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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메타-성경신학연구회 원문보기 글쓴이: 펄군
성경요약
관주성경
http://kcm.co.kr/bible/kor/Joh1.html
성경 통독
성경 구조 및 연대기
https://old1003307.tistory.com/108
요절 및 주제
요한복음의 요절은 16:28 “내가 아버지에게서 나와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이다. 따라서 본서의 주제는 “품위로 증거된 그리스도”이다.
성경구조
제2권 여호와의 그리스도 성취 (신약) | |
제1편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 (마태복음∼요한복음) | |
제4부 품위를 통한 그리스도 증거 (요한복음) 요한복음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품위를 통하여 구약에서의 메시야 언약을 성취하신 사실을 증거하신 내용이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의 품위에 의한 예언 성취의 증거로 자기가 그리스도이심을 택한 백성에게 계시하시려고 인성을 입으신 예수와 신성을 가지신 예수 등을 증거하신다. 이러한 그리스도의 품위를 통해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 지상사역의 내용은 교의신학의 기독론에 있어 중요한 주제로서 그리스도의 천상사역을 취급한 성령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등의 기초가 된다. | |
제1장 인성을 입으신 예수 (요1:∼11:) 제1절 언약된 그리스도로 오심 (1:∼5:) 1. ‘하나님의 의’로 오심 (1:∼2:) 1) 말씀이 육신이 되심 (1:) 2) 혼인잔치 청함을 받으심 (2:1~11) 3) 성전을 청결케 하심 (12~25) 2. ‘하나님의 나라’로 오심 (3:∼5:) 1) 니고데모를 통한 증거 (3:1~3:21) 2) 세례 요한을 통한 증거 (3:22~36) 3) 사마리아 여자를 통한 증거 (4:1~42) 4) 예수 자신의 증거 (4:43~5:) 제2절 하늘의 권세로 오심 (6:∼11:) 1. 생명의 근원이신 예수 (6:∼7:) 1) 생명의 떡이신 예수 (6:) 2) 영생의 생수이신 예수 (7:) 2. 빛의 권세로 오심 (8:∼9:) 1) 진리의 빛으로 오신 예수 (8:) 2) 빛의 권세로 오신 예수 (9:) 3. 생명의 권세로 오심 (10:∼11:) 1) 생명의 주로 오신 예수 (10:) 2) 생명의 권세로 오신 예수 (11:) | 제2장 신성을 가지신 예수 (요12:∼21:) 제1절 영광에 대해 증거하심 (12:∼16:) 1. 가르침을 통해 증거하심 (12:∼13:) 1) 예고를 통해 증거하심 (12:) 2) 교훈을 통해 증거하심 (13:) 2. 위로를 통해 증거하심 (14:∼16:) 1) 약속을 통해 위로하심 (14:) 2) 비유를 통해 위로하심 (15:) 3) 예고를 통해 위로하심 (16:) 제2절 영광 얻으시는 과정 (17:∼21:) 1. 수난으로 언약을 성취하심 (17:∼19:) 1) 수난 위해 기도하심 (17:) 2) 수난 위해 심문받으심 (18:) 3) 죽으시고 장사되심 (19:) 2. 부활로 언약을 성취하심 (20:∼21:) 1) 사망을 이기고 부활하심 (20:1∼18) 2) 부활하심을 나타내심 (20:19∼21:14) 3) 천상사역을 예고하심 (21:15∼25) |
성경읽기
제2권 여호와의 그리스도 성취 (신약)
신약성경은 기쁘신 뜻을 따라 작정하신 하나님이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이심을 계시하시려고 첫째 아담에게 언약하신대로 마지막 사람인 예수를 메시야(그리스도)로 보내주신 내용이다.
언약대로 메시야� 보내신 것에 대한 구체적인 성취의 방법은 첫째,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상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이루신 섭리 사역이다. 둘째, 부활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보혜사인 성령을 보내 천상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이루시는 섭리를 증거하신다. 그 내용을 보면 구약에서 언약하신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전투적 실체인 교회의 모퉁이돌이 되어 땅 끝까지 복음을 전파하게 하고 신령한 통치를 하신다. 즉 땅 끝까지 교회의 터를 삼아 진리로 교회를 세워 자라게 하시고 끝까지 견인케 하신다. 그리고 아담에게 언약하셨으나 잃었던 에덴을 회복케 하여 천년왕국을 이루신다. 그런 다음에 창조하신 천상계를 내려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성적 피조물들을 영원한 ‘하나님의 의’로 영원히 다스리신다. 신약성경의 교의신학적 주제는 복음서를 통한 기독론과 사도행전을 통한 성령론 그리고 서신서를 통한 교회론과 요한계시록을 통한 종말론의 주제에 따라 해석하고자 한다.
제1편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 (마태복음∼요한복음)
마태복음에서 요한복음까지는 첫 사람 아담에게 양대 언약으로 세우신 메시야 언약을 마지막 아담으로 오신 예수께서 지상에서 이루신 섭리 사역이다.
