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이착륙형 F-35B 가 일본 항공자위대의 인도를 위해 미국 Lockheed Martin 社 공장이 있는 Texas 소재 Fort Worth에서 첫 생산에 들어갔습니다.
일본 防衛省(방위성)은 F-35B 생산 프로그램을 BX-1 이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총 보유대수 42대 이상을 목표로 생산에 들어간 것입니다.
일본 항공자위대를 위한 F-35B 생산 라인 중 주날개
대한민국 공군이 보유하고 있는 F-35A의 대당 기체 가격이 7,920만 달러 이며
수직이착륙 기능을 가진 F-35B의 대당 기체 가격은 1억 1,500만 달러입니다.
↓ F-35B 수직착륙 모습, (2019년 9월 27일)
Lockheed Martin F-35B Lightning II는 짧은 이륙거리와 수직 착륙이 가능한 단일 엔진을 보유한 스텔스 전투기 입니다.
기존 F-35A의 기체 변형과 달리 착함 고리가 없으며 수직으로 착륙해야 합니다.
F-35B에 설계된 STOVL 리프트 시스템에 대한 디자인 정보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중공이 보유하여 운영 중인 J-20 스텔스 전투기도 STOVL 에 대한 기체 재설계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미국의 강화된 기술 유출 방지 정책과 행정력으로 중공이 이러한 기술을 입수하기는 쉽지 않아 현재 생산계획이 무기한 연기된 상황이라고 합니다.
오늘날 F-35B를 위해 설계되어 채택 운영되고 있는 Lift System의 변형을 개발하여 Lift Fan으로 인해 제트 엔진의 배기 가스에 의해 구동되는 것입니다.
이 Gas-Coupled System 은 무거운 샤프트와 기어박스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F-35B의 제작은 운영 초기에 몇 가지 문제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F-35B Lift System 착륙 방법
2018년 9월 28일 U.S. Marine Corps 소속 기체인 VMFAT-501(168719) 기체가 엔진 고장으로 Beaufort(뷰포트) Marine Corps Air Station 인근에 추락하였습니다.
그런 후 4년 만에 추락 기체 잔해가 공개되었습니다.
↓ 미 해병대 소속 기체 VMFAT-501(168719) 추락 잔해 중 콕피트 부분
추락 원인은 제작 결함으로 인해 훈련 비행 도중 엔진 연료 튜브가 파열되어 기체가 추락한 것입니다.
↓ F-35B 호버링 모습 (2024년 1월 25일)
Pratt & Whitney社 F135 엔진은 적응형 제어 시스템을 사용하여 F-35B를 호버링과 일반 임무 비행 사이에 전환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F135 엔진 출력은 38,000 lb 에서 31,500lb 정도에 불과합니다.
↓ 착륙 도중 F-35B 기수가 땅에 부딪힌 모습 (2023.01.26)
2022년 12월 15일에 발생한 F-35B 기체의 착륙 사고 조사를 Lockheed Martin 社가 진행하였으며 조사 기간 동안 F-35B의 기체 인도 프로그램을 중단했습니다.
일본 항공자위대에 인도되는 BX-1 프로그램도 미국이 운영하고 있는 F-35B 기체의 뜻밖의 사고가 발생할 시에 기체 제조 인도 시기는 재조정을 거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2년 12월 15일에 발생하였던 F-35B 착륙 비행 중에 뒤집힌 사고의 원인은 F135 엔진의 고압 연료 튜브가 고장 난 징후가 있었던 것이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 일본항공자위대는 F-35B 를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은 충분히 갖추어져 있음.
일본은 다가올 중공의 대만 침공 전쟁에 미국과 대응하기 위해 대형 상륙함에 F-35B 기체들을 탑재시켜 운영하려고 합니다.
중요한 점은 F-35B 기체의 경우 엔진을 정비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과 수리를 할 수 있도록 운반시키고 대체 엔진을 공급할 수 있는 기체가 필요합니다. 너무 크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미 해군의 경우 America LHA는 격납층 데크헤드에 특수 리프트 섹션과 이를 위한 통합 크레인 장치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F-35B F135 엔진을 들어올려 옮기기 위한 특수 전용 통합 크레인 모습 (America LHA)
↓ F-35B의 F135 엔진 파워모듈을 MV-22 Osprey에 실을 수 있는 모습
일본 해상자위대 DDH-184 경항공모함은 대대적인 개수작업을 거친 후 첫 번째 F-35B 테스트를 위해 2024년 11월 미국으로 향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F-35B 착함 유도장치 설치 프로젝트를 위해 Raytheon Technologies Corporation이 수주를 하였습니다.
↓ 2024년 6월 2일 촬영된 DDH-184 かが
かが 의 대규모 리모델링 주요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4.05.05.)
· 함수 형상
· 함미 Sea RAM Mk.15 Mod.31 위치
· 함미 Catwalk 형상, 위치
· 함미로 가는 통신 안테나 이설
· 아일랜드 후부 OLS 신설
· 데크 사이드 EV 후방 돌출판 형상 및 높이 변경
· 동측 Catwalk 신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