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다리명 백과 - 모세 다리[ Moses Bridge ]
인기멤버
hanjy9713
2023.11.19. 17:21조회 2
댓글 0URL 복사
세계 다리명 백과
모세 다리
[ Moses Bridge ]
요약 모세 다리는 요새를 둘러싸고 있는 물 가운데 통로를 만든 도랑형 다리(Trench Bridge)이다. 성경에서 모세가 물을 가르고 홍해를 건너는 상황을 적용했다.
물 사이로 걷는 다리
주변의 자연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사람이 쉽게 건널 수 있도록 만든 도랑형 다리
1. 다리의 정의
성 밖을 둘러싼 못을 해자(垓子) 또는 호(濠)라 한다. 모세 다리는 17세기 네덜란드 루버르 요새(Fort de Roovere) 주위를 둘러싼 해자에 도랑 형식의 보도를 설치한 것이다. RO&AD 건축가그룹은 루버르 요새로 통하는 접근로를 만들면서, 주변 경관의 아름다움의 연결성을 끊지 않고 극적인 광경을 표현하는 방안을 생각해냈다. 모세 다리는 강 위를 건너는 다리와는 대조적으로 물길 사이로 통로를 내는 역 발상의 설계인 것이다. 이는 성경의 선지자 모세가 홍해를 가르고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시킨 상황이 설계 동기로 작용한 결과이다.
모세 다리를 건너는 사람들을 아주 멀리서 보면 물에 잠겨서 머리만 내어놓고 있는 듯 한 모습으로, 일반적으로 다리 위를 건너는 상황에서는 연상하기 어려운 극적인 장면을 선보인다. 물속을 가르고 놓인다는 특징을 살리기 위해 내부성과 내후성에 강한 목재를 사용했다. 네덜란드 악시스(Accsys)사가 초 아세틸 처리 목재(Accelerated Wood)로 생산한 아코야 목재(Accoya® Wood)를 사용한 것이다.
2. 다리의 건설 배경
17세기부터 만들어진 네덜란드 수로식 방어선의 일부인 루버르 요새는 19세기에 이르러 매우 황폐해졌고 2010년, 이 수로를 복구하는 과정에서 루버르 요새로 통하는 접근 통로가 필요하게 됐다. 이에 네덜란드 베르헌옵좀(Bergen op Zoom) 북쪽으로 1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할스테런(Halsteren) 마을에 모세 다리를 가설하게 된 것이다.
외적에 대비한 방어선이라는 역사성을 훼손시키지 않기 위해 멀리서 식별하기가 어렵도록 지상보다는 물 아래로 가라앉히는 도랑 형식의 교량을 착안했다. 더욱이 성경 구약에 기록된 것처럼 모세가 출애굽 과정에서 경험한 홍해가 갈라지는 기적을 실제로 경험해볼 수 있도록 의도한 것이다. 물속의 교량이라는 역 발상 교량은 주변 경관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매우 새로운 감동을 주었고, 2011년도에는 우수 건축물로 인정받게 되었다.
3. 다리의 역사
16세기 네덜란드의 일곱 연합 지역은 스페인에 대항해서 혁명을 시도하고 자신들의 공화국을 형성했다. 그때부터 네덜란드는 지속적으로 방어 구조를 구축하게 되는데 해안뿐만 아니라 자연 경관을 이용한 육지 기반의 방어망 구축에도 관심을 가졌다. 이에 강변과 늪지대를 확장한 방어선을 구축하게 된다. 즉, 자연적으로 장애가 없는 지역에 요새화된 도시와 요새지가 위치하게 되었고, 이렇게 만들어진 요새들이 연결되어 방어선이 형성된 것이다.
포르투갈 엘바스에는 17세기부터 19세기 동안 대규모로 요새화된, 세계에서 가장 큰 건식 수로 시스템(Dry-ditch System)이 있다. 이 요새 도시는 포르투갈이 1640년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한 때부터 요새화되기 시작했는데, 네덜란드 예수회 신부였던 코스만더르(Padre João Piscásio Cosmander)가 설계한 것으로, 오늘날 남아 있는 네덜란드식 요새 중 가장 훌륭한 사례다.
