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30여년을 마감하고 다른 경제활동을 위해 창업을 하려고
여러 가지 업종을 찾던 중 선택한 것이 크린토피아 였습니다.
왜냐하면 소자본으로 기술과 경험이 없어도 가능하고 또한 고정비나 재고 외상문제 등등
모든 것이 최상의 조건이 세상에 이렇게 좋은 아이템이....
크린토피아 본사와 천안지사장님의 조언을 듣고 준비를 하는데
세상일이 쉬운 것이 없듯이 나름데로 복잡하고 어려운부분이 많더군요.
이왕시작하려면 이 분야에서 프로가 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1. 좋은 자리의 가게를 얻기 위해 800리를..
천안에서 점포를 구하는데 이미 좋은 자리는 기존 점포가 확보되었고 신규 점포자리가 여의치 못하였습니다.
지하라서.. 아파트만 있고 주변에 아무것도 없어서... 2층이라...수거배달 하려면 몰라도...
임대아파트라 세탁물이 거의 없어요. 적은 평수라 별로입니다.
천안지역에서 오픈을 포기하려고 하는 중에 부산에 지사가 생겼다는 소식을 듣고
신규 지역으로 가면 내가 원하는 자리에 오픈이 가능하다는 생각으로
부산에서 창업을 하기로 결정하여 발품을 팔아 현재 매장에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대단지 아파트2,500세대 중앙통로 2차로변 단지 내 상가1층에 주차 공간과 주 보행통로에 위치하여
고객들의 접근성이 아주 좋은 자리입니다.
입지선정에 약 2개월 반 동안 발품을 팔아 좋은 위치를 찾았고 위치가 성공의 절반....
2.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으로...
고객만족이란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고 그에 상응하는 댓가를 지불하는 것이고
감동이란 만족에 더하여지는 정신적인 만족이라 생각합니다.
첫째 : 프로정신으로 고객에게 믿음을...
믿음을 주기위해서는 초보라는 이미지를 보이지 않으려고 세탁상식과
지사에서 세탁하는 과정 시스템 소요시간 등을 틈틈이 공부하였고
매장운영에 관한 전산업무 고객대응방법 접수, 인도 매장관리 등을
사전에 7일정도 천안지사직영점에서 실습을 하였습니다.
2008년 2월말 오픈하여 3월부터 성수기라 정신없이 몰려드는 물량을
무리 없이 처리하게 된 것은 2개월간에 걸쳐 사전에 세탁과정과 매장업무를 경험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네요.
둘째 : 원스톱 토탈 서비스 제공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서비스 하는 시스템구축으로 매장 내에 옷 수선코너 설치
학생교복에 한하여 지사의 협조를 얻어 토요일 오전에 접수분 당일 세탁 시도,
제품에 대한문제는 메이커에 연락 적절한 조치 등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 하는 서비스제공으로
일반 세탁소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저의 매장으로 유치하여 고객이 급진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셋째 : 고객에게 투자를....
- 투자를 않고 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동냥하는 것과 같다. 적정한 투자를 통한 고객확보
→ 사은품(키친타올,판촉물) / 크레임, 불만사항에 대하여 적절한 물질보상 등 금전적인 투자
→ 수선 서비스 / 불편한 부분 해소 / 많은 물량 배달 서비스 등 노력적인 투자
→ 영업시간외에 고객의 편의를 위해 시간투자
→ 고객의 희비에 대하여 같이하고 동참으로 심리적으로 투자
넷째 : 고객에 대한 마음가짐 과 태도
- 항상 진실된 마음으로 고객을 대한다.
- 고객에게 만족과 감동을 느끼게 한다.
고객은 큰 것 보다 아주 조그만 것에 감동하므로 고객의 특징을 기억해두고 제공해준다.
- 고객을 맞이할 때 밝고 반갑게 대하고 매장분위기는 항상 깨끗하고 상쾌한 분위기 유지
- 고객에 대한 태도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기 / 손실에 집착안고 고객에게 투자하는 마음으로
→ 변명이나 책임을 회피하려고하지 않고 사과와 더불어 신속히 대응처리.
