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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대요르단 중고차 수출 연식제한에 주목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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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4-29 | 국가 | 요르단 | 작성자 | 조상재(암만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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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요르단 중고차 수출 연식제한에 주목하라 - 5년 미만으로 연식규제, 수입차 급감 - - 요르단 자동차시장의 키워드는 '하이브리드' -
□ 시장 현황
o 요르단 정부는 2012년 수입한 중고차의 연식을 5년 미만으로 제한하며, 수입된 자동차에 대한 세율을 81%에서 90%로 인상함. - 현재 요르단 내에는 약 120만 대의 자동차가 있으며, 그 중 약 70%가량의 차량이 10년 이상이어서 환경·안전상의 문제들을 발생시키고 있음. - 요르단 정부는 연평균 약 6만 대를 내수용으로 수입했으나 연식제한으로 앞으로 절반 수준인 약 3만~4만 대로 그 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o 연식 규제는 유류가격 조정 이외에도 중고차의 과다한 부품 교체비용과 고장으로 인한 사고를 감소시키고 대기환경을 줄이기 위함임.
o 2012년 7월부터 시행된 정부의 자동차 연식규제가 시행되고 나서 2013년 1/4분기의 중고자동차의 수입은 작년 동기 대비 약 38% 감소함. - 2013년 1/4분기에는 9608개의 자동차가 내수시장으로 수입된 반면, 2012년 1/4분기에는 1만5600대의 자동차가 수입된 바 있음. - 중고자동차 수입 감소로 인해 중고차 분야에서 연간 약 770만 달러에 달했던 관세수입이 약 500만 달러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o 연식제한정책은 현지 시장에서 5년 이상된 자동차 공급을 감소시켜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해 기존 자동차 가격을 약 15% 상승시키게 됨. - 대부분의 자동차 거래상들은 중고자동차 수입이 급격히 하락하면서 시장 불균형이 된 것을 정부정책 때문이라고 생각함.
o 요르단 정부는 10년 이상된 자동차를 소유한 차주가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하면 감면된 기존 세금 25%에서 12.5%로의 추가적인 세금 감면을 시행함.
□ 수입 현황
o HS Code 8703: 주로 사람을 수송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된 승용자동차와 기타의 차량(제8702호의 것을 제외하며, 스테이션 왜건과 경주용 자동차를 포함함.)
국별 자동차 수입 실적 (단위: 만 달러)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o 2011년까지 한국의 대요르단 자동차 수출은 점차 증가하지만, 자동차시장의 규모가 점차적으로 축소하고 있음.
o 요르단 통계청에는 아직 2012년 법률 시행 이후 수입수치가 없지만, 현지 언론인 요르단 타임스에서 10%의 수입 감소를 보도함.
월별 대요르단 자동차 수출 변화 (단위: 만 달러, %)
자료원: KITA(한국무역협회)
□ 제도시행 이후의 변화
o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 - 2011년 100대 정도에 머물렀던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2012년 세금을 55%에서 25%로 낮춘 후, 그 수가 총 1090대가 됨. - 2013년 1~2월까지 세금 감면 혜택으로 승인된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1490대로 2012년 같은 기간 27대보다 그 수가 급격하게 증가함.
o 연식 5년 미만의 일반 자동차 - 2012년 하반기동안 연식이 5년 미만인 수입자동차 수는 2662대로 2011년 같은 기간 558대보다 5배가량 증가함. - 2012년 1~2월까지 3486대가 수입됨. (2013년 같은 기간 5년 미만인 수입 자동차 수는 3821대로 400대가량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음.)
□ 시사점
o 세율 인상, 연식제한에 따라 요르단 현지에서 중고자동차 점유율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함. 현지의 신차를 다루는 에이전트들은 5년 연식제한에서 3년으로 제한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기에 중고차 에이전트들과의 마찰이 예상됨.
o 정부에서는 대부분의 국가가 5년이 아닌 3년으로 수입 제한을 행하기에 앞으로도 제한이 더 강화될 가능성이 있음.
o 정부의 감세정책에 힘입어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된 부품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함.
o 10년 이상된 자동차는 요르단 내에 약 70%에 달하지만, 아직 구매력이 뒷받침되지 않아 변화는 서서히 일어날 것임.
자료원: 요르단 타임스, 요르단 통계청, KITA(한국무역협회), 코트라 암만 무역관 자체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