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브레사호 SK해운에 인도 성공
카타르 에너지 프로젝트에 투입
건조 시기 2배 줄어 단 9년 소요
세계시장서 초격차 기술력 뽐내
미중 갈등 속 반사이익 기대
한화오션이 세계 최초로 200번째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며
'세계 최대 LNG운반선 수주 및 건조 기록'을 새로 썼다.
한화오션은 20일 세계 최다 건조 기록인 200번째 LNG운반선 '레브레사' 호를 SK해운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레브레사호는 카타르 에너지의 스노필드 확장 프로젝트에 투입.운영될 예정이다.
운영사는 SK해운, 에이치라인해운, 팬오션 등 국내 3개 회사로 구성된 KGL이다.
레브레사호는 저압 이중연료추진엔진과 재액화설비가 탑재돼 대기 오염물질 배출을 대폭 줄인 친환경 선박이다.
효율적인 선박 운영을 위해 한화오션의 스마트십 솔루션인 HS4 등 한화오션의 최신 기술도 적용됐다.
한화오션은 1995년 첫 번째 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한 뒤, 21년 만인 지난 2016년 100번째 LNG운반선을 인도했다.
이후 200번째 선박은 단 9년 만에 건조하면서 100번째 건조 시기보다 시간을 2배 이상 단축했다.
이러한 성과는 1도크에서 4척을 동시에 건조할 수 있는 기술 체계 구축에 토대를 둔다.
한화오션은 이를 통해 연간 최대 25척의 LNG운반선을 건조할 수 있는 역대 최다 생산 능력을 확보했다.
또 LNG운반선을 비롯해
쇄빙LNG운반선
액화천연가스 재기화 선박(LNG-RV)
액화천연가스 저장.환적 설비(LNG-FSU)
액화천연가스 부유식 생산.저장.하역 설비(LNG-FPSO) 등 LNG관련 설비의 플라인업을 구축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쇄빙LNG운반선, LNG-RV, LNG-FSRU, LNG-FPSO 등을 건조하면서 기술 초격차를 인정받았다.
기술적 우위는 시장 점유율 1위로 이어졌다.
세계적으로 LNG 수요와 친환경 선박 수요가 커지는 가운데, 한화오션은 부분재액화시스템, 고압 및
저압엔진용 완전재약화시스템 등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등 선박의 연료효율성을 향상시켜왔다.
또 탄소 저감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이후 화석연료 정책으로 전환을 시사하면서 미래 전망도 더 밝아졌다.
중단된 LNG프로젝트가 재개되면서 LNG운반선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미국과 중국 갈등도 반사이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 필리조선소서 미 상원 '협력 필수'
선박법 발의한 마크 켈리 의원
상선 건조.공급망 형성 러브콜
미국 조선업 강화를 내용으로 하는 이른바 '선박법'을 발의한 미국 상원의원이 한화 필리조선소를 찾아
'한화와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미 해군 함정뿐 아니라 상선 건조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해 협력 범위가 대폭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마크 켈리 미국 애리조나주 상원의원은 19일 자신의 공식 홈페이지에 메리 게이 스캔론 하원의원과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한화필리조선소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에서는 미국 조선업 경쟁력 깅화를 위한 한화와의 전략적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켈리의원은 직접 안전모를 착용하고 제작 공정을 점검하며, 근로자들과 소통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그는 '미국 조선업의 재건이 단순한 해군 함정 건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상선 건조 및 공급망 형성이 반드시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며 '한국, 특히 한화와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김동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