하나님께서 실체적인 언약성취 섭리 사역으로 첫 아담에게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인 양대 언약으로 메시야 언약을 세우신다. 이러한 실체에 대한 모형으로서 이스라엘의 역사 섭리와 언약자손의 찬양섭리 그리고 선지자들의 예언 섭리 등의 내용으로 언약해 주신다. 그리고 아담에게 세우신 예표적인 실체적 언약과 선민국가의 열조와 언약자손에게 모형과 그림자로 세우신 양대 언약을 이루어 주시려고 예수를 그리스도로 보내어 주신다. 즉 첫 아담에게 세우신 양대 언약을 둘째 아담으로 오신 예수를 보내어 ‘하나님의 의’를 이루게 하시고 이로써 ‘하나님의 나라’를 성취하신다. 이에 대한 언약자손에게 세우신 그리스도의 중보의 삼직과 신분과 속죄 사역과 품위 등의 그리스도에 관한 주제를 통해 예수께서 그리스도가 되심을 택한 백성에게 계시하신다. 이 구약성경의 언약된 메시야의 성취적 섭리는 교의신학에서 연구하여 온 주제로써 그리스도의 새 언약의 형식으로 성령이 오신 뒤 언약자손들의 교회를 통해 이루실 교회론의 주제로 확대된다. 그리스도의 지상사역의 내용은 교의신학의 기독론에 있어 중요한 주제로서 그리스도의 천상사역을 취급한 성령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등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제1부 중보의 삼직을 통한 그리스도 증거 (마태복음)
제2부 신분을 통한 그리스도 증거 (마가복음)
제3부 속죄 사역을 통한 그리스도 증거 (누가복음)
제4부 품위를 통한 그리스도 증거 (요한복음)
요한복음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품위를 통하여 구약에서의 메시야 언약을 성취하신 사실을 증거하신 내용이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의 품위에 의한 예언 성취의 증거로 자기가 그리스도이심을 택한 백성에게 계시하시려고 인성을 입으신 예수와 신성을 가지신 예수 등을 증거하신다. 이러한 그리스도의 품위를 통해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 지상사역의 내용은 교의신학의 기독론에 있어 중요한 주제로서 그리스도의 천상사역을 취급한 성령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등의 기초가 된다.
제1장 인성을 입으신 예수 (요1:∼11:)
제2장 신성을 가지신 예수 (요12:∼21:)
요한복음 12장에서 21장까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신성을 가지신 사실에 대한 증거 내용이다.
예수께서 신성을 가지신 사실에 대한 증거에 의해 품위로 언약을 성취하신 사실에 대한 증거를 계시하시려고 영광에 대해 증거하시고 영화롭게 하시는 사역을 증거하신다.
제1절 영광에 대해 증거하심 (12:∼16:)
요한복음 12장에서 16장까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광에 대해 증거한 내용이다.
예수께서 영광에 대한 증거에 의해 자기가 신성을 가지신 그리스도이심을 계시하시려고 가르치시고 위로하시는 사실로 증거하신다.
1. 가르침을 통해 증거하심 (12:∼13:)
1) 예고를 통해 증거하심 (12:) https://goodtvbible.goodtv.co.kr/audio.asp?post_bible_version=2&post_bible_idx=43&jang=12&post_listen_type=1
12: 1~ 8 마리아가 향유 부음 예수의 발에 香油를 붓다 마 26:6-13 막 14:3-9
요12:1逾越節 엿새 前에 예수께서 베다니에 이르시니 이곳은 예수께서 죽은 者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가 있는 곳이라 요12:2거기서 예수를 爲하여 잔치할새 마르다는 일을 하고 나사로는 예수와 함께 1)앉은 者 中에 있더라 요12:3마리아는 至極히 비싼 香油 곧 純全한 나드 한 斤을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自己 머리털로 그의 발을 닦으니 香油 냄새가 집에 가득하더라 요12:4弟子 中 하나로서 예수를 잡아 줄 가룟 유다가 말하되 요12:5이 香油를 어찌하여 三百 2)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者들에게 주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요12:6이렇게 말함은 가난한 者들을 생각함이 아니요 그는 도둑이라 돈櫃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러라 요12:7예수께서 이르시되 그를 가만 두어 나의 葬禮할 날을 爲하여 그것을 看直하게 하라 요12:8가난한 者들은 恒常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恒常 있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9~11 예수와 나사로에 대한 음모 나사로까지 죽이려고 謀議하다
요12:9○유대人의 큰 무리가 예수께서 여기 계신 줄을 알고 오니 이는 예수만 보기 爲함이 아니요 죽은 者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도 보려 함이러라 요12:10大祭司長들이 나사로까지 죽이려고 謀議하니 요12:11나사로 때문에 많은 유대人이 가서 예수를 믿음이러라
12~19 예루살렘에 입성하심으로 증거 예루살렘으로 가시다( 마 21:1-11 막 11:1-11 눅 19:28-40
요12:12○그 이튿날에는 名節에 온 큰 무리가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오신다는 것을 듣고 요12:13棕櫚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讚頌하리로다 主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王이시여 하더라 요12:14예수는 한 어린 나귀를 보고 타시니 요12:15이는 記錄된 바 ᄀ)시온 딸아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너의 王이 나귀 새끼를 타고 오신다 함과 같더라 요12:16弟子들은 처음에 이 일을 깨닫지 못하였다가 예수께서 榮光을 얻으신 後에야 이것이 예수께 對하여 記錄된 것임과 사람들이 예수께 이같이 한 것임이 생각났더라 요12:17나사로를 무덤에서 불러내어 죽은 者 가운데서 살리실 때에 함께 있던 무리가 證言한지라 요12:18이에 무리가 예수를 맞음은 이 3)表蹟 行하심을 들었음이러라 요12:19바리새人들이 서로 말하되 볼지어다 너희 하는 일이 쓸 데 없다 보라 온 世上이 그를 따르는도다 하니라
20~26 헬라인이 예수를 면회 人子가 들려야 하리라
요12:20○名節에 禮拜하러 올라온 사람 中에 헬라人 몇이 있는데 요12:21그들이 갈릴리 벳새다 사람 빌립에게 가서 請하여 이르되 先生이여 우리가 예수를 뵈옵고자 하나이다 하니 요12:22빌립이 안드레에게 가서 말하고 안드레와 빌립이 예수께 가서 여쭈니 요12:23예수께서 對答하여 이르시되 人子가 榮光을 얻을 때가 왔도다 요12:24내가 眞實로 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요12:25自己의 4)生命을 사랑하는 者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世上에서 自己의 4)生命을 미워하는 者는 永生하도록 保全하리라 요12:26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者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貴히 여기시리라
27~36 인자의 수난과 부활을 예언
요12:27只今 내 4)마음이 괴로우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救援하여 이 때를 免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爲하여 이 때에 왔나이다 요12:28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榮光스럽게 하옵소서 하시니 이에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되 내가 이미 榮光스럽게 하였고 또다시 榮光스럽게 하리라 하시니 요12:29곁에 서서 들은 무리는 천둥이 울었다고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天使가 그에게 말하였다고도 하니 요12:30예수께서 對答하여 이르시되 이 소리가 난 것은 나를 爲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爲한 것이니라 요12:31이제 이 世上에 對한 審判이 이르렀으니 이 世上의 임금이 쫓겨나리라 요12:32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요12:33이렇게 말씀하심은 自己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 요12:34이에 무리가 對答하되 우리는 律法에서 그리스도가 永遠히 계신다 함을 들었거늘 너는 어찌하여 人子가 들려야 하리라 하느냐 이 人子는 누구냐 요12:35예수께서 이르시되 아직 暫時 동안 빛이 너희 中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둠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둠에 다니는 者는 그 가는 곳을 알지 못하느니라 요12:36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떠나가서 숨으시니라
