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는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것을 기준(자동변속기 기준)으로 하고 기름값은 휘발유 리터당 1400원, 경유는 1리터에 1190원(휘발유의 85%)로 하고 1년에 2만키로 주행시의 기름값을 계산했습니다.(대우자동차 사이버 쇼룸은 하도 늦게떠서 참고하지 못했습니다)
1년 기름값= km당 소요기름 x 기름단가(원/리터) x 주행거리(km)
투싼- 연비 12.9km/리터
1리터/12.9km x 1190원/리터 x 20,000km
=1,844,961원(원미만 버림)
마티즈 CVT인지 수동인지가 연비가 17키로/리터라던데
1/17 X 1400 X 20,000 = 1,647,058원(투싼보다 197,902원 덜드네요, 만일 오토면 이마저 줄어들듯)
1/18 x 1400 x 20,000= 1,,555,555원(투싼보다 289,406원 덜나오네요)
물론 2.0 이하라면 자동차세랑 보험에서 이득을 볼수 있고 정비비도 조금 덜 나오겠지만 기름값만 비교하면 저렇다는 말입니다.
저 연비 그대로 나오는 것은 아니겠지만 경유차가 저속에서 힘이 좋으니까 시내주행에서는 휘발유차보다 연비 떨어지는 비율이 좀 적을거 같은데(이건 그냥 제 추측이니까 태클 환영합니다)...
경유값 85%로 올려도 저정도면 타고다닐만 하겠네요. 물론 가솔린도 하이브리드 기술이 좀 발전하면 좀 낫겟지만 경유차라고 하이브리드 나오지 말란 법 없을테구... 오히려 경유차는 스파크로 점화하는 방식이 아니라 전기도 덜먹구 더 효율이 좋을 것 같은데...(진동때문에 힘드려나. 이것도 태클 환영) 안그래도 지금 신규자동차의 50%가 경유차라던데 내년부터 경유승용차 나오게되면 휘발유차 구경하기가 힘들어질지도 모르겠네요.
솔직히 이제까지는 경유차가 너무 많은 특혜를 받아온 것 같습니다.
싼타페 트라제 등등은 7인승이라 덩치는 산만한 차가 세금은 티코만큼 내왔구, 7인승 세금 싸게 해준거는 그거가지고 영업해서 생업에 종사하라는 의미였을텐데 과연 그차에 7명씩 태우면서 영업하신 분들이 몇이나 있을까요.
차라리 자동차세는 무조건 씨씨별로 매기고 영업용으로 쓰시는 분들한테는 세금을 환급해주는 식으로 갔어야 하지 않았나 싶네요. 경유차 타시는 분들한테는 죄송하지만 기름값도 좀 맞추고(경유값을 올리자는게 아니라 휘발유값을 내리자는 말입니다) 화물운송하시는 분들한테는 세금 돌려드리구요. 기름값이 어차피 다 세금이니까....
자동차세법이 바뀌었어도 아직 로디우스같은 괴물이 세금은 쥐뿔만큼 내는거 보면 기분이 좀.... 과연 그런 비싼차가지구 손님 태우면서 영업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언제 기사에서 3년인가 5년인가 타고 중고차로 다시 파는경우라면 로디우스 유지비가 소형차 유지비랑 비슷하다고 나온게 기억나네요(로디우스는 비싸게 샀어도 중고차로 다시 비싸게 팔 수 있고 감가율도 휘발유차에 비해서 낮다는 이유로 기억합니다)
사족으로 만일 자동차를 10년 탄다고 계산했을때 1년된 구형소나타를 사서 9년동안 몰면 9년동안의 투싼과의 기름값 차이가 9,921,663원(1,102,407 x 9).... 게다가 투싼은 1년 더 사용할 수 있지요. 그런데
투싼 새차랑 1년된 구형소나타랑 그정도 가격 차이가 안나지요.
첫댓글티비나 신문에서 경유차가 유지비가 싸다는데..제 갠적인 생각으론 다~개풀뜯어 먹는 소립니다..기름값만 생각하면 쌀수도 있겠죠..하지만..2000cc승용 탈 정도 되는 사람이 경유차를 사면 3000cc정도급을 살것입니다..여기서 차값만봐도..차이 나죠..보험..세금(7인승미만),소모품교환비..따져보면 10년을 타면
제 생각은 연비측정이 잘못된것 같네요...가령 투싼은 12.9로 공인연비로 계산했고...다른 소형차는 실연비로 계산을 한듯싶군요....아마도 이계산은 경유차가 연비가 적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그쪽에 맞춰서 계산된듯 싶네요..올뉴아반떼 제꺼같은 경우는 공인연비 16.9로 되어 있거든요...물론실연비는 12정도이고요
첫댓글 티비나 신문에서 경유차가 유지비가 싸다는데..제 갠적인 생각으론 다~개풀뜯어 먹는 소립니다..기름값만 생각하면 쌀수도 있겠죠..하지만..2000cc승용 탈 정도 되는 사람이 경유차를 사면 3000cc정도급을 살것입니다..여기서 차값만봐도..차이 나죠..보험..세금(7인승미만),소모품교환비..따져보면 10년을 타면
계산은 안해봤지만..차이없을것같내요... 제일 말이 안돼는건 휘발유에 특별소비세가 있다는것입니다..뭐,,옛날이야 돈있는 사람들이 차를 소유했으니 그렇다치고..지금은?? 경차...휘발유차입니다..아~주 서민적인 차죠..근데 그차에 특별소비세라니...세금띠고보면..휘발유값이 경유보다 더싸던가...;;기억이 가물가물..
제 생각은 연비측정이 잘못된것 같네요...가령 투싼은 12.9로 공인연비로 계산했고...다른 소형차는 실연비로 계산을 한듯싶군요....아마도 이계산은 경유차가 연비가 적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그쪽에 맞춰서 계산된듯 싶네요..올뉴아반떼 제꺼같은 경우는 공인연비 16.9로 되어 있거든요...물론실연비는 12정도이고요
투싼이나 스포티지가 님 계산대로 하면 만원에 120킬로 가까이 되는데....제친구 말들어보면 1만원에 100킬로 정도뛴다고 하던데요...
아반떼가 보통 1만원에 80-85정도는 뛰니깐...차값 뺄려면 10년가지거도 모자르지 않을까요?
그리고 베르나 같은경우는 실연비도 13킬로를 윗도는 경우가 많습니다...마니 잘못됬네요..클릭오너 말들으면 만언에 100킬로 가까이 탄다고 하던데요...투싼과 만원가지고 타는거리는 비슷할건데요..단 투싼이 차값이 있으니 당근 훨 안전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