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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UAE 헬스기구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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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27 | 국가 | 아랍에미리트 | 작성자 | 박하얀(두바이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950629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UAE의 헬스기구를 포함하는 HS코드 9506의 수입액은 약 1억4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8.1% 증가하였음. - 2009년 경기침체에 따른 내수시장 축소, 소비위축 등의 영향으로 제품의 수입액이 감소하기도 하였으나, UAE의 경기가 회복세로 접어들고, 인구유입이 증가함에 따라 헬스기구의 수입액은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전망. - 특히 덤벨, 싸이클, 러닝머신 등의 가정용 헬스기구는 비교적 좁은 공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부각되어, 바쁜 직장인들의 운동 필수품으로 자리매김 하였음.
○ 2011년 헬스기구의 재수출액은 2010년 대비 24.7% 감소한 2천6백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주요 재수출국가는 이란, 쿠웨이트,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등의 인근국가 및 동유럽, 아프리카국가임.
최근 3년간 UAE 헬스기구 수입/재수출규모 및 성장률 (단위 : US$ 천, %)
주: 헬스기구 전체시장규모에 대한 통계 부재로 수입/재수출통계로 대체, HS코드 9506 기준. 자료원: UNComtrade (입수가능한 최신통계는 2011년까지로, HS코드 4단위로 집계됨)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두바이가 2020년 엑스포 개최지로 선정되면서, 건설산업도 호황기를 누리고 있으며, 이에 따른 고용창출로 UAE로 유입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음. - CIA World Factbook에 따르면 UAE의 출산율은 1,000명 당 15.65명으로 높은 편은 아니지만, 경기 회복으로 UAE로 복귀하고 있는 외국인 가족의 증가에 따라 인구증가율은 2.87%로 세계 14위를 차지하였음. - UAE는 2014년 기준 세계에서 비만도가 가장 높은 국가 5위를 기록. 정부는 비만 및 건강한 삶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각종 캠페인, 이벤트 등(체중감량 캠페인, 달리기대회 등)을 실시하였음. - 거주자들 사이에서의 운동 필요성 인식확대 및 UAE 인구증가에 따른 소비인구 증가와 함께 헬스기구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무역관 전망 - 경기의 회복과 함께 소비자들은 레저, 엔터테인먼트 등 여가활동에 관심을 갖기 시작, 헬스장이나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대폭 증가하였음. - 2009년 경기에 대한 불안감으로 97까지 떨어졌던 소비자 자신감 지수는 2014년 114를 기록, UAE의 빠른 경기회복과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기대감을 엿볼 수 있음. - 여름철 기온이 50도에 육박하는 살인적인 더위로 헬스장 이용도가 높으며, 겨울철을 제외하고는 야외에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 실내 헬스장을 이용하는 인구가 대부분임. (대표 헬스클럽 체인인 “Fitness First”는 UAE 내 58개의 헬스클럽, 7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음) - 또한 UAE는 제조업 발달이 미약하여 헬스기구의 수요는 수입의존도가 높은 바 헬스기구의 수입량은 증가할 것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헬스클럽 운영업체 - 헬스기구는 남녀노소, 소비자의 제한이 없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헬스클럽 신규 오픈 및 확장에 따른 직접적인 수요발생 - 헬스클럽 내 노후한 기구 교체 및 신제품 구입 - 소비자의 가정이나 기타 개인 운동용도로 인한 제품 구입
□ 수입동향
○ 헬스기구를 포함하는 HS코드 9506의 2011년 수입액은 약 1억4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8.1% 증가하였음. 2009년 경기침체의 여파로 대부분의 산업이 침체기를 겪었으나, 헬스기구의 수입액은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음. - 중국은 전체 시장의 46.1%를 차지, 수입대상국 중 가장 높은 수입비중을 기록하였음. 2011년 중국의 수입액은 약 6천4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24.2% 증가하였으며, 최근 몇 년간 상승세를 이어옴. - 슬로바키아와 헝가리는 각각 378.7%, 97.4%씩 대폭 상승하며, 상위권을 기록하였으며, 이 외에도 미국, 이탈리아, 영국, 독일, 프랑스 등이 주요 수입대상국에 포함되었음. - 한국도 2009년 이래 꾸준한 성장으로 2011년 199만 달러를 기록하며, 수입대상국 11위를 기록하였으나, 시장점유율은 1.4%로 미미한 수준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주1: HS Code 9506 (동 HS Code에는 헬스기구 외에도 탁구 등의 기타 아웃도어 스포츠 용품이 포함되어 있어, 헬스기구 단독통계와는 차이를 보일 수 있음) 주2 : UAE 통계자료가 업데이트 되지 않아, 6자리 통계자료의 입수가 불가하여 4자리로 대체 자료원: UN Comtrade (입수가능한 최신통계는 2011년까지로, HS Code 4단위로 집계됨)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헬스기구에 대한 특별한 규제 사항은 없음.