37~43 유대인의 불신과 이사야의 예언 그들이 예수를 믿지 아니하다
요12:37이렇게 많은 3)表蹟을 그들 앞에서 行하셨으나 그를 믿지 아니하니 요12:38이는 先知者 이사야의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이르되
ᄂ)主여 우리에게서 들은 바를 누가 믿었으며 主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나이까
하였더라 요12:39그들이 能히 믿지 못한 것은 이 때문이니 곧 이사야가 다시 일렀으되
요12:40ᄃ)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頑固하게 하셨으니 이 는 그들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 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였음이더라 요12:41이사야가 이렇게 말한 것은 主의 榮光을 보고 主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 요12:42그러나 官吏 中에도 그를 믿는 者가 많되 바리새人들 때문에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黜敎를 當할까 두려워함이라 요12:43그들은 사람의 榮光을 하나님의 榮光보다 더 사랑하였더라
44~50 세상을 구원하러 오심을 증거 마지막 날과 審判
요12:44○예수께서 외쳐 이르시되 나를 믿는 者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요12:45나를 보는 者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 요12:46나는 빛으로 世上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者로 어둠에 居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요12:47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내가 그를 審判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世上을 審判하려 함이 아니요 世上을 救援하려 함이로라 요12:48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者를 審判할 이가 있으니 곧 내가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審判하리라 요12:49내가 내 自意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親히 命令하여 주셨으니 요12:50나는 그의 命令이 永生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니라 하시니라
1) 헬, 기대어 눕게(유대人이 飮食 먹을 때에 가지는 姿勢) 2) 銀錢의 名稱 3) 또는 異蹟
4) 또는 靈魂 ᄀ) 슥 9:9 ᄂ) 사 53:1 ᄃ) 사 6:10
2) 교훈을 통해 증거하심 (13:) https://goodtvbible.goodtv.co.kr/audio.asp?post_bible_version=2&post_bible_idx=43&jang=13&post_listen_type=1
13: 1~11 만찬석상에서 제자의 발을 씻기심으로 증거 弟子들의 발을 씻으시다
요13:1逾越節 前에 예수께서 自己가 世上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世上에 있는 自己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요13:2魔鬼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 요13:3저녁 먹는 中 예수는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自己 손에 맡기신 것과 또 自己가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아시고 요13:4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겉옷을 벗고 手巾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 요13:5이에 대야에 물을 떠서 弟子들의 발을 씻으시고 그 두르신 手巾으로 닦기를 始作하여 요13:6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니 베드로가 이르되 主여 主께서 내 발을 씻으시나이까 요13:7예수께서 對答하여 이르시되 내가 하는 것을 네가 只今은 알지 못하나 以後에는 알리라 요13:8베드로가 이르되 내 발을 1)絶對로 씻지 못하시리이다 예수께서 對答하시되 내가 너를 씻어 주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相關이 없느니라 요13:9시몬 베드로가 이르되 主여 내 발뿐 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어 주옵소서 요13:10예수께서 이르시되 이미 沐浴한 者는 발밖에 씻을 必要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 요13:11이는 自己를 팔 者가 누구인지 아심이라 그러므로 다는 깨끗하지 아니하다 하시니라
12~20 예수님의 본을 통해 섬길 것을 교훈
요13:12○그들의 발을 씻으신 後에 옷을 입으시고 다시 앉아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行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요13:13너희가 나를 先生이라 또는 主라 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요13:14내가 主와 또는 先生이 되어 너희 발을 씻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 요13:15내가 너희에게 行한 것 같이 너희도 行하게 하려 하여 本을 보였노라 요13:16내가 眞實로 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主人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者가 보낸 者보다 크지 못하나니 요13:17너희가 이것을 알고 行하면 福이 있으리라 요13:18내가 너희 모두를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나는 내가 擇한 者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ᄀ)내 떡을 먹는 者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聖經을 應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요13:19只今부터 일이 일어나기 前에 미리 너희에게 일러 둠은 일이 일어날 때에 내가 그인 줄 너희가 믿게 하려 함이로라 요13:20내가 眞實로 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보낸 者를 迎接하는 者는 나를 迎接하는 것이요 나를 迎接하는 者는 나를 보내신 이를 迎接하는 것이니라
21~30 가룟 유다의 배반을 예언 너희 中 하나가 나를 팔리라 마 26:20-25 막 14:17-21 눅 22:21-23