3. 고객확보와 매출증대
첫째 : 본사에서 시행하는 이벤트 적극 활용하기
매달 시행하는 이벤트 품목에 대하여 고객에게 적극 홍보하고 이용을 유도함으로
수요창출에 도움이 되며 특히 당월 말20일경에 재차 이벤트에 대한 홍보를 시도 합니다.
둘째 : 크린토피아의 새로운 서비스를 적극 유도.
세탁물의 상태와 종류에 따라 그에 적절한 서비스를 권유하여 매출을 증대시켰습니다.
Y셔츠 브라우스는 카라 및 겨드랑이 황변제거, 넥타이 골프복 교복 등은 발수가공을
그리고 양복바지는 땀제거의 서비스를 권유하여 고객에게는 만족을 점주는 매출증대를....
셋째 : 주기적인 홍보와 이벤트안내
분기별로 전단지배포 및 아파트 게시판에 홍보 게시하여 신규고객 확보에 노력.
넷째 : 크레임 발생 고객을 단골고객으로
명백하게 우리의 잘못으로 발생한 크레임은 즉시 고객이 원하는 보상과 아울러
마음에서 우러나는 자세로 고객의 마음의 손실까지 보상하는 노력으로 80%이상은 저의가게 단골이 되었답니다.
이는 점주의 적극적인 노력과 지사의 협조로 신속하게 처리한 결과입니다.
다섯째 : 가고 싶은 그곳 크린토피아
- 컴퓨터 2대로 접수용과 인도용으로 처리하므로 고객대기시간단축
- 고객과의 약속을 아주 소중하게 여기며 약속을 이행하기위한 조치를 사전에 준비
- 크린토피아에 가면 세탁에 대하여 품질과 납기 모든 것이 완벽하게 해결되고
점주의 고객 사랑이 남다르고 분위기는 너무나 아늑하고 편안한 장소로 만들려고 합니다.
몇 일전 23일이 오픈 1주년입니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철 나무에 새로운 잎들이 돋아나듯
저의 가게 고객님들이 늘어나기 시작하여 2,500명의 고객을 확보하였으며
봄,여름,가을,겨울 4계를 지나면서 더욱더 성장한듯하나 부족함이 많아 아쉬움도 큽니다.
매출목표 년 1억8천만원 월 1,500만원 절반의 성공입니다.
앞으로 목표달성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고 부족함을 메워가려합니다.
부산에서 제일 꼴찌인 양정현대점을 양수받아 약 6개월에 걸쳐
매출을 2배로 올렸으며 앞으로 지금의 2배로 목표를 세워 추진할 계획입니다.
불확실한 요즈음 크린토피아 선택에 만족하며,
점주님들께서 미흡한 저의 경험을 들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점주님들의 무궁한 발전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첫댓글 절반의 성공을 축하합니다.^^ 절반의 성공을 넘어 탄탄한 성공가도를 달리시기를 바랍니다. 행복하십시오.^^
감사 합니다..
본사에서 점주들 능력향상에 대한 교육때 저희에게 발표할 글을 적어 달라기에.. 처사가 쓴 내용입니다.. 부산지역이나,창원지역 오픈하는 점주들을 대리점 실습을 처사는 양정점에서 정신교육을,반여선수촌점에선 제가 실습을 가르치고..점주님들이 저희한테 문의 내지 안부전화를 자주하곤해서.. 가끔..각 점주님 매장을 처사와 함께 돌면서 격려를 하지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고맙습니다.. 대리점 3개 정도 만들어,, 알바 고용해서 매어 있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날을 ` ~ 종업원이 돈 벌어 주는 날을 꿈꿔요..
난 그저 부러울 뿐이고... 추카추카 드립니다....
ㅎㅎ,, 고마워요..
벌써 1주년이 되었네요. 축하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저도 추카추카 드려요*^^*
고마워요..
벌써 일년.. 추카추카
세월빠르죠.. ㅎㅎ..늘 고맙고,, 오늘도 세탁물 300여 건을 처리했어요..나 스스로도 대견하다고 ,,작년 매출을 보고 놀랬으며..제 자신에게 칭찬을 했죠.. 잘 한다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