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제5권 수행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ā - vagga 제44 주제 설명하지 않음[無記] 상윳따(S44) Avyākata -saṁyutta 사리뿟따와 꼿티따 경2(S44:4) Sāriputtakoṭṭhika – sutta 1 .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사리뿟따 존자와 마하꼬시따 존자는 바라나시에서 이시빠따나의 녹야원에 머물렀다. 2. 그때 마하곳티따 존자는 해거름에 [낮 동안의] 홀로 앉음을 풀고 자리에서 일어나 사리뿟따 존자에게 다가갔다. 가서는 사리뿟따 존자와 함께 환담을 나누었다. 유쾌하고 기억할 만한 이야기로 서로 담소를 하고서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마하꼿티따 존자는 사리뿟따 존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3. “도반 사리뿟따여,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합니까?” 4. “그런데 제가 ‘도반이여,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합니까?’라고 물으면 ∙∙∙ 제가 ‘도반이여, 그러면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지 않습니까?”라고 물으면 ∙∙∙ ‘도반이여, 그러면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합니까?’라고 물으면 ∙∙∙ ‘도반이여, 그러면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닙니까?’라고 물으면 그대는 ‘도반이여, 세존께서는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고 이것도 설명하지 않으셨습니다.’라고 대답합니다. 그러면 세존께서는 무슨 원인과 무슨 조건 때문에 이것을 설명하지 않으셨습니까?” 5. 도반이여, 물질을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물질의 일어남을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물질의 소멸을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물질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을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자는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합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생각합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고 생각합니다. 도반이여, 느낌을 ∙∙∙ 인식을 ∙∙∙ 심리현상들을 ∙∙∙ 알음알이를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알음알이의 일어남을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알음알이의 소멸을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고 알음알이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을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자는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합니다. [387]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생각합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고 생각합니다.”
6. “도반이여, 물질을 있는 그대로 알고 보고 물질의 일어남을 있는 그대로 알고 보고 물질의 소멸을 있는 그대로 알고 보고 물질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을 있는 그대로 알고 보는 자는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도반이여, 느낌을 ∙∙∙ 인식을 ∙∙∙ 심리현상들을 ∙∙∙ 알음알이를 있는 그대로 알고 보고 알음알이의 일어남을 있는 그대로 알고 보고 알음알이의 소멸을 있는 그대로 알고 보고 알음알이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을 있는 그대로 알고 보는 자는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7. “도반이여, 이런 원인과 이런 조건 때문에 세존께서는 이것을 설명하지 않으셨습니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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