요13:21○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心靈이 괴로워 證言하여 이르시되 내가 眞實로 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中 하나가 나를 팔리라 하시니 요13:22弟子들이 서로 보며 누구에게 對하여 말씀하시는지 疑心하더라 요13:23예수의 弟子 中 하나 곧 그가 사랑하시는 者가 예수의 품에 依支하여 누웠는지라 요13:24시몬 베드로가 머릿짓을 하여 말하되 말씀하신 者가 누구인지 말하라 하니 요13:25그가 예수의 가슴에 그대로 依支하여 말하되 主여 누구니이까 요13:26예수께서 對答하시되 내가 떡 한 조각을 적셔다 주는 者가 그니라 하시고 곧 한 조각을 적셔서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에게 주시니 요13:27조각을 받은 後 곧 사탄이 그 속에 들어간지라 이에 예수께서 유다에게 이르시되 네가 하는 일을 速히 하라 하시니 요13:28이 말씀을 무슨 뜻으로 하셨는지 그 2)앉은 者 中에 아는 者가 없고 요13:29어떤 이들은 유다가 돈櫃를 맡았으므로 名節에 우리가 쓸 物件을 사라 하시는지 惑은 가난한 者들에게 무엇을 주라 하시는 줄로 생각하더라 요13:30유다가 그 조각을 받고 곧 나가니 밤이러라
31~33 가룟 유다의 미혹으로 영광을 얻으심 새 誡命
요13:31○그가 나간 後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只今 人子가 榮光을 받았고 하나님도 人子로 말미암아 榮光을 받으셨도다 요13:32萬一 하나님이 그로 말미암아 榮光을 받으셨으면 하나님도 自己로 말미암아 그에게 榮光을 주시리니 곧 주시리라 요13:33작은 者들아 내가 아직 暫時 너희와 함께 있겠노라 너희가 나를 찾을 것이나 일찍이 내가 유대人들에게 너희는 내가 가는 곳에 올 수 없다고 말한 것과 같이 只今 너희에게도 이르노라
34~35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을 주심
요13:34새 誡命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요13:35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弟子인 줄 알리라
36~38 베드로가 否認하실 것을 예언 베드로가 否認할 것을 이르시다 마 26:31-35 막 14:27-31 눅 22:31-34
요13:36○시몬 베드로가 이르되 主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예수께서 對答하시되 내가 가는 곳에 네가 只今은 따라올 수 없으나 後에는 따라오리라 요13:37베드로가 이르되 主여 내가 只今은 어찌하여 따라갈 수 없나이까 主를 爲하여 내 목숨을 버리겠나이다 요13:38예수께서 對答하시되 네가 나를 爲하여 네 목숨을 버리겠느냐 내가 眞實로 眞實로 네게 이르노니 닭 울기 前에 네가 세 番 나를 否認하리라
1) 또는 永遠히 2) 헬, 기대어 눕게(유대人이 飮食 먹을 때에 가지는 姿勢) ᄀ) 시 41:9
2. 위로를 통해 증거하심 (14:∼16:)
1) 약속을 통해 위로하심 (14:) https://goodtvbible.goodtv.co.kr/audio.asp?post_bible_version=2&post_bible_idx=43&jang=14&post_listen_type=1
14: 1~14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 내가 곧 길이요 眞理요 生命이니
요14:1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1)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요14:2내 아버지 집에 居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爲하여 居處를 豫備하러 가노니 요14:3가서 너희를 爲하여 居處를 豫備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迎接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요14:4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너희가 아느니라 요14:5도마가 이르되 主여 主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사옵나이까 요14:6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眞理요 生命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者가 없느니라 요14:7너희가 나를 알았더라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 요14:8빌립이 이르되 主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足하겠나이다 요14:9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者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요14:10내가 아버지 안에 居하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요14:11내가 아버지 안에 居하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 못하겠거든 行하는 그 일로 말미암아 나를 믿으라 요14:12내가 眞實로 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者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보다 큰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요14:13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求하든지 내가 行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榮光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요14:14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求하면 내가 行하리라
15~17 보혜사이신 성령을 약속
요14:15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誡命을 지키리라 요14:16내가 아버지께 求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保惠師를 너희에게 주사 永遠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요14:17그는 眞理의 靈이라 世上은 能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居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8~24 말씀의 순종이 내적 임재임을 교훈
요14:18내가 너희를 孤兒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요14:19조금 있으면 世上은 다시 나를 보지 못할 것이로되 너희는 나를 보리니 이는 내가 살아 있고 너희도 살아 있겠음이라 요14:20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요14:21나의 誡命을 지키는 者라야 나를 사랑하는 者니 나를 사랑하는 者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요14:22가룟人 아닌 유다가 이르되 主여 어찌하여 自己를 우리에게는 나타내시고 世上에는 아니하려 하시나이까 요14:23예수께서 對答하여 이르시되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居處를 그와 함께 하리라 요14:24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者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
25~31 평안인 성령의 선물을 약속 保惠師
요14:25○내가 아직 너희와 함께 있어서 이 말을 너희에게 하였거니와 요14:26保惠師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聖靈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요14:27平安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平安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世上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요14:28내가 갔다가 너희에게로 온다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나니 나를 사랑하였더라면 내가 아버지께로 감을 기뻐하였으리라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라 요14:29이제 일이 일어나기 前에 너희에게 말한 것은 일이 일어날 때에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요14:30以後에는 내가 너희와 말을 많이 하지 아니하리니 이 世上의 임금이 오겠음이라 그러나 그는 내게 關係할 것이 없으니 요14:31오직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아버지께서 命하신 대로 行하는 것을 世上이 알게 하려 함이로라 일어나라 여기를 떠나자 하시니라
