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 선택의 10가지 지혜
배우자를 선택하는것은 하나의 모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배우자를 선택하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도 있고,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되면 매우 불행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우자 선택은 매우 신중하면서도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인도 하심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면 배우자를 선택 할 때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1. 상대방의 인격은 어떠한가?
제일 소중한것은 그 사람의 인격이지 외모나, 재물이나, 명예가 아닙니다. 인격이란 인간 됨됨이를 말합니다. 얼마나 신뢰할만한 성품을 소유 했는가? 하는것을 말합니다.
2. 참된 사랑을 하는가?
아무리 인격이 좋아도 서로를 향한 참된 사랑이 없다면 아무소용이 없습니다. 참된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고 서로의 부족함 점을 보충하고도 남습니다. 이 사랑은 처음부터 끝까 지 확인해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참된 사랑은 희생적일 때 가치를 지닙니다.
3. 나이는 어느 정도인가?
통계에 의하면 신랑이 신부보다 3-5살 정도 많은 경우가 가장 행복한 것으로 많이 나타났습니다. 일반적으로 3-8세 차이가 무난합니다. 그러나 요즈음은 연상의 여인과 결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나이가 비슷하거나 많은 차이가 난다 할지라도 충분한 사랑이 전제된다면 문제 될것이 없습니다. 나이 차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영위하는 부부들도 있습니다.
4. 학력은 어느정도 맞는가?
너무 많은 차이가 나면 서로의 인식에 차이가 생겨 결혼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슷한 경우가 좋습니다.
5. 얼마나 건강한가?
요즘은 무조건 날씬한 몸매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무척 위험합니다. 건강에 대하여 특별히 두가지 면을 살펴보아야 하는데, 신체적인 유전질병이 있는가? 아니면 정신적인 질병이 있는가? 살펴 보아야 합니다. 신체적인 유전질병-신장, 얼굴형태, 머리빛깔, 색명, 혈우병, 등 정신적인 유전질병-백치, 저능아, 자폐증, 정신질환, 신경계통의 여러가지 질병 등 건강은 당사자 뿐만아니라 2세에게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요즈음은 건강진단서를 서로 교환하는 것이 결혼풍습의 하나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6. 가정적인 배경은 어떠한가?
상대방이 어린시절에 어떤 가정배경을 갖고 성장했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현재와 미래가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특별히 파악할 점은 그 부모가 과거에 얼마나 행복하게 살아왔고, 현재는 어떠한 상태인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정의화목과 형제간의 우애도 살펴야 합니다
7. 성격은 어떠한가?
성격은 인격과 다릅니다. 우선 자신의 성격을 바로 파악하는 동시에 자신이 좋아하는 성격의 스타일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성격은 단번에 모두 파악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차례 만나 교제하는 가운데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8. 신앙관이 어떠한가?
신앙관이 다를 경우 결혼생활은 피곤해지거나 불화가 생깁니다. 그러므로 크리스천을 선택해야 하며 구원의 확신과 말씀대로 살고자 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9. 특히 두뇌와 재물, 지위, 외모만 보고 배우자를 보고 결정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는가?
외모를 보기전에 마음을 보고 재물을 보기전에 성실함을 보고, 지위를 보기 전에 겸손함을 보고, 신장을 보기전에 성숙함을 보고, 두뇌를 보기 전에 진실함을 보고, 학벌을 보기 전에 인품을 보아야 합니다.
10. 미래에 대한 꿈과 비젼이 있으며 가치관이 어느정도 일치하는가?
미래에 대한 꿈과 비젼이 없으면 발전도 없고, 무의미한 결혼이 되기 쉽습니다.
