 업무, 병자 재활, 소규모 산업에 대한 편리하고 접근 가능한 자금 조달 및 농촌 개발을 위한 신용 추진력에 대한 그의 강조는 나중에 책임 은행의 초석이 되어 우리나라의 포용적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된 그의 비전에 대한 증거입니다.
우리 나라는 광복 이후 모든 부문에서 성장과 발전에 있어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인도의 GDP는 미미한 1000 루피에서 상승했습니다. 5 lakh crore (1950-51)에서 약 147 lakh crore (2020-21)까지 일정 가격으로 2011-12 년에 약 4.8 %의 CAGR로 약 27 배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 스토리의 그늘에는 모든 정책 입안자와 관심 있는 시민들의 관심을 끄는 이중성이 있습니다. 지난 70년 동안 GDP가 27배 성장했지만 1인당 소득은 약 14,000루피(1950-51년)에서 루피로 7배에 불과했습니다. 1 lakh(2020-21), 2011-12년의 일정 가격, CAGR 약 2.9% 2 . 이러한 이중성은 우리 모두가 각자의 전문 역량에서 열망하고 기여해야 하는 목표인 포용적 성장의 중요성과 요구 사항을 강조합니다.
금융 시스템의 진화 역시 주어진 사회경제적, 정치적 맥락에서 이루어진 정책 선택을 반영하는 몇 가지 우여곡절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듯이, 정책 결정은 코너 솔루션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결과는 문맥상의 절충점을 반영하여 흐릿한 중간 어딘가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내 연설에서 나는 이러한 절충안 중 일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합니다. 그 존재에 대해 판단하거나 반대 사실에 대해 숙고하지 않고 단지 우리 금융 시스템이 여행 한 과정에서 특정 구조적 경로를 가져 오는 아이디어입니다. 지난 70년 동안 끊임없이 진화하는 인도의 성장 스토리를 뒷받침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인도 금융 시스템의 구조적 및 규제적 이중성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할 것입니다. 이 이중성은 제가 강조하는 몇 가지 핵심 질문을 해결하는 데 필수적이며,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한 몇 가지 생각을 가지고 모험을 하는 것입니다.
Ⅱ. 인도의 은행 주도 대 시장 주도 금융 중개
은행이 지배하는 금융 시스템에서 비은행 중개 채널로의 전환을 상상할 수 있습니까?
한 국가의 경제 발전이 저축을 모아서 국가의 생산 능력으로 연결하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만드는 금융 시스템의 발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주장을 입증하는 광범위한 경험적 증거와 문헌이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은행 신용은 인도에서 지배적인 자금 조달 원천이었지만 지난 10여 년 동안 크게 성장한 비은행 채널에 의해 동일한 기간 동안 보완되었습니다. 인도는 현재 1000만 개 이상의 demat 계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기본 시장에 접근하는 기업이 급증했습니다. 이 게임에 비교적 새로운 참가자인 뮤추얼 펀드는 약 Rs의 AUM(관리 자산)을 기록했습니다. 40만원. 회사채 시장도 크게 성장했지만 구조적으로는 신용 곡선 아래로의 침투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계속해서 도전 과제로 남아 있는 더 나은 등급의 기업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회사채 발행액이 꾸준히 증가해 발행액이 1000억원을 넘어섰다. 2022년 3월 기준 40 lakh crore.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은행에서 시장 기반 메커니즘으로 신용 흐름이 점진적으로 이동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경제 시스템에서 은행의 중심성을 여전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우리의 경우 그 길이 더 길어졌습니다. 역설적이게도 은행은 2차 시장 유동성 공급자, 신용 강화 및 시장 조성자로서 비은행 중개 채널의 여러 시장 부문을 지원해 왔습니다. 이는 모든 경제 주체가 은행 시스템과 상호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규제 기관인 준비 은행의 역할을 더욱 중요하게 만듭니다.
