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좋은 강의를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체' 띄어쓰기가 궁금해서 묻습니다.
- 그 녀석 고마워하기는커녕 알은체도 않더라.
여기서 '체' 앞을 띄워써야하나요?
첫댓글 합성어이므로 붙여 씁니다. 알은체「1」 어떤 일에 관심을 가지는 듯한 태도를 보임. =알은척.남의 일에 알은체를 하다.민족이야 죽든지 살든지 알은체 않고 승지 명구를 찾아다니면서 글이나 짓고 술이나 마시는 것을 높은 지조로 삼는 것이 미상불 폐해가 되지 않는 것이 아니었다.≪한용운, 흑풍≫「2」 사람을 보고 인사하는 표정을 지음. =알은척.서로 알은체도 안 하다.장독대 앞에서 작약꽃을 만지고 있던 영숙이 먼저 나를 발견하고 알은체를 하더니 곧 일어나 아랫방으로 들어가 버렸다.≪김동리, 까치 소리≫
첫댓글 합성어이므로 붙여 씁니다.
알은체
「1」 어떤 일에 관심을 가지는 듯한 태도를 보임. =알은척.
남의 일에 알은체를 하다.
민족이야 죽든지 살든지 알은체 않고 승지 명구를 찾아다니면서 글이나 짓고 술이나 마시는 것을 높은 지조로 삼는 것이 미상불 폐해가 되지 않는 것이 아니었다.≪한용운, 흑풍≫
「2」 사람을 보고 인사하는 표정을 지음. =알은척.
서로 알은체도 안 하다.
장독대 앞에서 작약꽃을 만지고 있던 영숙이 먼저 나를 발견하고 알은체를 하더니 곧 일어나 아랫방으로 들어가 버렸다.≪김동리, 까치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