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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index.php?threads/eu4-development-diary-27th-of-september-2016.971215/
1.18 버젼에서 바뀌는 주요 변경점들에 대한 개발일지입니다.
설정
-럭키 네이션 (행운의 국가) 숫자 10개에서 8개로 감소. 폴란드, 브란덴부르크, 스웨덴이 제외됨.
=> 제외되는 3국가들이 너무 강력해 러시아가 강해지는 경우가 적어서 제외되었습니다.
-많은 국가들의 네셔널 아이디어 (국가 이념) 변경, 주요 변경점은 구호 기사단의 이단에 대한 관용도가 해안 약탈 (베르베르의 그 이념) 로 변경됩니다.
=> 역사처럼 해적질하던 기사단이 구현되었습니다.
해군
-항구를 가지고 있으면, 최소 5 명의 선원을 한달마다 얻습니다.
=> 1개의 항구를 가지고 있는 국가들이 선원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변경되었습니다.
-함선들이 교전할때 최대 전장범위까지 대형선,갤리선,소형선,수송선 순으로 우선순위를 가지고 교전합니다.
(대형선 1척은 전장 범위에서 3척으로 간주)
=> 좀 더 흥미로운 해전을 경험하게 해줄거라네요.
첩보
-외국 스파이 감지 & 방첩 활동 재작업. 방첩 활동은 이제 스파이 발견에 적게 영향을 주는대신, 외국 스파이 감지 & 방첩 활동 둘 모두가 당신의 국가에서 스파이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에 영향을 줍니다.
=> 발견확률이 주는 대신, 네트워크 만드는 속도를 줄이거나 하는 거 같습니다.
-Sow Discontent 로 인한 불안정도와 공화국 전통 감소를 줄였습니다.
=> 원래 첩보 활동 중에 Sow Discontent 가 불안정도 -3, 공화국 연간 전통 -0.5 효과를 줬는데 유저 요구로 인해 줄인듯 합니다.
-이제 목표국의 속국에 대해서도 스파이 네트워크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 스파이 네트워크 100퍼 가지면 20퍼 공성 보너스, 10퍼 AE 감소, 기술비용 감소 효과가 있는데 그거 말하는 것 같습니다?
속국
-50% 이상의 자유열망을 가진 속국을 속국 취소하는 것은 더이상 관계도 페널티를 주지 않습니다.
-관세로 인한 자유열망 증가, 100%관세일시 50%자유열망을 얻습니다.
-관세로 식민정부가 잃는 골드 반으로 감소.
=> 식민정부가 관세로 인한 지출로 불구되는 것을 막는답니다.
-큰 식민정부를 가지면 본국은 큰 식민정부 하나당 5개의 육군부대 상한치 증가
=> 포르투갈 버프
-100% 중상주의 일때 자유열망 25%까지 되도록 너프.
-(일본에서) 속국끼리 싸울때 속국은 지배국의 평화 강요를 무조건 받아들입니다. 대신 방어자를 제외한 모든 속국들은 +10의 자유열망을 얻습니다.
=> 일본에서 다이묘들끼리 싸우는 경우입니다. 쇼군 강화.
-종속국&변경국 뿐만 아니라 이제 모든 속국들(ex. 동군연합 대상국)이 당신의 행동에서 얻는 AE 수치가 감소합니다.
-같은 지배국을 두고 있는 속국들은 서로에 대한 육상,해상 군사 통행권을 가집니다.
종교
-정교회 대주교 권위의 조세 수입 감소 제거
=>마더 러시아 버프!
-교황청 기능 중에서 중상주의 +1 해주는 효과에 들어가는 교황청 포인트 100->50 으로 감소.
-신앙의 수호자는 이제 같은 종교의 모든 국가들에 +10 의 관계도를 줍니다.
-신정, 특히 교황청, 은 이제 다른 종교 국가와의 동맹 수락 페널티가 증가되었습니다.
-기사단으로 종교를 바꾸면 종교 통합도에 영향주도록 헌신 수치가 감소됩니다.
요새
-요새가 있는 곳에서 전투시 요새 공격하는 쪽이 공격자로 취급됩니다.
(지형 페널티를 이제 요새 공격하는 쪽이 먹는다는 의미입니다.)
=> 요새 건설을 이제 전략적으로 결정해야 할것이랍니다.