정부, SEBI 및 중앙은행은 회사채 시장을 발전시키기 위해 몇 가지 조치를 취했습니다. SEBI는 가격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DvP 결제, 전자 입찰 플랫폼 및 거래 보고의 형태로 회사채에 대한 시장 미세 구조를 마련했습니다. 중앙은행은 또한 SEBI의 노력을 보완하기 위해 repo 및 CDS와 같은 보완 시장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우리는 신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출처도 다양화해야 한다고 굳게 믿습니다. 이는 시장 참가자들 사이에서 신용 위험의 경쟁력 있는 가격 책정을 가능하게 하고 성장 및 확장에 자금을 지원하려는 회사에 더 많은 협상력을 부여하여 실제 부문에 이익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수년에 걸쳐 은행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덜 중요해진 한 가지 중요한 측면이 있음을 강조하겠습니다. 바로 중개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지리적으로나 인구학적으로나 마찬가지입니다. 은행 부문은 수년 동안 이와 관련하여 많은 비용을 부담하면서 많은 비용을 부담했습니다. 다른 채널과 비교하여 은행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할 때 이 중요한 측면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III. 소유권 – 공개 대 비공개
토론에 중간 지점이 있습니까?
인도 은행 시스템은 자유화 전후에 매우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유화 이전에 인도 경제는 정부가 계획 개발을 위한 지배적인 경제적 역할을 하는 혼합 경제였습니다. 이러한 경제 구조는 특히 은행 국유화의 두 가지 주요 에피소드(1969년 및 1980년) 이후에, 공공 부문 은행이 인도 총 은행 자산의 약 90%를 소유했던 동시대의 은행 구조와 잘 일치했습니다.
인도 금융 부문 개혁의 기원은 1991년 Shri M Narasimham이 의장을 맡은 금융 시스템 위원회(Narasimham Committee-1로 널리 알려짐)의 권고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위원회의 건의에 따라 은행의 이중규제를 철폐하고, 금리를 대폭 완화하고, 은행자본의 생산능력을 높이기 위해 법정유동성비율(SLR)과 현금준비율(CRR)을 낮추고, 더 중요한 것은 은행 부문이 민간 부문과 외국 은행의 진입으로 재편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은행을 도입한다는 아이디어는 배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은행 시스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었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민간 부문 은행은 사업을 시작한 이후로 경제의 신용 수요에 점점 더 기여해 왔습니다. 지난 25년 동안 총 신용에서 그들의 몫은 1996-97년 약 3 %에서 2021-21년 36%로 증가했습니다 . 민간 은행도 문제가 많았지만, 이들의 존재는 금융 시스템을 더욱 탄력적으로 만들었고 1995년 약 26.7%에서 현재까지 GDP 대비 은행 신용 비율의 가속화된 성장의 형태로 금융 심화 노력에 자극을 제공했습니다. 2021년에는 약 52% 4 .
공공 부문 은행과 관련하여 그들의 역할은 수년 동안 광범위하게 논의되었습니다. 은행 통합에 대한 아이디어는 3계층 은행 구조의 수립을 통해 Narsimham 위원회-1에서 처음 제안되었습니다. 그리고 지역 은행. 대규모 통합 은행은 규모의 경제와 대규모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잠재적으로 더 나은 위험 분산을 가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통합의 후자의 근거는 인도 기업과 그에 따른 신용 요구 사항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적절해집니다.
인도 정부는 지난 몇 년 동안 인도의 공공 부문 은행 통합을 촉진해 왔습니다. 그 결과 공공부문 은행은 27개(2017년 3월 기준)에서 12개(2022년 6월 기준)로 축소됐다. 같은 기간 민간은행의 수는 21개로 일정했다. 공공 부문 은행의 통합은 은행 지점의 총 수가 합병 전후에 대체로 동일하게 유지되었기 때문에(합리화로 인한 약간의 감소 포함) 그들의 봉사 활동이나 포괄적인 은행 노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금융 포용 노력은 이미 기술을 활용하는 비즈니스 특파원 주도 모델을 초월했습니다.
