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청, 재외한인 대상 민원서비스 개선
▶ 2024 업무 추진계획 발표
▶ 재외동포 인증 시스템 구축 4월부터 한국에 계좌 없어도 재외공관서 금융인증서 발급
한국시간 7일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이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외동포청이 700만 해외동포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및 재외동포 기업인과의
상생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7일 밝혔다. 재외동포청은 이날 “동포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실질적인 이익을 주는
정책을 추진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올해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재외동포청이 이날 발표한 핵심추진 과제는 ▲재외동포정책 강화 체계 확립 ▲재외동포 정체성 함양 강화
▲국격에 걸맞은 동포 보호·지원 강화 ▲글로벌 한인 네트워크 구축·강화 ▲편리한 동포생활 등이다.
재외동포청은 이를 위해 우선 ‘재외동포기본법’ 개정과 정비, 제1차 재외동포정책 기본계획(2024~2028)
마련등을 통해 재외동포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재외동포 비즈니스 자문단’을 신규 구성하고, 이들이 한국내 기업에 해외진출 컨설팅을 제공하거나
바이어와 만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아울러 재외동포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재외동포 개념과
모국에의 기여 등을 초등학교 5·6학년 교과서에 수록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재외동포청은 이와 함께 글로벌 한인 네트웍을 강화하고
재외동포 대상 민원 서비스를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도 내놨다.
동포청은 대통령 해외 순방 등의 계기에 동포간담회를 개최해 재외동포의 애로사항 해소 등을
위해 노력하면서 분야별 재외동포 초청·지원 사업 외에도 코리안넷 등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상시적인 소통 체계를 만들 예정이다.
지난해 첫 해외 개최로 높은 평가를 받은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를 내실화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재외동포 기업과의 상생 협력을 위한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 역할도 부여한다.
또 재외동포들이 ‘재외동포 365 민원콜센터’를 이용할 때
국제전화 사용료 등의 부담을 줄이고자 데이터 통화, 채팅 상담 등을 추가한다.
재외동포들이 온라인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관공서·은행에서 신원 확인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증명서’를 도입하고, 국내 휴대전화가 없어도 카카오와 네이버 등을 통해
민간 전자서명 증명서를 받을 수 있는 재외동포 인증시스템도 구축한다.
이와 함께 재외국민뿐만 아니라 외국국적 동포들도 민원행정 서비스를 한 곳에서 알아보고
신청할 수 있도록 기존 ‘영사민원 24’를 ‘재외동포 365 민원포털’로 개편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내 은행 계좌가 없는 재외국민도 재외공관을 통해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
4월부터 국내 인터넷뱅킹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하반기 중엔 한국 휴대전화 없이도 민간 전자서명 증명서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미주 한국일보
2024-03-09 (토)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