-지역에서 요새를 점령하지 않아서 생기는 페널티가 이제 적이 그 지역에서 지배하고 있는 요새가 하나도 없으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 평화협상 시 요새 점령하지 않아 생기는 페널티 줄인다는 말같네요..?
기타
-중상주의로 인한 엠바고 효율 증가가 50%까지 증가됩니다.
=>중상주의 버프
-무역회사는 이제 모든 기술 그룹들이 만들 수 있습니다.
=>기술권이 완전히 바뀌니 변경된 사항. 그렇다고 수도가 있는 대륙에 무역회사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모든 국가들이 이제 +2 조언가 최소 1명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선택지 주는거라네요.
-수도를 국가의 총 프로빈스 수의 1/3 의 보다 적은 대륙으로 옮길 수 없습니다. 수도가 있는 대륙에서 수도 프로빈스 하나만 있는 경우엔 옮길 수 있습니다.
기술
-1444년에는 모든 비-부족국가들은 기술 페널티 없이 시작합니다.
-'원주민' 취급은 시작 기술권과 관련있습니다.
-사회제도는 특정 날짜에 특정 프로빈스에 나타날 것이면 프로빈스에서 프로빈스로 전파될 것입니다.
-개발도 중 10%의 지역이 사회제도를 가지면, 국가에 사회제도가 퍼진 정도에 따라 골드를 사용해 해당 사회제도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사회제도를 수용하지 않으면 최대 50%의 기술 페너티를 가집니다. 이 페널티는 매년 1%씩 상승하며 수용되지 않은 사회제도 마다 50%의 기술 페널티를 줍니다.
-아메리카 원주민이 종교 개혁시 이웃한 진보된 국가의 모든 사회제도들을 얻습니다.
-많은 기존 이념들이 빠른 사회제도 전파와 수용 비용 감소로 변경됩니다.
-프로빈스 개발도 상승은 그 프로빈스에 사회제도가 퍼지는 것을 증가시킵니다.
문화
-문화는 이제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방식으로 바뀌며, 최소 20의 개발도를 가지면 100의 외교력을 사용해 수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국가들은 기본적으로 원래의 주요 문화 이외에 2개의 문화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문화 수용은 이념이나 외교 기술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 문화 수용 요구치에 영향을 주던 것들은 수용 문화 수에 영향주도록 변경됩니다.
-수용된 문화들은 비수용가능합니다. 이 행동은 해당 문화 지역들에 +5의 불안정도를 줄 것입니다.
*첫 개발일지 번역이네요.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역있는 부분은 지적 부탁드립니다.
Hello everyone and welcome to another Europa Universalis development diary. This time we’ll take a look at the most important balance changes for 1.18, with a quick explanation on why we did them..
Setup
Lucky nations are now down to 8, sorry Poland, Brandenburg & Sweden.
The balance of having 10 lucky nations made the likelihood of a strong Russia too uncommon for us, and especially having those 3 as likely lucky nations was too much for Muscowy.
Lots of National Ideas have been changed, but most importantly Knights lost their tolerance for heretics, but can instead do slave raids.
As usual, we keep changing the ideas as we add new functionality, and giving people new abilities. There was a rather large following for giving the Knights access to Slave Raiding, as they were rather fearsome pirates, so they gained that ability.
Navies
If you have a port, now you get at least 5 sailors per month.
This was also requested, as some nations with 1 port just could never get any sailors at all.
Ships now engage in a priority order from heavy, galley, light to transport, up to a maximum of the engagement width (for which heavies count as 3 rather than 1).
This creates a more interesting naval combat experience, as you’ll all notice on October 11th.
Espionage
Reworked foreign spy detection & counter espionage. Counter espionage have less impact on discovery, but both now impact the spy network buildup of the target in your nation.
Basically, being able to defend against spy activities is now possible, even if stopping them entirely might be impossible.
Reduced unrest and Republican Tradition impact from Sowing discontent spy action
And many tears have been shed over this ….
Spy network bonuses will now apply to the target's subjects.
No more micromanagement and extra hassle! Rejoice!
Subjects
Breaking vassalage with a vassal that has over 50% in liberty desire no longer gives a relation penalty.
In the “duh?” category right?
Increased Liberty Desire from tariffs, up to 50% LD at 100% tariffs
Tariffs are no longer no-brainers to increase..
Colonial nations only lose half the money the overlord is getting in tariffs.
