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크 정기검사는 토요일도 가능합니다
단 토요일은 구조변경은 안됩니다 토요일 검사소 무지 바쁩니다
토요일 피해서 가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요즘 배출가스 초가로 인하여 수리 과정에대하여 말들이 많습니다
촉매달면 해결된다
바이크를 엔진을수리 해야된다
제가 생각하는것은 딱히 방법이 정해진것은 없다는것 입니다
어떤 바이크는 촉매를 달면 될것이고
어떤 바이크는 촉매를 달아도 아무 필요없는 경우가 있구요
저도 이부분에 초보라서 겨울부터 검사기준으로 수리하고
여러가지 장비를 투입하고 많은 테스트를 하였고
그 결과로 현제는 검사에 떨어진 바이크를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
수리업자도 갈팡질팡하고 라이더분들도 갈팡질팡하고 다 문제인것 같습니다
바이크를 수리하는 메케닉으로 으로서 하고픈말은 메케닉분들 참 공부나 연구 하지않는다 입니다
배출가스는 촉매나 달면 해결되고 그러진 않습니다
촉매달아서 해결된 바이크는 그 조건에 맞아서 해결된 결과물인것뿐입니다
자동차는 촉매가 없어서 떨어지겠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요
어떤 엔진은 엔진을 내래서 수리를 해야 하는경우도 있겠지만 어떤 바이크 -자 드라이버 하나로 해결되기도하고
어떤 바이크는 간단한 소프트 조정으로 어떤 바이크는 서브장치는 추가 장착하여 세팅해서 수리하기도 하고
어떤 바이크는 촉매를 달아서 해결하기도 합니다
그나마 바이크가 부하상태 검사가 없고 검사기준이 조금 널널한 기준이라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배출가스 줄이는 공식은 내연기관에 나와있습니다
일반적은 최고출력을 내는 부하상태 공연비
아이들 무부하일때 배출가스가 제일 적개나오는 공연비
이것만 먼저 생각하시면 50% 해결할수 있는 이론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바이크 업계가 전부 배출가스에 초보이다보니 많은 말도 안되는 이론도 나오기도 하는것같습니다
물론 저 또한 배출가스 분야 초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전 최소한 노력하기는 합니다
대표적으로 떨어진 몇대 결과물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3번이나 떨어져서 오신 서울 영등포 바이크입니다
서울서 몇번 해보고 결국 인천까지왔습니다 이분은 카브 방식이라 플러그 교환과 그외 몇가지 수리였습니다
카브를 내리거나 엔진을 수리하거나 하지않았습니다 엄청난 수치 불합격이었습니다
co 5% hc 2932ppm 수리후 결과물 입니다
뭐 교환한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부천분 이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저녁 늦게 오신 서울 동대문 두가티입니다
co 4.9% hc 3559ppm입니다
오늘 아침 7시출근하여 마무리하고 9시 땡하지마자 검사장들어서 합격하고 왔습니다
합격기준은 결과물로 대신하겠습니다
상기바이크는 서울몇군데서 측정을 해봤으나 검사초과로 확인만 가능할뿐 어떻게 수리를 해서 검사를 합격시켜주겠다라는
말이 없어서 어제 늦게 오셨습니다
라이더분께서 플러그 교환과 에어필터 교환 하였지만 매연은 똑같이 나와서 입고 되었고
저는 엔진 수리나 이런거 없이 그상태로 tps 리셋과 전자장치 수리로 마무리하였습니다
물론 서브 컴퓨터등은 장착하지않았습니다 그부분은 라이더분이 직접 수리 과정을 어제 늦게까지 보고 가셨기때문에
확인가능합니다
대부분 불합격된 바이크는 제가 직접 검사대행하여 소비자에게 합격증서를 주고 있습니다
소비자입장에서 또 떨어지면 어떻하나 조바심도 생기도 보통 스트래스가 아니거든요
그외 직접 의뢰한 바이크는 불합격 전에 미리 수리하여 검사를 받기때문에 불합격없이 바로 합격통지만 나옵니다
그리고 저는 기술로 먹고 사는 자칭메케닉입니다 전자장비도 많이 준비하였지만 그만큼 노력도 합니다
가끔 공임이나 기술료 무시하고 한시간동안 배출가스측정하고 수리해야할 과정 설명하였더니
그냥 갑니다 아무것도부속이 들어가지않았으니 뭔 돈을 줘야하냐고 그럴때 가끔 이해가 되기도 하지만 슬프기도 합니다
저또한 배출가스 엔진수리 배선수리 카브수리 완벽하지않습니다
제가 잘 못하는것도 있을거고 제가 잘하는것도 있을겁니다
그러나 항상 노력은 합니다
그외
전주와 이번주 구조변경과 검사 내용입니다
위 내용과 중복된 사진도 있습니다
오전에 예약 된분이 있는데 아마도 이번주는 그분이 마지막일것 같습니다
그외 이야기들 https://www.facebook.com/hyeongi.hong.18
첫댓글 사장님 멋지십니다
검사소마다 다른지는 모르겠으나 소음이 문제지 배기가스는 문제가 되지 않던데요
5000rpm 105데시벨 안쪽이면 합격이더라고요 매연은 허용 기준치를 넘어서도 합격 처리 해주던데요
궁금한거 한가지만 여쭈어 보겠습니다. 머플러 구변시 등록증상에 위 사진처럼 머플러 제원등이 기재되어 있던데 전 어제 중고 구매했는데(바이크) 그냥 단순히 머플러 변경에 대해서만 적혀 있더라구요.
제대로 되어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직인도 안 보이던데
전 차주분은 정상적으로 구변을 하셨다고 하시고. ㅎㅎ
하다못해 머플러 브랜드명도 기재가 안 되어있네요.
본혁이형에게 매번듣지만 정말 대단하신듯 합니다 ㅎㅎ 서울이라 넘 멀어서 못갈뿐 ㅠ
노력하는 홍사장님 쵝오십니다. ^^
안산 페이져
전화번호점 쪽지도 부탁드려도 될까여 업체명하구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