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매출액비율(PSR)
기업은 매출을 통하여 외부로부터 현금유입을
일으킴으로써 경영과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얻
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의 매출에 대하여
주가와 상관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바로 PSR이
다.
바로 주가매출액비율은 주가 대비 한 주당 차
지하는 매출에 대한 비율이라고 보면 될 것이
다. 따라서 현재 주가가 기업의 수익창출 능력
이 어느정도인지 평가할 수 있는 주요 지표중
하나이다.
산식은 다음과 같다.
PSR이 높으면 매출액에 비해 주가가 높게 형성
된다는 것을 위 산식을 통해 알 수 있다.
PSR을 이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① PER와 PBR은 음수가 되면 의미가 없으나,
PSR은 항상 양수(+)로 나타난다.
② PER와 PBR은 회계처리 방법에 따라 영향을
받지만, 매출액은 영향을 받지 않으며 임의
조정이 어렵다.
③ PER만큼 변동성이 심하지 않아서 가치평가
하는데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④ PSR을 이용하면 가격 정책의 변화가 미치는
영향을 쉽게 분석 할 수 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PSR=주가/주당매출액
PER이나 PBR보다 주가가치의 객관성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