But this makes it so you can’t cripple your colonial nations..
Large colonial nations now gives you +5 land force limit each
And now you also want LARGE colonial nations :) ie, buffing Portugal..
There is now a scaled penalty to Liberty Desire up to +25% at max Mercantilism.
Aka, the longer the game goes, the more likely subjects get rebellious.
Vassals fighting each others (i.e. in Japan) now always accept Enforce Peace requests of overlord, but all vassals except the defending peace target get +10 Liberty Desire.
More power to the Emperor! or.. The Shogun!
All subjects now get reduced AE from your actions, not just vassals & marches.
No longer will your union-partners hate you for conquering their cores!
Subjects now have land and naval access to other subjects of the same overlord.
No longer will your subjects units get stuck!
Religion
Patriarch Authority no longer reduces tax income.
It all belongs to Mother Russia!. Sorry, I meant all orthodox nations..
Sanction Commercial Monopoly now costs 50 PI, instead of 100.
And we boost Catholics!
Defender of Faith now gives you +10 opinion of all with that religion.
Clearly this was our most important tweak in 1.18.
Theocracies, especially the Papal State, have an increased alliance acceptance penalty towards different religions now.
When you change religion as a Monastic order, Devotion is now decreased to the resulting Religious unity
These above are in the “this will improve immersion while improving the balance”-category.
Forts
If you are enter battle while in an enemy province with a fort, you will be treated as the attacker in battle and incur that province's terrain penalties.
Building forts is now a strategic decision. Where can you stop your enemies the best?
Penalty for not occupying forts in an area will no longer apply if the enemy does not control any forts in the area.
This will make it possible to sign a peace that you as a player likes far easier.
Misc
There is now an increase in efficiency of embargoes for a nation scaled by its Mercantilism up to +50%.
This is also another change that makes Mercantilism more powerful, while at the same time improving immersion.
Trade Companies is now open to all technology groups.
With the new technology changes, this just makes sense. However, you can not have trade-companies on the same continent as your capital.
All countries should now have access to at least one skill 2 advisor at start.
Just for you to have a choice!
You can no longer move capital to a continent that has less than a third of your total provinces, unless your capital is the last province you own on its continent.
There were a few exploits where you could swap continents back and forth a few times, that this solves.
Technology
We already talked about the changes to technology in a previous development diary, but here is a quick recap!
In 1444, all non-tribal nations start without tech penalties.
Primitive Status is now tied to starting techgroups.
Institutions will appear in certain provinces at key dates and spread from province to province.
Once 10% of your development has this Institution present, you can embrace that Institution for a monetary cost scaled on how much that institution has spread throughout your nation
If you have not embraced an Institution, you will have a tech penalty. This penalty grows by 1% each year up to a maximum of 50% penalty per non-embraced institution.
American Natives reforming their religion gain all the institutions from their advanced neighbour
Many existing ideas have been altered to give faster Institution spread and cheaper embracement costs.
Increasing development in provinces will also boost institution presence in that province
Culture
Cultures were also mentioned in a previous development diary, but here is a quick recap.
Cultures are now promoted manually, and any culture of at least 20 development can be promoted for 100 DIP.
All nations can promote 2 cultures in addition to their primary culture, and additional cultures can be promoted from ideas and Diplomatic technology
Old modifiers to Accepted culture Threshold now affect number of promoted cultures
Promoted cultures can be Demoted. This will give +5 unrest in all provinces of that culture
Stay tuned, next week we’ll show off new achievements and national ideas..
첫댓글 마더 러시아!
이제 워터키님 모드가 하나 사리지겠군요.
그리고 요새에 관해서 많은분들이 좋다 나쁘다 하셨는데 이걸로 어느정도 좋아질지도?
으아니 정교회 수입!!!!!!!!!!!!!
브란덴은 럭키 네이션 붙여야 되는 거 아닌가? 브란덴이 프로이센 만드는 것을 한번도 본 적이 없는데;; 이번에 상향되니까 괞찬겠죠?
브란덴이념이 사기라서 그냥있어도 그런거아닐까요?
럭네가 지금은 브란덴한테도 붙고 프로이센(1700년 이후) 둘다 붙는데, 브란덴이 이벤트로 프로이센 되면은 붙는 방식이 되지않을까요?
포럼 댓글보니 DDRjake가 50%이상의 확률로 프로이센이 형성된다고 하니 프로이센한테 붙는 방식이 될것 같네요.
