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사철에 봄 바람 불어 잇고(559장)
※말씀: 디모데후서 1장 1-8절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5절)
■ 주님의 뜻
"네게 줄 유산은 따로 있다" 주기철 목사님께서 평양형무소에서 순교하신 후 사모님은 유방암 수술을 받으셨습니다. 그러나 상태가 몹시 좋지 않아 장례를 준비해야 할 상황이었습니다. 막내아들이었던 주광조는 앞이 깜깜했습니다. 그때 인민군들이 김일성 장군의 하사품이라고 하면서 지주들에게서 빼앗은 돈과 땅문서를 들고와서 항일 투쟁에 대한 표창을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사모님은 그것을 거절했습니다. 실망하고 있던 막내아들에게 사모님은 “네게 줄 유산은 따로 있다.”고 하시며 성경을 찾아 읽어 주셨습니다. “내가 어려서부터 늙기까지 의인이 버림을 당하거나 그의 자손이 걸식함을 보지 못하였도다 그는 종일토록 은혜를 베풀고 꾸어주니 그의 자손이 복을 받는도다.”(시37:25-26절). 진정한 유산은 믿음입니다.
가정마다 좋은 전통이 있습니다. 또한 부모들은 자녀들을 평소 자신들이 가진 소신과 철학대로 양육하고 싶어 합니다. 우리 가정에는 어떤 좋은 전통이 있는지와 부모인 우리는 평소에 어떤 것을 자녀에게 주장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 가정을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을 생각하며 은혜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가장 좋은 유산을 물러주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받겠습니다.
□ 디모데는 대를 이은 신앙이었습니다.
디모데의 신앙은 대를 이은 신앙이었습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젊은 사역자 중 한 명이 디모데입니다. 그는 사도 바울에게 특히 사랑을 많이 받았고 그의 사역에 함께 동참하고 협력했던 사람입니다. 특히 그의 신앙은 가정적으로 대를 이은 신앙이었습니다. 우리는 디모데를 통해 가정의 신앙을 건강하게 세워 가도록 도전받읍시다. 먼저, 디모데의 어머니는 믿는 유대인, 아버지는 헬라인이었습니다(행16:1절). 그는 주변 형제들에게 칭찬받는 사람이었으며(행16:2절), 사도 바울의 2차 전도여행과 3차 전도여행에 협력한 사람이었고(행16:3절, 20:40절), 사도 바울에게 아들로 불리는 일군이었습니다(딤전1:2절). 또한 그는 어려서부터 성경을 배워 알았습니다.
□ 거짓이 없는 순결한 믿음을 가졌습니다.
디모데는 거짓이 없는 순결한 믿음을 가진 사람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더욱 디모데를 좋아했습니다. 그러면 그의 훌륭한 믿음은 어디로부터 나온 것입니까? 본문을 보면, 그것은 외할머니 로이스와 어머니 유니게를 통해 물려받은 유산이었습니다(5절). 좋은 조상을 만나는 것은 복입니다. 좋은 조상이란 돈 많은 부자나 높은 권력을 누리는 조상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좋은 신앙을 물려주는 조상이 좋은 조상입니다. 디모데는 훌륭한 믿음의 외할머니와 어머니를 통해 거짓이 없는 깨끗한 믿음을 갖게 된 것입니다.
□ 신앙의 유산을 귀하게 여겨야 합니다.
세상의 모든 것을 다 가져도 믿음이 없으면 진정한 행복을 누리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없다 할지라도 믿음을 가지고 있으면 모든 것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믿음을 물려주는 어른이 되고 믿음을 이어가는 후손들이 되어야 합니다. 물질적인 재산이 없어도 믿음을 물려주거나 받으면 그것이 복입니다. 그것을 통해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믿음은 고난도 이기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 가장 좋은 유산을 물려주기 위해 기도합시다.
디모데를 위해 기도하는 바울을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의 믿음이 식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디모데도 시간이 흐르면서 그 믿음이 식어지는듯 했습니다. 사도 바울은 이것을 염려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디모데를 위해 기도한다고 말합니다(6절). 좋은 유산을 받았어도 관리를 못하면 잃어버리듯 믿음도 식어버릴 수 있습니다. 우리의 신앙이 더 좋아지도록 영적으로 더 노력하고 또 자녀들의 믿음이 든든히 서가도록 기도해주고 또 서로 식구들의 믿음을 위해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믿음이 부자인 가문을 만들어 갑시다. 진정한 유산은 믿음입니다. 하나님만 바로 섬기면 자자손손 복을 받을 것입니다. 신앙을 잘 이어 받고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할렐루야!
■ 주님께 기도
하나님, 우리가 가장 좋은 신앙의 유산을 자녀에게 물려주고 믿음이 부자인 가문을 이루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