○ 필수 인증 - 헬스기구에 대한 필수 인증은 없으나, 바이어들은 유럽의 CE, 독일의 GS 등의 인증을 획득한 제품을 선호함. - 국제인증 보유 여부는 제품의 품질과 안전을 보장해주는 증거로서 작용하기 때문에, 상기 인증 없이는 시장개척이 어려움.
□ 관세율
○ 관세율 - HS코드 9506 이하 품목은 관세율 5% 적용
자료원: Department of Finance
○ 통관시 유의사항 - UAE는 통관절차가 간소한 편으로 청구서(Invoice), 물품리스트(Packing List), 및 원산지증명서(Country of Origin) 등의 서류만 갖추어져 있다면 통관에 큰 문제가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헬스기구는 현지 수입에이전트/디스트리뷰터가 수입하여 스포츠용품 전문업체, 대형마트 등 다양한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됨. - 이에 현지 에이전트/디스트리뷰터가 제품 유통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주로 특정 브랜드에 대해 독점으로 유통하기 때문에 영향력이 큼. - 헬스기구의 최대 유통망은 스포츠용품 전문업체로 이들 유통망으로의 제품 공급여부가 시장개척의 성공여부를 결정지음. - 특히 스포츠용품 전문업체는 UAE 주요 몰(Mall)에 입점되어 있어 접근성이 좋으며, 다양한 브랜드의 헬스기구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유통채널임.
스포츠용품 취급 전문업체 Go Sport(좌), Sun and Sand Sports(우) 자료원: 구글이미지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덤벨(Dumbbells) - 덤벨은 주요 헬스기구 중 한 종류로 가정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근육운동기구임. - 주요 헬스기구 제조업체에서 무게(1, 2, 5, 10파운드 등)에 따라 제품을 출시하며, 다음은 UAE에서 판매되는 주요 덤벨 제품의 소비자 가격임. 주: USD1=AED3.67 자료원: 무역관자체조사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 한국산 헬스기구는 진출브랜드 및 제품 라인업이 미미한 수준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형성되어있지 않음.
○ 선호 브랜드 - 가정용 헬스기구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은 리복(Reebok), 나이키(NIKE)의 선호도가 높게 형성되어있음. - 소비자들 사이에서 친숙한 스포츠 브랜드 외에도 헬스기구 전문제조업체인 Valeo, Prosource, Tone Fitness, CAP Barbell 등이 다양한 헬스기구를 선보이고 있음.
리복(좌), 나이키(우)의 헬스기구 제품모습 자료원 : 구글이미지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소비자들은 헬스기구 구입 시 가격보다는 브랜드인지도를 중요시 여김. 이에 따라 바이어들도 브랜드파워를 구축한 제품을 선호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헬스기구의 최대 유통망은 스포츠용품 전문업체(Go Sports, Sun and Sand Sports 등)임. 상담에 앞서 바이어의 주요 거래선 파악을 통해 업체의 역량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됨. - 특히 소비자들의 이용도가 높은 상기 스포츠용품 전문업체로의 제품공급이 시장개척의 성패를 결정지음. 또한 헬스기구 최대 고객인 헬스클럽 체인을 고객 사로 둔 바이어와의 거래는 시장개척을 보다 유리하게 할 것임.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전시회 참가 및 후속조치 - 브랜드인지도가 미약한 신규브랜드라면 관련 전시회 참가는 많은 바이어와 고객층을 만날 수 있는 기회임. - 전시회 이후에는 수출업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시장조사 및 지속적인 바이어 접촉을 추천함.
○ 에이전트 및 디스트리뷰터의 네트워크 적극 활용 - 에이전트/디스트리뷰터 없이 최종수요처로의 제품 공급이 불가하므로 주요 유통상과 네트워크를 구축한 에이전트 발굴이 필수임.
○ 스포츠이벤트 스폰서로 참여 - 스포츠용품 브랜드는 관련 스포츠이벤트의 스폰서로 참여하여,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마케팅에 적극적임. - 2015년 11월 진행된 두바이컬러런(Dubai Color Run)은 스포츠 브랜드인 리복(Reebok)이 공식 스폰서로 참여, 컬러런 참가자에게 리복 제품 15%할인 쿠폰을 제공하였음. -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의 경우 스포츠이벤트의 스폰서 참여가 부담이 될 수 있으나, 작은 규모의 이벤트라도 스폰서로의 참여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구축의 확실한 방법임.
○ 에이전트 및 디스트리뷰터가 현지 판로개척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며, 초기부터 독점계약을 체결하기보다는 단기 거래를 통해 신뢰를 형성한 후 독점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바람직함. - 대부분의 바이어가 한국기업과 비즈니스를 할 때 어려운 점으로 꼽는 것은 의사소통 문제로, 전화로 의사소통이 어려울 경우 이메일로 주요사항을 논의하고 전화로 이메일 수신여부 및 후속조치를 진행해야 함.
자료원: UN Comtrade, Euromonitor, The National, Gulf News, Department of Finance, Sport 360, 무역관 자체조사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