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 주관 원격교육 분야 '우수 교수학습센터' 선정
우리 대학이 한국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KCTL)에서 주관하는 ‘우수 교수학습센터 선정’ 사업에서 ‘우수 교수학습센터(원격교육 분야)’에 선정됐다. 우리 대학은 이번 수상으로 우수 교수학습센터 인정서와 KCTL 명의의 현판을 받게 됐다.
KCTL은 교육환경의 변화에 부합하는 새로운 형태의 우수 교수학습 지원 모델을 발굴하고 보급하기 위해 전국 전문대학 교수학습센터와 관련 부서를 대상으로 우수 교수학습센터를 뽑았다.
KCTL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대면심사를 거쳐 교수학습 운영 실적이 우수한 대학을 교수지원, 학습지원, 원격교육 등 3개 분야에서 각각 1개의 우수대학을 선정했다.
그 결과 우리 대학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원격교육 분야 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우리 대학은 2020년 교육부가 주관하고,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선정 발표한 ‘우수 교수학습센터’에 선정된 데 이어 두 번째로 선정됐다.
우리 대학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자기 주도적 실천 직무지식 창출 지원을 위한 미래 교육문화 구축’이라는 운영 목표를 기반으로 교수지원, 학습지원, 창의인성지원, 스마트러닝지원(원격교육) 등 4개 사업영역으로 구분해 학습자와 교수자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특히, 원격교육 분야에서는 ▲K-MOOC, KOCW 개발 ▲플립러닝 및 스마트러닝 교과목 운영 ▲콘텐츠 개발 및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 ▲메타버스 기반 미래 교육 실천 운영 등에 높은 평가를 받으며, 에듀테크 시대에 적합한 우수 교수학습센터로 인정받았다.
우리 대학 서현영 교수학습지원센터장은 “우리 대학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성과관리시스템 구축, 전문성을 갖춘 센터 구성원 등의 요소로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원격교육 내실화 기반 교수학습 다양화 실천’을 통해 원격교육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결과 2024년 글로컬대학30 사업에 예비지정되는 성과를 거뒀다”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 대학은 내년 글로컬대학30 사업에 본지정되기 위해 지속적인 교수학습 혁신을 바탕으로 학습자와 교수자 중심의 미래 교육문화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력 양성과 첨단 기술을 활용한 교육혁신을 선도할 것”이라고 선정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