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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후기/효과 有 게릴라이벤트로 구입한 VS-3406IX / VS-3400EX 간단한장착후기
레드불독 추천 0 조회 648 14.10.03 18:16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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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4.10.03 21:36

    첫댓글 슬로우 충전 기능을 이용하지 않고 바로 배터리와 연결하면 스파크가 많이 튑니다. 3400EX는 볼트메터 acc 배선을 통해서 슬로우 충전을 할 수가 있는데 슬로우 충전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연결시 스파크가 튀는 것이 정상입니다.
    3406 역시 acc 단자를 통해서 슬로우 충전을 할 수 있는걸로 아는데...바로 연결하셨기 때문에 스파크가 튄 겁니다.
    슬로우 충전 요령은 VS의 마이너스를 차체 연결하고, 볼트메터 acc 배선 또는 acc 단자에 휴즈박스의 acc 휴즈간을 연결합니다. 슬로우 충전이 하고 난 후에 9V 이상 충전이 되면 볼트메터에서 전압 확인이 됩니다.
    9V 이상 충전 된 시점에서 VS의 + 배선을 배터리의 +단에 연결하면 됩니다.

  • 14.10.03 21:45

    그리고 볼트메터 acc 배선은 원래 휴즈박스의 acc 휴즈에 연결하는게 정석적인 설치 방법입니다. 그래야 시동을 걸었을 때만 볼트메터가 동작합니다. 배터리에 바로 연결하면 상시적으로 볼트메터가 켜지기 때문에 미미하지만 배터리를 소모하는 암전류가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대형차일수록 VS의 용량도 걸맞게 키우셔야 진정한 감동을 느낄 수가 있다고 봅니다.
    나중에 여유되시면 6000FX 정도 추가하시면 128패럿 정도가 되실텐데 지금보다 훨씬 강한 체감을 얻으실 겁니다.

  • 작성자 14.10.06 02:51

    답변감사합니다.
    트렁크에 밧데리가 있어서 acc단자가 없어서요.... 혹시 있으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슬로우 충전 않하면 문제가 생기나요.?
    VS-6000FX 와 VS-3406IX 용량차이만 나는거 아닌가요....VS-6000FX 용량을 늘리라는 애기이지요. 그리고 차량에는 무리가 가는게 아닌지요?

  • 14.10.04 09:01

    34패럿 이하에서는 슬로우 충전을 하지 않았다고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만 60패럿 이상 되는 대용량급으로 가면 EDLC와 배터리의 안전을 위해서 슬로우 충전을 하는게 바람직한 설치 방법입니다. 완전방전된 상태의 EDLC는 초기설치시 급속도로 전기를 충전하기 때문에 대용량일 수록 전원계통과 EDLC의 보호를 위해서 슬로우 충전이 필요합니다.
    캐패시터의 용량 단위를 패럿이라고 하는데 보통 100패럿 이상일 때 가장 가성비가 뛰어난 체감을 얻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용량을 늘리기 위해 6000FX나 6800 같은 제품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3400의 경우는 34패럿이라 2대가 있어야 68패럿이 되겠지요. 현재 장착된 용량은 64패럿 정도 됩니다.

  • 14.10.04 09:07

    따라서 100패럿 이상을 구축하려면 6000FX를 추가하는게 간단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용량을 키운다고 차량에 무리가 가지 않나 하는 걱정들을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EDLC는 축전기라고 합니다. 즉, 전기를 저장하는 장치이지 소모하는 부하 장치가 아닙니다.
    전기를 소모하는 사제 부하 장치들이 많을 때 차량의 발전계통에 무리가 가는 것입니다. 가령, 카오디오 앰프를 장착했다거나 카PC를 설치했다거나 했을 때 소모 전력이 크기 때문에 발전계통에 부담을 주죠. 그러한 부담을 완화시키려면 결국 EDLC 같은 축전장치의 보조가 효과적입니다.
    즉, 우리가 건기에 대비해서 댐을 건설해서 물을 저장해두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 14.10.04 09:13

    빗물을 모은 댐에 있는 물은 비가 내리지 않을 때에도 우리가 필요로 할 때 농업용수라던지 식수로 활용이 가능하듯이 축전기에 저장된 전기는 차량에서 큰 부하가 순간적으로 발생할 때 저장해둔 전기를 방출해서 발전계통의 부담을 줄여주는 겁니다. 그리고, 여유로운 상태에서의 전기는 축전기로 다시 저장이 되는 것이고요.
    그리고, 요즘 나오는 차량들의 발전기 용량은 과거와 달리 척박하게 설계 되어 있진 않습니다. 전자제어 장치가 차량에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발전기 용량도 과거 보다는 커졌습니다. 따라서, 축전기의 용량을 키우는 것이 차량의 전원보강에는 더 좋은 선택입니다. 배터리와 발전기의 수명도 늘려주고요.

  • 14.10.04 09:18

    알터업 보다는 축전용량이 대용량인 것이 고속 충방전 능력을 가진 EDLC에 저장된 전기가 먼저 부하 측에 공급이 되기 때문에 발전기가 순간적인 급부하에 대한 대응을 하는데 있어서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죠.
    발전기 용량이 크다고 해서 순간적인 급부하에 발빠르게 대응하진 못합니다. 한박자가 늦게 대응되기 때문에 미션충격이라든지 기타 전력적인 부조화가 생기는 겁니다. 그래서, EDLC의 용량이 클수록 순간적인 부하에 대한 대응 능력이 커지는 겁니다.
    다만, 무한정 늘리기는 비용적으로 그렇기 때문에 그 가성비의 최적을 대략적으로 100패럿 이상 정도로 보는 것입니다.

  • 작성자 14.10.06 00:52

    답변감사합니다.. 아직이분야 초보라서.... 잘모르나, 도움되었습니다.. 천천히 사용해 보면서 업해보지요.
    조금씩 이해가 되네요..ㄳ 처음부터 6000FX + VS-3406IX 장착했으면 94패럿이라 좀더 좋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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