1) 또는 믿고
2) 비유를 통해 위로하심 (15:) https://goodtvbible.goodtv.co.kr/audio.asp?post_bible_version=2&post_bible_idx=43&jang=15&post_listen_type=1
15: 1~11 포도나무의 비유로 성취의 영광을 증거 나는 葡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요15:1나는 참葡萄나무요 내 아버지는 農夫라 요15:2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除去해 버리시고 무릇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열매를 맺게 하려 하여 그것을 깨끗하게 하시느니라 요15:3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 요15:4내 안에 居하라 나도 너희 안에 居하리라 가지가 葡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요15:5나는 葡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居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요15:6사람이 내 안에 居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요15:7너희가 내 안에 居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居하면 무엇이든지 願하는 대로 求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요15:8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榮光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는 내 弟子가 되리라 요15:9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居하라 요15:10내가 아버지의 誡命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居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誡命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居하리라 요15:11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充滿하게 하려 함이라
12~17 사랑하는 새 계명으로 영광을 증거
요15:12내 誡命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요15:13사람이 親舊를 爲하여 自己 목숨을 버리면 이보다 더 큰 사랑이 없나니 요15:14너희는 내가 命하는 대로 行하면 곧 나의 親舊라 요15:15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主人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親舊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라 요15:16너희가 나를 擇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擇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열매를 맺게 하고 또 너희 열매가 恒常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求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라
18~24 세상에서 받을 핍박을 통해 영광 증거
요15:18世上이 너희를 미워하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한 줄을 알라 요15:19너희가 世上에 屬하였으면 世上이 自己의 것을 사랑할 것이나 너희는 世上에 屬한 者가 아니요 도리어 내가 너희를 世上에서 擇하였기 때문에 世上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 요15:20내가 너희에게 종이 主人보다 더 크지 못하다 한 말을 記憶하라 사람들이 나를 迫害하였은즉 너희도 迫害할 것이요 내 말을 지켰은즉 너희 말도 지킬 것이라 요15:21그러나 사람들이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이 모든 일을 너희에게 하리니 이는 나를 보내신 이를 알지 못함이라 요15:22내가 와서 그들에게 말하지 아니하였더라면 罪가 없었으려니와 只今은 그 罪를 핑계할 수 없느니라 요15:23나를 미워하는 者는 또 내 아버지를 미워하느니라 요15:24내가 아무도 못한 일을 그들 中에서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그들에게 罪가 없었으려니와 只今은 그들이 나와 내 아버지를 보았고 또 미워하였도다
25~27 세상을 이김을 통해 영광 증거
요15:25그러나 이는 그들의 律法에 ᄀ)記錄된 바 그들이 理由 없이 나를 미워하였다 한 말을 應하게 하려 함이라 요15:26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保惠師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眞理의 聖靈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證言하실 것이요 요15:27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證言하느니라
ᄀ) 시 35:19; 69:4
3) 예고를 통해 위로하심 (16:) https://goodtvbible.goodtv.co.kr/audio.asp?post_bible_version=2&post_bible_idx=43&jang=16&post_listen_type=1
16: 1~ 4 말씀을 기억나게 하실 예고로 영광을 증거 聖靈의 일
요16:1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失足하지 않게 하려 함이니 요16:2사람들이 너희를 黜敎할 뿐 아니라 때가 이르면 무릇 너희를 죽이는 者가 생각하기를 이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라 하리라 요16:3그들이 이런 일을 할 것은 아버지와 나를 알지 못함이라 요16:4오직 너희에게 이 말을 한 것은 너희로 그 때를 當하면 내가 너희에게 말한 이것을 記憶나게 하려 함이요 처음부터 이 말을 하지 아니한 것은 내가 너희와 함께 있었음이라
5~14 보혜사에 대한 예고로 영광을 증거
요16:5只今 내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가는데 너희 中에서 나더러 어디로 가는지 묻는 者가 없고 요16:6도리어 내가 이 말을 하므로 너희 마음에 근심이 가득하였도다 요16:7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實狀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有益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保惠師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요16:8그가 와서 罪에 對하여, 義에 對하여, 審判에 對하여 世上을 責望하시리라 요16:9罪에 對하여라 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요16:10義에 對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요16:11審判에 對하여라 함은 이 世上 임금이 審判을 받았음이라 요16:12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只今은 너희가 堪當하지 못하리라 요16:13그러나 眞理의 聖靈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眞理 가운데로 引導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將來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요16:14그가 내 榮光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