더 넓은 차원에서 합리적인 수준의 경쟁을 가능하게 하려면 각 엔터티 클래스에 사용할 수 있는 운영 공간과 유연성 측면에서 점진적인 수렴이 있어야 합니다. 공공 및 민간 부문 은행 업무를 관장하는 규제 및 건전성 규범의 측면에서 이미 상당한 수준의 수렴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중한 관점에서 토론은 유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동일한 수준의 수렴이 특정 거버넌스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PSB의 관리 및 운영 유연성으로 확장되어야 합니다. 앞으로 이것은 PSB와 민간 은행 모두가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번창하기 위해 필요한 공간을 생성할 것입니다.
IV. 비즈니스 모델 – 다각화 vs 전문화
틈새 시장, 전문 은행의 약속은 여전히 유효합니까?
광범위한 디지털 혁명과 인도 가정의 인터넷 보급으로 21세기의 은행 관행을 인도의 새로운 열망과 일치시켜야 할 필요성이 느껴졌습니다. 이러한 진화하는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당시 중앙은행 중앙위원회 위원이었던 Dr Nachiket Mor가 의장이 된 위원회를 구성하여 중소기업 및 저소득 가구에 대한 종합 금융 서비스의 범위를 연구했습니다. 위원회는 2013년 보고서를 제출하고 지역/섹터 범위 및 활동(예금, 거래 또는 신용)을 기반으로 별도의 양식 은행을 형성하는 수평 및 수직 차별화를 기반으로 인도의 '차별화된 은행' 아이디어를 논의했습니다. '결제은행'의 개념
그 후, 노동 조합 재무 장관은 2014-15년 예산 연설에서 RBI가 SFB(Small Finance Banks) 및 기타 차별화된 은행에 대한 인가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만들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라 준비 은행은 2014년 11월에 SFB 및 지불 은행(PB) 설정에 대한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라이선스 지침에 상정된 SFB 설정의 특정 목표 5, 저축 수단을 제공하여 재정적 포용을 확대하고 소기업 단위에 대한 신용 공급을 늘리는 것입니다. 소규모 및 한계 농민; 마이크로 및 소규모 산업; 첨단 기술 저비용 운영을 통해 기타 조직화되지 않은 부문 엔터티. 비슷한 맥락에서 PB는 이주 노동력, 저소득 가구, 소규모 사업체, 기타 비조직 부문 단체 및 기타 사용자에게 소액 저축 계좌 및 지불/송금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재정적 포용을 확대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6 .
SFB는 처음부터 틈새 고객 세그먼트로부터 저축을 동원하고 신용을 제공하여 금융 포용의 원인을 강화하는 데 점진적인 역할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SFB의 총 예금 및 신용 증가는 2018년 3월 이후로 상당했습니다. 2022년 3월 종료된 분기에 예금은 전년 동기 대비 37.3% 증가한 반면 신용 포트폴리오는 25.6% 증가했습니다. SCB 의 신용 은 각각 10.2 퍼센트 와 10.8 퍼센트 7 . 규모 효과 때문에 관련 공공 및 민간 부문 은행의 수를 SFB와 비교하는 것이 불공평해 보일 수 있지만, 은행 지점을 통한 아웃리치 측면에서도 SFB는 현재 인도 은행 지점 네트워크의 약 4%를 차지합니다. 2017년 1% 미만8 .
