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성경: 창세기 1:26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그리스도인들이 믿는 유일신 하나님은 삼위일체의 하나님으로서 그 표현이 성경에 직접적으로 표현되지는 않았으나 여러 구절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실 때 비둘기 같이 성령이 머무셨고 하나님의 음성이 있으시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고 선포하셨습니다. 또 예수께서도 제자들에게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고 하셨고(마28:19) 사도들의 축도에서도 이와 같은 표현들이 나타나 있습니다(고후13:13) 아버지, 아들, 그리고 성령 이 삼위의 하나님은 오직 한 분으로서 한 신적인 본체 안에 셋으로 나뉜 인격이 존재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하나님의 계시에 의해 규정지어진 진리로서 인간들의 지식으로, 이성으로 이해하려고 하기보다는 믿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영원토록 공존하시며 동등한 삼위를 가지심, 즉 본질은 같으나 존재하는 양식이 다른 하나님의 특징을 상고해 보겠습니다.
삼위일체주일
삼위의 한 분 하나님이 십니다
오늘은 교회력으로 삼위일체주일입니다.
우리가 "삼위일체 하나님"이란 말을 자주 듣습니만 이 말의 의미를 분명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삼위일체는 기독교 신앙의 내용과 본질을 신학적으로 진술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에 관한 체계적인 교리가 삼위일체론입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세 인격을 가지신 한 분 하나님이십니다.
성부 하나님, 성자 예수님 그리고 성령 하나님은 본질상 한 분이시며 세 인격은 서로 혼합, 혼동, 분리되지 않고, 같은 신성과 능력과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십니다.
그래도 우리들의 이성으로 이해하기가 힘든 것은 인간의 논리가 하나님에 관하여 체계적인 표현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세상에서는 이런 현상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며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부족하지만 많이 사용하는 예화로 태양을 비유합니다. 태양은 하나입니다만 거기는 태양이라는 본체가 있고, 열이 있고, 빛이 있습니다.
왜 삼위일체 하나님이십니까?
성경이 삼위일체 하나님을 말씀합니다.
창1:26에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Ⅰ. 삼위일체와 성부 하나님
1. 성부 하나님의 본질
한 하나님 안에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서 서로 구분되어지며 존재하십니다. 성부, 성자, 성령께서 각기 구분되어짐으로 각각의 본질적인 특성을 지니고 계신 것입니다.
①성부 하나님은 누구의 창조물이 아니며 어디서도 나오시지 않으셨습니다.
②성부는 그 누구에게도 속하지 아니하시며 스스로 있으신 자존자이십니다.
③성부는 성자로 나타나시고 성령으로 영원히 역사하십니다.
④성부의 위격은 제1위격이시며 영원토록 불변하심과 영광과 권위 등은 성자와 성령과 동등하십니다.
2. 성부 하나님의 사역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요5:17) 성부 하나님의 사역은 여럿 중에서도 우선 '창조'를 대표로 꼽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성부의 창조 사역은 우리 인간의 사유 개념인 단복수 개념을 넘어 성부요 성자요 성령의 3위의 사역인 것입니다. 즉 성부 하나님과 '말씀'이신 성자 하나님과 '능력'이신 성령 하나님의 창조의 사역을 완성하신 것입니다. 성부 하나님께서는 성자 하나님의 사랑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세상을 창조하신 것입니다(요1:1 고전8:6 ; 히1:2) 또한 이러한 창조하심에 성령의 능력도 역시 함께 하셨는데 그 능력은 그 창조된 것들이 존재하며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시104:28) 이처럼 성삼위 하나님 안에서 창조의 사역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 하나님께서 이루신 멋진 작품인 것입니다.
Ⅱ. 삼위일체와 성자 하나님
1. 성자 하나님의 본질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오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히1:2) 삼위 중 성자의 본질은
①성자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성부이시며(요1:1)
②성부께서 이 땅으로 성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개념으로 인간들 앞에 서신 것입니다. 즉 그는 단 한 번 내려오심으로 모든 것을 완성시키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는 성부께서 인간의 육체를 입으신 영원한 현현의 모습인 것입니다.
③성자는 성부의 다른 사역을 위해 나타난 성령이십니다. 영원한 영으로 나타나신 것입니다(롬8:9 갈4:6 ; 빌1:9)
④성자의 위격은 영원토록 불변하시며 무한하시고 영광과 권위 등에 있어서는 성부와 성령과 동등하신 것입니다.
2. 성자 하나님의 사역
'인자의 온 것은…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함이니라 (막10:45)성자 하나님의 가장 대표적인 사역은 '구원의 역사'로서 하나님과 만물 그리고 인간과의 중개자로서 구원의 역사를 주관하고 계신 것입니다. 성자는 성부 하나님 '말씀'이 되사 세상을 창조하셨으며 또한 창조 사역에 있어서 중보적 원인으로 역사하심과 동시에 그 모든 창조된 것의 유지하심에 함께 사십니다(요1:3 히1:3) 성자께서는 이 구원의 역사를 위해서 인간의 육신을 입으시고 이 세상에 오셨을 뿐 아니라 인간의 모든 죄를 남김없이 지심으로 인간의 고통을 자신의 것으로 담당하셨으며 단절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십자가의 대속을 통하여 화해시키사 인간에게 믿음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게 하시며 새로운 의와 새로운 생명으로 살아가도록 인도하셨습니다. 또한 육신의 사망과 부활을 통해서 자신의 '창조'를 완성시키셨으며 마지막날 다시 세상에 오사 세상을 심판하시고 천 년 왕국을 통치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그 모든 구원의 사역이 성부로서 계획하심과 성령으로서의 능력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Ⅲ. 삼위일체와 성령 하나님
1. 성령 하나님의 본질
'내가 아버지께 거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요14:16) 삼위 중 성령 하나님의 본질은
①성부와 성자 그 자체 하나님으로서 영원부터 지금까지 또한 앞으로도 영원토록 계속 역사하고 계신 하나님이십니다.(요15:26)
②성령은 곧 다른 역사 형태인 영이시며(고전2:10) 성자로서의 영이시기도 한 것입니다.(롬8:9 갈4:6)이 성령이 하시는 일은 성부로서 계획하고 성자로서 그 계획을 성취하신 일을 증거 하십니다.(요14:26 요15:26).
③성령은 삼위격으로 영원토록 불변하심과 무한하심, 영광과 권위를 주장하시는 성부이시며 성자 그 자체이신 것입니다.
2. 성령 하나님의 사역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고전12:3) 성령 하나님의 사역은 성화로 대표되는데 자연계의 만물에게 생명을 공급하시며(욥26:13 시104:30) 인간에게 영감과 능력을 주십니다. 그 사역은 인간의 구원 역사에 동참하사 성자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믿는 성도들에게 회심, 칭의, 중생, 성화 등의 능력을 주십니다. 또한 그리스도인들을 모아 교회가 서게 하시며 교회가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교회로 성장될 수 있도록 보살피며 이끌어 가십니다. 성령의 이러한 사역은 성도들을 깨우쳐 성장시켜 나감으로 해서 성자의 대속적 은혜가 계속 유지되며 그 가운데 성부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완성되어 질 수 있도록 삼위께서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아멘
첫댓글 2923.6,4.
삼위일체 주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