이와 유사한 맥락으로 루버르 요새 또한 네덜란드에서 프랑스와 스페인의 침략 도중에 수많은 도시와 마을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건설된 흙 요새와 벽들을 연결한 방어선이다. 1689년 요새건설 전문가인 메노 판쿠호른(Menno van Coehoorn)은 베르헌옵좀 지역의 요새를 개선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베르헌옵좀 도시와 그라베(Grave) 도시 사이에 소위 서 브라반트 수로(West Barbant Waterline)라 불리는 방어선을 구축한 것이다.
즉, 서 브라반트 수로는 네덜란드 남서부 침수 지역의 도시와 일련의 요새들로 구성된 방어선이다. 침수가 쉬운 지형적인 위치에 외적에 대비해 해자 가운데 요새를 건설함으로써 물이 범람하면 적들이 전진하기 어려우나 보트를 사용하기에는 너무 낮은 요새를 구축한 것이다.
1920년대 이후 황폐화 되어버린 루버르 요새를 기념하기 위한 모임인 ‘루버르 요새 친구들(Friends of Fort de Roovere)’이 설립되었다. 2010년대 중반 즈음 깊게 자리 잡은 옛 습지를 파헤치고 본격적으로 정비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정비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다. 그 지역의 저항 세력과 부딪히기도 했고, 프랑스 점령지에서 흘러들어왔을지 모를 포탄들도 문제였다. 그래서 그 지역의 금속 탐지기 아마추어들이 프랑스 점령지에서 흘러 들어왔을지 모를 포탄을 정기적으로 수색하기도 했다.
1649년의 베르헌옵좀
1649년도 베르헌옵좀 지도에 나타난 습지(스헬데강)의 운하와 베르헌옵좀 지역의 요새
1751년의 루버르 요새
600분의 1 비율의 모형으로 만들어진 1751년의 루버르 요새
4. 다리의 기술 및 공법
1) 다리의 설계 및 디자인
해자에 세워진 모세 다리는 루버르 요새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훼손하지 않고 보전하면서, 요새의 외곽선과 연계하는 통로를 만들어주기 위해서 깊은 도랑 형식의 다리를 고안한 것이다. 이에, 교량의 선형과 경사는 요새 주변의 지형 여건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준으로 결정하고 주변 흙이나 물이 넘쳐 들어오지 않도록 하였다. 이렇게 시공된 모세 다리는 실제로 방문자들의 눈에는 쉽게 발견되지 않는 도랑의 미학을 보여준다.
2) 다리의 건설 공법 및 특징
모세 다리는 규모와 경사 등 설치 지형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물이 차오를 때 습지 양측의 조그마한 댐의 수위 조절 기능을 통해 통로에는 물이 넘어 들어오지 않도록 계획하였다. 만일의 경우 심한 강우에 혹시나 물이 넘칠 경우에는 다리 밑의 펌프를 이용해 배수가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물 위에 설치하는 교량과는 달리 물속을 가르고 통로를 만들어야 하는 도랑 형식이기 때문에 다리를 건설할 때는 먼저 도랑을 내고, 다리를 놓은 후, 주변에 물이 흘러 들어오게 했다.
5. 다리의 역할, 상징 및 의미
모세 다리는 서 브라반트 수로 방어선의 일부로 할스테런 지역에 놓인 루버르 요새로 연결되는 통로다. 루버르 요새는 1747년 프랑스에 포위되었고, 오스트리아 전쟁(1740~1748) 후 베르헌옵좀으로 귀속되었다. 그러나 그 역할을 하지 못한 채로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황폐화되었던 루버르 요새는 역 발상의 도랑 형식으로 건설된 모세 다리 덕택으로 다시 생명력을 찾게 되었다.
모세 다리가 놓인 루버르 요새 주변에는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가 있어서 시민들이 사랑하는 휴식 장소가 되었다. 게다가 이색적인 교량 형식 덕택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들기 시작했고, 이제는 완연한 휴식 공간이자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관광지로도 떠오르고 있다.
발상의 전환은 수상으로도 이어졌다. 모세 다리가 완공된 해인 2011년에 ‘WAF(World Architecture Festival)’에서 수상했고, 네덜란드 건축가협회에서 수여하는 최고의 구조 설계 작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모세 다리를 건너는 관광객들
이색적인 물속의 다리를 경험해보기 위해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 들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모세 다리 [Moses Bridge] (세계 다리명 백과, 김남희)
hanjy9713님의 게시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