지불 은행은 활동 기반 기능 차별화를 기반으로 설계된 진정한 1세대 뉴에이지 차별화 은행입니다. 이러한 은행이 디지털 지불 경제 및 도어스텝 뱅킹에 미치는 영향은 존재 지점뿐만 아니라 촉진된 디지털 거래 데이터에서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모든 관점을 제공하기 위해 지불 은행은 2020년 6월에 Rs.17,465 crore에 해당하는 총 약 1140만 모바일 뱅킹 거래를 촉진했으며, 이는 총 가치가 약 Rs인 4730만 거래로 증가했습니다. 단 2년(2022년 8월) .46,338 crore, 볼륨 면에서 4.1배, 가치 면에서 2.7배 증가했습니다. 또한 2022년 8월 현재 모바일 뱅킹 시설을 사용하는 결제 은행의 활성 사용자가 250만 명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9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차별화된 은행 구조의 주요 목표는 금융 서비스 및 금융 기관의 범위를 확장하고 금융 포용성을 최우선 목표로 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차별화된 은행 기관의 기본 전제는 차별화된 도달 범위를 기반으로 합니다. 지금 우리 모두가 경험하고 있듯이 거의 모든 은행은 금융 서비스 및 상품 제공을 개선하고 확장하기 위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거나 채택하고 있습니다. 준비 은행은 은행 서비스를 위한 디지털 인프라의 가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점진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이 프로세스는 최근 Hon'ble 총리가 75개의 DBU(디지털 은행 단위)를 출시함으로써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 DBU는 대상 디지털 뱅킹 드라이브를 위해 Azadi Ka Amrit Mahotsav의 독립 75년을 기념하기 위해 75개 지구에 설치됩니다. DBU는 고객이 종이가 필요 없고 효율적이며 안전한 보안 환경에서 디지털 모드/채널을 통해 디지털 여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금융 통합을 강화하며 모든 금융 서비스 제품을 원활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대중에게 제공할 것입니다. 은행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이러한 DBU는 또한 디지털 뱅킹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디지털 금융 서비스 이용에 대한 고객의 주저를 줄여 디지털화의 빠른 채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DBU의 설립은 해당 국가의 은행 서비스를 위한 디지털 인프라를 강화하고 원활한 은행 업무 경험을 촉진하는 주목할만한 단계입니다. 인도 경제의 금융화 를 확대하고 금융 통합의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는 범위를 감안할 때 차별화된 금융 기관이 운영 및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습니다. 동시에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한 재정적 탄력성을 제공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견고해야 합니다. 좋은 거버넌스와 기술 표준을 준수하면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V. 혁신 vs. 고객 보호
금융 서비스의 기술 기반 혁신은 전통적인 은행 방식의 가장 큰 파괴 요인 중 하나였습니다. 대체 대출 모델은 시장 역학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전통적인 중개자의 역할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은행은 저비용 예금에 접근할 수 있지만 기술 회사의 장점은 기술의 도움으로 신용도 또는 대출 대상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대체 입력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규제의 관점에서 보면 전통적인 대출 수단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는 강력한 주장이 있지만 규제 기관은 핀테크 주도 혁신을 장려하는 것을 꺼리고 이러한 접근 방식은 부당하게 균형을 은행에 유리하게 왜곡하는 것으로 인식됩니다. 내 생각에 이것은 올바른 추론이 아닐 것입니다. 금융 시스템의 불안정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기술 변화를 소화할 수 있는 수준으로 흡수해야 합니다. 의심의 여지 없이 기술 주도 혁신의 성장을 촉진해야 하지만 금융 시스템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규제 당국의 최우선 목표이며 혁신을 촉진하면서 안정성을 보장하는 올바른 조합을 달성하는 것이 여전히 목표입니다. 따라서 규제 당국은 전통적인 은행과 새로운 핀테크 기업 간의 파트너십의 성격이 반드시 적대적인 것이 아니라 공생적인 것으로 진화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것은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 윈-윈 결과를 만들 수 있지만 발생할 수 있는 한 가지 문제는 규제 경계 외부에서 발생하는 금융 활동의 수반되는 위험과 함께 대리 탈중개화의 문제입니다. 디지털 대출에 대한 최근 지침은 상충되는 고려 사항의 균형을 유지하는 프레임워크를 구현하려는 시도입니다.