15~24 수난과 부활의 예고로 영광을 증거
요16:15무릇 아버지께 있는 것은 다 내 것이라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그가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하였노라 요16:16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시니 요16:17弟子 中에서 서로 말하되 우리에게 말씀하신 바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시며 또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하신 것이 무슨 말씀이냐 하고 요16:18또 말하되 조금 있으면이라 하신 말씀이 무슨 말씀이냐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알지 못하노라 하거늘 요16:19예수께서 그 묻고자 함을 아시고 이르시되 내 말이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므로 서로 問議하느냐 요16:20내가 眞實로 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哭하고 哀痛하겠으나 世上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요16:21女子가 解産하게 되면 그 때가 이르렀으므로 근심하나 아기를 낳으면 世上에 사람 난 기쁨으로 말미암아 그 苦痛을 다시 記憶하지 아니하느니라 요16:22只今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者가 없으리라 요16:23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1)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眞實로 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求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요16:24只今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求하지 아니하였으나 求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充滿하리라
25~28 아버지께로 가실 예고로 영광을 증거 내가 世上을 이기었다
요16:25○이것을 譬喩로 너희에게 일렀거니와 때가 이르면 다시는 譬喩로 너희에게 이르지 않고 아버지에 對한 것을 밝히 이르리라 요16:26그 날에 너희가 내 이름으로 求할 것이요 내가 너희를 爲하여 아버지께 求하겠다 하는 말이 아니니 요16:27이는 너희가 나를 사랑하고 또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온 줄 믿었으므로 아버지께서 親히 너희를 사랑하심이라 요16:28내가 아버지에게서 나와 世上에 왔고 다시 世上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
29~33 세상을 이기실 예고로 영광을 증거
요16:29弟子들이 말하되 只今은 밝히 말씀하시고 아무 譬喩로도 하지 아니하시니 요16:30우리가 只今에야 主께서 모든 것을 아시고 또 사람의 물음을 기다리시지 않는 줄 아나이다 이로써 하나님께로부터 나오심을 우리가 믿사옵나이다 요16:31예수께서 對答하시되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요16:32보라 너희가 다 各各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 그러나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 요16:33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平安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世上에서는 너희가 患難을 當하나 膽大하라 내가 世上을 이기었노라
1) 또는 求하지 아니하리라
성경 개론과 대요리문답 비교표
복음서 | 성경 개론 | 대요리문답 |
(마태) 제1부 중보의 삼직을 통한 그리스도 증거 | 제1장 중보자로 오신 그리스도 (마1:∼4:) 제1절 성경대로 출생하신 예수 (1:∼2:) 제2절 성경대로 출현하신 예수 (3:∼4:) 제2장 그리스도의 선지직 (마5:∼15) 제1절 말씀과 권세로 선지자 증거 (5:∼9:) 제2절 교훈과 권세로 선지자 증거(10:∼15:) 제3장 그리스도의 왕직 (마16:∼25:) 제1절 왕직에 대한 해석 (16:∼21:) 제2절 왕직에 대한 실제 (22:∼25:) 제4장 그리스도의 제사직 (마26:∼28:) 제1절 제물로서 제사직 증거 (26:~27:) 제2절 제단으로 제사직 증거 (27:45~28:15) 제3절 제사장으로 제사직 증거 (28:) | 37.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가 어떻게 사람이 되셨는가? 38. 중보자가 하나님이시어야 하는 것은 왜 그런가? 43.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선지자의 직능을 다하시는가? 44.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제사장의 직능을 다하시는가? 45.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왕의 직능을 다하시는가? |
(마가) 제2부 신분을 통한 그리스도 증거 | 제1장 선재의 신분 (막1:∼5:) 제1절 영원하신 하나님이심을 증거 (1:) 제2절 義를 이루시는 성자 하나님 (2:∼3:) 제3절 천국을 이루시는 성자 하나님 (4:∼5:) 제2장 낮아지신 신분 (막6:∼10:) 제1절 권세와 말씀으로 증거 (6:∼8:26) 제2절 사역과 예고로 증거 (8:27∼10:) 제3장 높아지신 신분 (막11:∼16:) 제1절 천국의 주가 되심을 증거 (11:∼13:) 제2절 구속을 위한 사역임을 증거 | 46. 그리스도께서 스스로를 낮추신 상태는 어떠한가? 47. 그리스도께서 잉태되시고 탄생하실 때 어떻게 자신을 낮추셨는가? 48. 그리스도께서 그의 지상생활에서 어떻게 자기를 낮추셨는가? 49. 그리스도께서 죽으실 때 어떻게 자신을 낮추셨는가? 50.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후에 자신을 낮추신 일은 무엇인가? 51. 그리스도의 높이 들리심이라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52. 그리스도께서는 부활에서 어떻게 높이 들리셨는가? 53.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심으로 어떻게 높이 들리셨는가? |
(누가) 제3부 속죄 사역을 통한 그리스도 증거 | 제1장 ‘하나님의 의’에 대한 증거 (눅1:∼9:) 제1절 신분에 의한 증거 (1:∼4:) 제2절 권세에 의한 증거 (4:∼9:) 제2장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증거(눅10:∼21:) 제1절 ‘하나님의 나라’의 확장 (10:∼15:) 제2절 ‘하나님의 나라’의 성장 (16:∼21:) 제3장 속죄 사역의 완성 (눅22:∼24:) 제1절 유월절 절기를 이루심 (22:) 제2절 대속의 제사를 드리심 (23:) 제3절 지상 사역을 마치심 (24:) | 34. 은혜 계약이 그러면 구약 아래 어떻게 집행되는가? 35. 은혜 계약이 신약 아래서는 어떻게 집행되는가? 36. 은혜 계약의 중보자는 누구인가? 62. 보이는 교회란 무엇인가? 63. 보이는 교회가 누리는 특권은 무엇인가? 64. 보이지 않는 교회가 무엇인가? 65. 보이지 않는 교회의 지체들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누릴 특별한 유익은 무엇인가? |
(요한) 제4부 품위를 통한 그리스도 증거 | 제1장 인성을 입으신 예수 (요1:∼11:) 제1절 언약된 그리스도로 오심 (1:∼5:) 제2절 하늘의 권세로 오심 (6:∼11:) 제2장 신성을 가지신 예수 (요12:∼21:) 제1절 영광에 대해 증거하심 (12:∼16: 제2절 영광 얻으시는 과정 (17:∼21:) | 39. 중보자가 사람이어야 하는 것은 왜 그런가? 40. 중보자가 하나님이시면서 동시에 사람으로서 한 인격을 이루시는 것은 왜 그런가? 41. 우리의 중보자를 왜 예수라고 하는가? 42. 우리의 중보자를 왜 그리스도라고 부르는가? |
요한복음 [John]
https://goodtvbible.goodtv.co.kr/dictionary_view.asp?idx=6806
4복음서의 마지막 책으로 공관복음서와는 구별된다.