튜튼이 단치히나 일정수준의 영토를 잃거나, 위신을 잃으면
부르군디 상속이나 이베리안 웨딩 와 비슷한 퍼유 이벤트가 발생했으면 좋겠네요.
@그건아님 네 저도 그 이벤트는 알고 있지만 튜튼이 프러시아를 만든다는게...
정교회 수입이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18이후로 알프스와 피레네에 요새 도배할 생각하니 흐뭇하네요
스위스 간접버프?
다른건 그렇다치고 정교회 수입이!
기사단이 해적이군!
기술과 문화는 종교개혁 빼고는 특기할 사항이 없네요. 종교개혁은 1.18 버전판 서구화인 듯!
종교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드네요 ㅎㅎ
마더 러시아!
또다시 대격변이.....
요새 도배한 마더 로씨야랑 싸울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암세포가 올라오네요.
어 그럼 열심히하던 게임 날아가나요..
10월11일까지 빡겜하시길...
@뮤엘러리 아 아직이군요 ㅎㅎ
감사합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내용 설명해준다고 했는데 없네요?
관세로 인한 자유열망도 증가의 경우 적절하게 바뀐 것 같네요. 초창기의 1% => 1%는 너무 가혹했고, 현재의 5% => 1% 는 너무 미비한 수치였으니..
어머니 러시아를 위해! 오오.. 제 모스트 원 국가가 엄청난 혜택을 보는군요. 잠재적으로 비잔틴도 버프일듯!
로마는 초반에 폴란드 빨로 버텨야 되는데 폴란드 너프로 오히려 너프된거 아닌가요?
@brawler 초반 너프, 후반 버프?
@훼스트 헝가리랑 오스트리아로 살아가면됩니다.
와 정교회 op네요 ㄷㄷ
권위 꽉채우면 돈이 겁나게 부족한데 이거는 진짜 ㅋㅋㅋㅋㅋ
그나저나 공격자 방어자 시스템 때문에라도 성 지을텐데 또 다른 것도 추가됬네요.
다 마음에 드네요.
와 점차 게임이 완벽해지네요
정교회 오스만도 엄청난 버프??!!
전 러시아는 항상 보이던데 흠... 그것보다 더 커야 되서 그런건가
리투아니아 너프로 좀 보이긴하는데 폴란드, 스웨덴에 줘터지는게 일상..
★다시는 정교회를 무시하지 마라★
기존 요새는 산지에 지으면 방어는 확실한데 정작 역공을 가할떄 내가 지형패널티를 먹어서 포위망 돌파를 못했는데 엄청 큰 버프네요. 방어 아이디어 역시 훨씬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고요
러시아가 미쳐날뛰는게 보이는건 착각이겠죠?
다 만족스러운데, 불한당과 스웨덴 럭키제외는 아쉽군요.
둘다 럭키네이션 받을만한 수준의 국가인데. 특히 불한당요.
불한당이 럭키 가지고 있어야 진짜! 쫄깃한데요.
뭐요. 정교회의 수입감소가 사라진다구요?
이제 비잔틴의 시대가 도래하였도다!
진정한 신앙의 시대가 도래한다!
갓정교회!!!
정말로 만족스러운점이.. 이제 기술적발전은 누구에게나 열려있다라는 그러니까 동양에서 산업발전이 일어나게 된다던지같은 경우가 생길수 있다는점과 제국주의를 동양에서 먼저 시작할수 있게되는 점이 정말 마음에드네요. 완전한 자유도의 구현
저도 그런걸 기대했지만
아쉽게도 사회제도를 보면 그런거랑은 조금 다르더군요.
사회제도가 다 유럽서 시작하니...
사회제도가 발생하는곳은 다 지정도있고 전부 유럽이라 예전보다 서구화 하기가 더 힘들어 질듯함
지금 저 패치 지금당장쓸수있는건가요? 1.18버전이라길레 들어가보니 아직 안바뀐거같아서 물어보는거에요.
인권 디엘씨 나올때 같이 나올거에요 아마
마더 러시아 그켬인데 ㅠㅠ
드디어 정교회가 버프!
게임은 더 좋아졌지만.. 아.. 모딩할게 많아지네... ㅠㅠ
이제 산지에 요새깔아놓고 그냥 거기서 농성하는게 답일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