이와같이 배우자 선택의 10가지 지혜는 보편적인 경우를 이야기한 것이고, 하나님께서는 간혹 우리의 소원보다 자신의 주권적인 명령으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라고 하실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매사에 하나님의 뜻을 묻고 점검하는 일, 나아가 그 뜻에 전폭적으로 순종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진정한 행복은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며 그 뜻대로 순종하는 길에 있기 때문입니다
배우자 선택시 7가지 유의사항
1. Take Your time!
당신은 남은 여생이라는 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셨습니까?
그것은 수천 번의 아침식사를 함께 하고, 재정적 위기를 맞이하고, 고통과 질병을 함께 견디어 내는 것들을 말합니다. 그 실체에 대해서 고려해 보지 않았다면, 당신은 환상에 사로잡혀 있는 것입니다. 훌륭한 결혼을 위해 서로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해 볼 시간을 가지십시오. 초기의 설레임 뿐만 아니라 그 이후 오랫동안의 즐거운 또는 괴로운 시간들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만일 배우자의 자질에 대해 몇 년이라는 고려의 기간을 가진다면 훨씬 더 현명하고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Make the decision at a mature age
젊은 쌍들이 결혼에 실패하기 쉬운 주요한 이유중 하나가 그들의 삶의 목표와 필요에 대해 정의할 기회를 가지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것만큼이나 어떤 사람이 평생가약을 맺기에 합당한 사람인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결혼 적령기라는 것이 많은 요소들 - 성숙도, 경제능력, 교육정도 등등 - 에 영향을 받지만 20대 중반 이후의 서약교환이 훨씬 더 안정적으로 보이며 28세쯤에 시작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일 것 같습니다.
3. Make the decision with the presence of mind
만약 어느 누구 한사람 또는 서로가 결혼하기를 지나치게 갈망한다면 감정에 의존하게 되기 쉽고 결국은 그 선택에 대한 평생에 걸친 결과에 대해 고려해볼 수 없게 됩니다. 결혼과 같은 평생을 결정하는 문제는 분명하고 서두르지 않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4. Choose someone according to your own needs and desires
당신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사람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겠지만, 반드시 자기 자신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배우자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그 선택은 자유롭고 독립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다른 어떤 사람도 대신 당신의 배우자를 선택하도록 하지 말아야 하며 어떤 누군가를 만족시키기 위한 선택이어서도 안됩니다. 이것은 바로 당신의 결혼이며, 일생에 단 한 번뿐인 기회입니다!"
5. Make sure your experience base is broad.
비록 한동안을 함께 만나 왔고, 결혼을 염두에 두고 있다 하더라도 서로의 삶이 어떤 모습인지 분명히 알지는 못할 것입니다. 서로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위해서 배우자 될 그 사람과 다양한 시간에 만나 보십시오. 아침이나 저녁 늦게, 힘들어할 때와 즐거울 때, 그리고 다양한 활동들을 같이 해보십시오. 그렇게 할수록 갑작스런 놀라움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6. Have realistic expectations.
결혼을 결정하였을 때, 모든 것들이 잘 진행된다고 하여도 예기치 못한 어려움에 대해 준비하여야 합니다. 미리 그 어려움에 대해 대비를 한다면 막상 닥쳤을 때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혼을 준비하면서 생길지 모를 모든 어려움에 대한 고려를 해 두십시오."
결혼은 해변가를 거닐거나 아련한 사랑 장면, 끊임없는 즐거움과 같은 환상이 아닙니다.
7. Be sure to address significant behavior or personality
질투나 분냄, 무책임함, 부정직하다거나 고집 셈과 같은 기질이 상대방에게 있을 때 과연 평생에 걸쳐 이러한 문제들을 기꺼이 감당해 낼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보아야 합니다. 만일 어떤 기질상의 (또는 성격이나 인격상의) 문제점들이 발견되었을 때 결혼하기 이전에 그것들은 이야기가 되어야 하고 극복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간과할 경우 관계성이 아주 심각한 상태에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결혼을 고려하고 있는 대상을 선택할 때 이 일곱가지 주의사항들을 고려하였다면 당신은 이미 견고한 결혼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