금융 서비스 제공에 있어 혁신의 대부분은 착취적 행위와 책임 있는 행위 사이의 선택이라는 고유한 행위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책임감'이 무엇인지에 대한 공통 분모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차원은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훨씬 더 주관적입니다.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은행 업무, 우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의 요구 사항에 민감, 사회의 취약한 부분에 대한 접근 방식에 포함, 신중한 재정적 결정 - 이 모든 것이 우리 각자가 항상 선택할 수 있는 선택입니다. 금융 부문. 은행 형제애는 사회의 신뢰를 받는 사람으로서 민감하고 포용적이며 책임감 있고 신중해야 하는 사람과 국가에 빚을 지고 있습니다.
우리 금융 기관은 이러한 선택을 통해 탐색했으며 앞으로도 계속 탐색할 것입니다. 불공정한 수단을 채택하고 그 결과를 무시하면 단기적으로는 최고가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잠재적으로 조직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결국 금융기관은 몇 년 동안 이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순전히 비즈니스 관점에서 모든 이해 관계자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금융 상품을 설계하거나 전달할 때마다 경제성, 접근성, 특히 적절성을 모든 측면에서 준수해야 합니다. 위의 사항을 위반하는 것은 전혀 선택 사항이 될 수 없습니다.
VI. 끝 맺는 말
나는 인도 금융 시스템의 중요한 이중성을 간략하게 강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저는 이러한 범주를 판단할 생각이 없습니다. 이러한 이중성을 가져오려는 유일한 의도는 성장하는 경제에 대응하여 인도 금융 시스템의 대부분 유기적 진화를 강조하고 RBI의 규제 프레임워크가 국가의 끊임없이 변화하는 요구를 충족하도록 촉진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금융 시스템이 성장하는 모든 단계에서, 모든 꼬임에서 규제 기관은 수많은 정책 선택을 해야 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내리는 결정은 우리 경제와 국가의 현재와 미래를 형성할 잠재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는 무엇이 반작용일 수 있었는지 궁금해 할 수 있으며 그러한 반작용에 대한 대답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가장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깊이, 크기, 인도 금융 시스템의 회복력은 과거에 다양한 갈림길에서 취해진 그러한 결정에 크게 기인합니다. 이러한 정책 선택이 반드시 사전 예방적일 필요는 없지만 때로는 사후적이기도 하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진실! 중앙 은행가에게는 자유롭게 혁신할 자유가 없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권한과 재정적 안정을 최우선으로 해야 합니다. 우리의 신중한 정책에 감사할 때도 있고 보수적이라는 비판을 받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무엇을 하든 더 넓은 공익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우리의 모든 정책 기조는 성장하는 경제와 재정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필요에 맞게 조정되었으며 이것이 우리의 지침 원칙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 선택이 반드시 사전 예방적일 필요는 없지만 때로는 사후적이기도 하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진실! 중앙 은행가에게는 자유롭게 혁신할 자유가 없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권한과 재정적 안정을 최우선으로 해야 합니다. 우리의 신중한 정책에 감사할 때도 있고 보수적이라는 비판을 받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무엇을 하든 더 넓은 공익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우리의 모든 정책 기조는 성장하는 경제와 재정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필요에 맞게 조정되었으며 이것이 우리의 지침 원칙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 선택이 반드시 사전 예방적일 필요는 없지만 때로는 사후적이기도 하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진실! 중앙 은행가에게는 자유롭게 혁신할 자유가 없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권한과 재정적 안정을 최우선으로 해야 합니다. 우리의 신중한 정책에 감사할 때도 있고 보수적이라는 비판을 받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무엇을 하든 더 넓은 공익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우리의 모든 정책 기조는 성장하는 경제와 재정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필요에 맞게 조정되었으며 이것이 우리의 지침 원칙으로 남아 있습니다. 우리의 신중한 정책에 감사할 때도 있고 보수적이라는 비판을 받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무엇을 하든 더 넓은 공익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우리의 모든 정책 기조는 성장하는 경제와 재정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필요에 맞게 조정되었으며 이것이 우리의 지침 원칙으로 남아 있습니다. 우리의 신중한 정책에 감사할 때도 있고 보수적이라는 비판을 받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무엇을 하든 더 넓은 공익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우리의 모든 정책 기조는 성장하는 경제와 재정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필요에 맞게 조정되었으며 이것이 우리의 지침 원칙으로 남아 있습니다.