이 복음서를 쓴 목적은 이 글을 읽는 모든 이들이 예수님을 믿을 수 있도록 그분의 기사(signs)를 기록하는데 있다(요 20:31).
제4복음서라고도 부르는 이 복음서의 특징은 공관복음서와 비교할 때 더욱 뚜렷해진다.
첫째, 기록한 연대로 보아 공관복음서는 예루살렘이 함락(AD 70년) 되기 전후에 기록된 것으로 보이나, 요한복음서는 나중에 기록된 것으로 본다.
둘째, 공관복음서는 주로 북방 갈릴리 지방의 행적을 취급하고 있으나 요한복음서는 유대 지방 전도를 주로 취급하고 있다.
셋째, 예수님께서 유월절을 지키시는 장면이 공관복음에는 한 번밖에 없으나 요한복음서에는 세 번 나타나 있고, 이것이 그리스도의 생애를 3년으로 규정하는 결정적인 근거가 되어 왔다.
넷째, 공관복음서는 예수의 외적 행적을 그대로 기록하고 있으나 요한복음서는 행적의 내적이며 신령한 뜻을 변론체를 통하여 더 강조하고 있다.
다섯째, 그리스도의 교훈에도 공관복음서에는 신자의 윤리면을 많이 강조하고 있으나 요한복음서는 더 근본적이며 신학적인 문제에 치중한다.
‘나를 보내신 자’라는 낱말은 본서에 26회나 나타나 있다.
여섯째, 공관복음서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천국’이란 낱말은 요한복음서에는 ‘내 아버지 집’(14:2)이란 더 친밀한 말로 표현되어 있다.
요한의 관심은 ‘메시아 왕국’보다 ‘메시아’ 자체에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저자에 대하여 : 세베대의 아들이며, 야고보의 형제(마 4:21)인 사도 요한이다.
본문에는 저자에 대해 어떠한 이름도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제4복음서의 저자가 누구인가를 암시해 주는 내적 증거는 많다.
첫째, 본서의 저자는 12제자 중에서 빌립에 관하여(요 6:7; 14:8), 안드레에 관하여(요 6:8-9), 도마에 관하여(요 11:16; 14:5; 20:24-28), 또는 유다에 관하여(요 14:22) 기록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서의 저자는 이들이 될 수 없다. 둘째, 그는 최후의 만찬 석상에서 예수님의 품에 의지해 있던 제자(요 13:23-25)였고 또 그는 예수님의 사랑받는 세 제자 중 하나였다.
그러나 세 제자 중 베드로는 저자와 구별되어 나타나고 있고(요 1:41-42; 13:6-8), 야고보는 일찍 순교했으므로(행 12:2) 결국 요한만이 그 저자일 수 있다. 셋째, 다른 복음서에는 요한의 이름이 자주 나타나 있으나 이 복음서에는 요한의 이름은 한 번도 나타나지 않는다.
자기 이름을 드러내지 않은 이 형제 중 하나, 즉 요한이 그 저자인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결론이다. 넷째, 비록 저자의 이름은 표시되지 않았으나 저자는 자신에 관하여 짧은 소개를 하고 있다(요 13:23; 19:26; 20:2; 21:7, 20, 24).
요한복음에 나타난 “나는 … 이다”의 7 가지 선언
1. “나는 생명의 떡이다”(6:35)
2. “나는 세상의 빛이다”(8:12)
3. “나는 양의 문이다”(10:7, 9)
4. “나는 선한 목자다”(10:11, 14)
5.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11:25)
6.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14:6)
7. “나는 참 포도나무이다”(15:1, 5)
요한복음의 독특성 : 요한은 예수님의 족보, 탄생, 수세, 유혹, 비유, 변모, 주의 만찬을 제정하심, 겟세마네에서의 고뇌, 승천 등을 기록하지 않았다.
그의 예수님에 대한 소개는 예루살렘에서의 그분의 사역, 유대 나라의 잔치, 개인적인 대화를 통해 개개인들과 접촉하시는 모습(요 3-4장; 18:28-19:16 등)과 그분의 제자들에 대한 사역(요 13-17장)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이 복음서의 주요 부분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즉 메시아이심을 선포하는 7가지 기적과 그러한 기적들의 의미를 설명하시고 선포하시는 예수님의 위대한 가르침을 담고 있다.
예를 들면 5,000명을 먹이신(요 6:1-15) 후에 예수님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이 세상의 삶을 위해서 주시는 생명의 떡이라고 당신 자신을 나타내셨다(요 6:25-35).
제4복음서의 또 다른 독보적인 표현은 “나는 … 이다”라는 형식을 빌려 자기 선언을 하신 것이다.
요한복음에 나타난 예수님의 7가지 표적들:
1. 가나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2:1-11).
2. 가버나움에서 왕의 신하의 아들을 치유하심(4:46-54).
3. 예루살렘의 베데스다 못가에서 환자를 치유하심(5:1-9).
4. 5,000명을 먹이심(6:5-14).
5. 갈릴리 바다 위를 걸으심(6:16-21).
6. 예루살렘에서 소경을 치유하심(9:1-7).
7. 베다니에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11:1-44).
장별로 본 요한복음 ⊙예수님의 사역 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다.
