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갑상선 질환 전문 사이트 갑상그릴라 ▶
*제목에 병명(갑상선암 등)을 꼭 포함하기 바랍니다
제목에 병명(갑상선암 등)이 들어가지 않으면 따로 처리합니다.
제목에 병명이 포함되도록 수정 부탁합니다 - 운영자올림-
*질문: 수술을 앞두고 있기에 아무리 좋은 암이라고 하더라도 재발할 수 있기에 재발률이 어느정도 인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만약 재발이 오더라도 수술을 하면 괜찮은건지 너무 궁금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첫댓글 수술하면 완체 될거라고 생각하세요
아직 수술 전인데 너무 많은 걱정하면 머리 아픕니다
마음 편하게하고 계시고
수술하고 나면 잘될겁니다,,,,,,,,,,,,,,,,,,,,
암이란건 오랜시간동안 유전자변이로 암까지발전된것이고 외과적수술로 그한덩이를떼어낸다고해서 모든암찌거기가 몸안에서사라지고 바로낫는것이아니라고하더군요 그러니 수술후 암걸리기전과같은생활을하시기보다는 식생활습관을 좀더바꾸고 운동하는습관을들여서 유전자를다시암걸리기전과같이 바꿔줘야하는거같아요 수술후 관리도중요하답니다 모든암수술에는 재발이있으니까요. 갑암으로 재발 2,3번이상하시는분도봤는데 그래도 수술하고또잘지내시고하니까 너무걱정하지마시구요 그래도 수술받으시고 갑상선암수술은별거아니네 하고 수술후술,담배하시고 밤에잠안자고하시면 재발될확률이높아지는건확실합니다 수술잘받으시고 이후몸관리
도잘하자구요 저도 수술전엔재발이되면어떡하나걱정많이했는데 막상수술받고 이것저것하고지내다보니 재발걱정이나 생각은그리안하게되네요 힘내세요!
재발하는 이유는 갑상선을 전절제 하더라도 그리고 임파선을 일부 절제 하더라도 눈에 안보이는 남아있는 암세포가 있을수 있습니다.
실제로 암세포가 5mm가 되기 위해서는 엄청난 수만큼 세포분열이 되어야 되는데 5mm 미만은 미세암이라 해서 실제는 잘 보이지 않죠..
더군다나 1mm이런거는 보일까요?
이런 작은 것들이 수술하면서 모두 제거 될수 있다면 암세포가 몸속에서 사라지겠지만 어디로 어떻게 퍼졌는지는 다 알수 없으므로 첫 수술시 모두 제거가 된다면
재발될 확률이 많이 떨어지지만 모두 제거 되지 않을때는 재발이 됩니다.
하지만 정기검사를 함으로써 재발이 되었는지 미리 확인 함으로 설사 재발이 되었다해도
그때는 다시 수술하면 될 만큼 많이 퍼지지 않은 경우겠죠. 물론 식습관도 중요하겠지만 갑상선암의 경우에는 원인인자가 어떤것인지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저는 모든 생활이 절제로 인해 스트레스 받는 것보다는 수술전보다는 좀더 몸생각하면서 즐길수 있는건 즐기면서 생활하는게 더 좋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