기존 설정에서 은행 규정에는 시간 테스트를 거쳐 전 세계적으로 채택된 일부 사전 지정된 툴킷이 있습니다. 모든 금융 위기는 규제 기관에 약간의 통찰력을 제공하며 이에 따라 툴킷은 배운 교훈에 따라 수정됩니다. 그러나 역동적으로 진화하는 금융 시스템에서 규제 기관은 기존 수단에 지나치게 의존할 자유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신흥 금융 질서에서 발생하는 많은 잠재적인 문제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규제 기관은 이러한 환경에서 대응할 여유가 없기 때문에 앞서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미미하다고 느끼는 변화는 이제 매우 짧은 시간에 다양하게 증가하여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재정적 변화를 인식하고 그러한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규제 경계가 점차 미지의 영역으로 확장됨에 따라 기후 금융, 디지털 대출 규제, 등. 이러한 문제 중 일부는 더욱 관련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전환 과정에서 우리를 안내하기 위해 우리는 긍정적인 외부 효과가 있는 혁신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동시에 현재 및 미래의 모든 도전에 대처할 수 있을 만큼 정책 기조를 적응력 있게 만드는 몇 가지 광범위한 원칙을 수정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광범위한 수준에서 진행 중인 금융 규제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세 가지 기본 원칙은 원칙 기반, 비례 및 활동 기반 규제입니다. 불확실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금융 거래의 모든 가능한 시나리오를 예측하고 처방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복잡한 상부구조는 규제기관이 규칙기반의 규범적 체제에서 원칙적 체제로의 전환을 보장하고 규제의 원칙은 항상 재정적 안정과 소비자의 이익을 핵심으로 해야 한다.
현재와 미래의 규제에 대한 두 번째 원칙은 규모, 복잡성 및 시스템 위험에 대한 기여도에 따라 차별화된 규제 시스템이어야 합니다. 또한 상호 연결성, 활동 범위 및 금융 중재의 조화가 증가함에 따라 엔티티 기반 규제 아키텍처는 유사한 활동을 수행하는 다른 엔티티 간에 차익 거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활동은 미래 규제에 대한 공통 규제 사고를 형성해야 합니다.
로버트 프로스트의 유명한 시에서 몇 구절을 인용하며 마치겠습니다. 이 시는 제가 방금 말한 것과 공감할 뿐만 아니라 이 강의의 주제인 정책 선택에 대한 반성도 다루고 있습니다.
"노란 숲 속에 두 갈래 길, 그리고 둘 다 가지 못해서 미안해-
나는 사람이 덜 다니는 사람을 데려갔다.
그리고 그것이 모든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이 강의를 기획하고 제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주신 IIBF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경청해 주신 내빈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모두 감사합니다!
Shri Vaibhav Chaturvedi, Shri Pradeep Kumar 및 Shri Saurabh Pratap Singh가 제공한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2 통계 및 프로그램 실행부, GoI,https://mospi.gov.in/web/mospi/download-tables-data/-/reports/view/templateOne/28401?q=TBDCAT
4 국제결제은행
5 소규모 금융 은행 라이선스 지침, RBIhttps://www.rbi.org.in/Scripts/BS_PressReleaseDisplay.aspx?prid=32614
6 지불 은행 라이선스 지침, RBIhttps://www.rbi.org.in/Scripts/BS_PressReleaseDisplay.aspx?prid=32615
7 시중은행 한눈에 보기, DBIE, RBI
8 분기말 기준 상업 은행의 은행별 기능 사무실 수, DBIE, RBI
9 ECS/NEFT/RTGS/모바일 거래의 은행 별 거래량, 데이터 릴리스, RBI
10 경제의 금융화는 금융시장의 깊이와 규모가 증가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나는 GDP 대비 금융자산의 규모를 경제에서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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