세례 요한은 주님을 하나님의 어린 양으로 보았다(1장).
주님은 가나 혼인잔치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뒤, 성전에서 상인들을 내어 쫓으셨다(2장). 니고데모에게 거듭나야 한다는 주님의 말씀 뒤에, 세례 요한이 주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확증하였다(3장). 사마리아 ‘우물가 여인’을 가르치시자 많은 사마리아인이 믿었다.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셨다(4장). 안식일에 사람을 고치셨고, 아들을 믿으면 영생을 선물로 받는다고 선포하셨다(5장). 오병이어로 5,000 명을 먹이신 다음 자신을 생명의 떡으로 나타내셨다(6장). 장막절에 가르치신 후 메시아 논쟁을 일으키셨다(7장). 간음하다 잡힌 여인을 용서하시고 자신을 하나님으로 드러내셨으며 반대자들에게 사탄의 자식들이라고 말씀하셨다(8장). 나면서부터 소경된 자를 고치시고 바리새인들에 대한 거절을 저들의 소경됨을 증거하는 것으로 말씀하셨다(9장).
자신을 선한 목자로 소개하신 후 믿지 않는 자는 반대하는 자라고 하셨다(10장). 나사로가 죽자 주님은 자신을 부활이요, 생명이라고 말씀하신 후 나사로를 살리셨다(11장). 예루살렘에 승리의 입성을 하신 후 죽음을 예고하시지만 반대자들은 여전히 주님을 믿지 않았다(12장). ⊙다락방에서의 주님 종의 모범을 보이기 위해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후 유다가 배반할 것과 베드로가 부인할 것을 예언하셨다(13장). 주님은 아버지께로 가는 유일한 길로 자신을 말씀하신 후 제자들에게 성령을 약속하셨다(14장). 주님은 포도나무이시고 우리는 가지이다.
세상은 믿는 자들을 미워하지만 성령은 그들에게 더해질 것이다(15장). 성령의 사역을 더 설명하신 뒤 제자들의 기도에 하나님이 응답할 것을 약속하셨다(16장). 제자들과 믿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셨다(17장). ⊙예수님의 체포와벅해 주님이 체포되셨다.
베드로가 주님을 부인하였다.
주님이 대제사장과 빌라도에게 심문을 받았다(18장). 주님에게 십자가형이 언도되고 십자가에서 죽으셨다(19장). 주님의 무덤이 비었다.
주님은 막달라 마리아와 제자들, 의심하는 도마에게 나타나셨다(20장). 주님이 갈릴리 바닷가에서 제자들을 만나셨고 베드로에게 다시 위임을 하셨다(21장).
615장 그 큰 일을 행하신 주께 영광
1. 그 큰 일을 행하신 주께 영광
이세상을 사랑해 주 오셨네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사
저 영원한 생명문 여시었네
우리 주 높이세 귀한 말씀 듣고
우리 주 높이세 모두 기뻐하며
주 예수님 힘입어 하나님께
그 행하신 큰 역사 찬양하세
2. 그 큰 일을 행하신 하나님께
주 예수님 인하여 기뻐하네
주 예수님 우리가 만날때엔
그 기쁨을 어디에 비하리오
우리 주 높이세 귀한 말씀 듣고
우리 주 높이세 모두 기뻐하며
주 예수님 힘입어 하나님께
그 행하신 큰 역사 찬양하세
504장. 예수 영광 버리사
https://goodtvbible.goodtv.co.kr/audio_hymn.asp?hymn=old&jang=504&title=%EC%98%88%EC%88%98%20%EC%98%81%EA%B4%91%20%EB%B2%84%EB%A6%AC%EC%82%AC
(1) 예수 영광 버리사 사람되신 것 보고 너도 고난 당하나 길이 참아라
(2) 예수 친히 십자가 지고가신 것 보고 너도 주의 십자가 지고 따라라
(3) 예수 너를 위하여 죽으심을 본받아 너도 남을 위하여 몸을 바쳐라
(4) 예수 부활하셔서 승리하신 것 보고 너도 승리할 줄을 믿고 싸워라
(5) 예수 승천하셔서 영광 받으심보고 너도 영광 받을 줄 믿고 섬겨라
(6) 예수 다시 오셔서 상을 주실 줄 믿고 너도 상을 얻도록 참고 참아라
517장. 생명 진리 은혜되신
https://goodtvbible.goodtv.co.kr/audio_hymn.asp?hymn=old&jang=517&title=%EC%83%9D%EB%AA%85%20%EC%A7%84%EB%A6%AC%20%EC%9D%80%ED%98%9C%EB%90%98%EC%8B%A0
(1) 생명 진리 은혜되신 영원하신 구세주 사람되사 모든 인류 구원하여 주시니 영광중에 계신 주님 크신 은혜 베푸사 사랑으로 채우시고 우리 고쳐 주소서
(2) 남 섬기며 사신 주님 우리들도 본받고 거저 받은 주의 은혜 거저 주게 하소서 온 세상의 금은보화 모두 주의 것이니 책임 맡은 일꾼으로 충성하게 하소서
(3) 사랑의 주 평화의 왕 우리 중에 오셔서 모든 싸움 물리치고 하나 되게 하소서 지난날의 어두움과 환난 풍파 지나고 형제 사랑 밝은 장래 우리 앞에 빛나리
(4) 행진하는 주의 무리 빈부귀천 없도다 한 맘으로 봉사하고 같은 주님 모시고 우리에게 하나되라 분부하신 주시여 주의 뜻이 이 땅 위에 이뤄지게 하소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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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메타-성경신학연구회 원문보기 글쓴이: 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