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기능의 탑재로 고급화, 스마트화 추세 -
- 소비자 규모의 빠른 확대로 성장세 가파라질 것으로 기대 -
자료원: Augmented Reality Trends
□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는 스마트 이어폰
ㅇ 스마트 이어폰은 사용시간이 가장 긴 주변장치 중 하나임.
- 연구조사기관인 GFK가 발표한 연구보고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이어폰‧헤드셋 시장의 시장규모는 92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43% 증가함.
- 특히 2016년에 시장규모가 최저점 기록 후 반등했으며, 2018년에도 약 40%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시장규모는 약 50만 개로 예상함.
- 애플이 에어팟을 출시하면서 이어폰 버튼이 점차 사라지며 소비자들도 버튼 대신 음성인식으로 조작하는 데 익숙해지고 있음.
- 또한 이어폰 자체에 기능을 탑재해 별도의 송출장치(휴대폰, MP3 등)가 없어도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독립적인 제품이 출시되는등, 단순 이어폰에서 점차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GFK
ㅇ 기술의 발전과 하드웨어의 진화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스마트 이어폰시장은 아직 발전초기단계에 불과하나 다수 생산업체들이 진입하며 빠르게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5G와 음성인식 기술의 발전, 소비자 소비업그레이드와 첨단제품 수요 증가 등 요인에 더불어 평상시 이용시간이 길고 교체주기가다소 짧은 편이라는 점 등 요인으로 시장이 빠르게 형성되고 있음.
- 전체 이어폰‧헤드셋시장에서 블루투스 이어폰의 비율은 2015년 39%에서 2017년 56%로 급증했으며, 2018년에는 시장규모가약 2000만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자료원: GFK
□ 제품 및 시장 발전현황
ㅇ 다양한 기업들이 스마트 이어폰시장에 진입
- 단순 이어폰을 떠나 다양한 기술과 기능을 탑재한 이어폰들이 출시되면서 고급화되고 있는 추세임.
- 애플이나 구글처럼 음성인식 기술력이 뛰어난 업체들을 비롯해 하드웨어 제조업체들인 Beats, LG, Bose, Jaybird, Sony 등도 기존 제품의 기술력 업그레이드를 통해 시장에 진입함.
- AI 솔루션 업체인 iFlytek는 하드웨어 제조업체와 협력해 제품을 개발했으며 젊은 기업인 Toppers, Vinci, Mobvoi 등도 AI와 스마트 기술력을 접목해 시장에 진입하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ㅇ 기술의 발전에 따라 '완전한 무선'이 추세가 될 것으로 기대함.
- 소비자 사용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디자인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귀에서 빠지지 않고 장시간 이용에 불편함과 배터리 문제가 없도록 개선하는 것은 기본이 되고 있음.
- 특히 주목을 받고 있는 음성인식 기술의 개선에 초점이 많이 맞춰져 있는데,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식별률을 높이고, 실시간 음성번역도 번역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기술 개선이 포인트임.
- 또한 휴대폰으로부터 독립한 '독립형 이어폰'이 개발‧출시되고 있는데, 제품 자체에 메모리칩을 탑재해 휴대폰이나 MP3 등 송출기능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하게 돼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음.
- 이 외 기분조절, 보청기 기능 등 특수한 기능 탑재도 개발 중인만큼, 과거의 이어폰과는 전혀 다른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함.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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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제품명 | Apple Air pods | Vinci 1.5 | Toppers E1 | TicPods Free | 원모어(万魔) iBFree2 |
음성인식기술 | Siri | Vinci ME1.0 DuerOS | iflytek | 원원(问问) Siri Google Assistant | 텐센트 Dingdang |
제품 특징, 외관 | 무선 콩알 이어폰 수납함 제공 흰색 | 독립 헤드셋 다양한 색상 | 음성 실시간 번역 콩알 이어폰 수납함 제공 흰색 검은색 | 콩알 이어폰 수납함 제공 적, 백, 남색 | 귀걸이타입블루투스 빨간색 |
출시시기 | 2016년 9월 | 2017년 2월 | 2018년 2월 | 2018년 1월 | 2017년 12월 |
가격 | 1,288 | 999 2,199 1,299 | 699 | 499 | 499 |
배터리 시간 | 1회 충전 5시간 | 1회 충전 16시간 | 1회 충전 5시간 | 1회 충전 4시간 | 1회 충전 5시간 |
인식방식 | 음성인식 손모양인식 스마트 전원 | 음성인식 손모양인식 스마트 전원 | 음성인식 손모양인식 | 음성인식 손모양인식 스마트 전원 | 음성인식 |
사용방법 | 휴대폰 음성인식기능과 연계 | 이어폰 내 음성인식기능 및 32G메모리 탑재로휴대폰과 무관하게사용가능 | 휴대폰 음성인식기능과 연계 | 휴대폰 음성인식기능과 연계 | 휴대폰 음성인식기능과 연계 및 4G메모리 탑재 |
구매채널 | 플래그숍, 징둥,티몰 등 | 플래그숍, 징둥,티몰 등 | 징둥 | 플래그숍, 징둥,티몰 등 | 플래그숍, 징둥,티몰 등 |
ㅇ 고가 이어폰의 출시가 이어지면서 가격대가 상승세에 있음.
- 블루투스 이어폰은 주로 300위안 이하의 저가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스마트 이어폰은 소형 칩 등이 탑재되면서 대체로1000위안 이상의 가격대가 형성되고 있음.
- 기존 제품과 가격대 차이가 큰 관계로 소비자들이 쉽게 진입하기 어려운 점은 단기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으나, 에어팟 등 고가 제품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어 가격에 따른 장벽이 완화되고 있음.
- 블루투스 이어폰을 예로 보았을 때, 점차 저가보다는 고가제품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고가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고 있음을 보여줌.
- 또한 장시간 사용하는 제품이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면서 소비자들이 보다 좋은 제품을 찾으면서 가격대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함.
분기별 가격대별 이어폰 판매 점유율
자료원: GFK
□ 전망
ㅇ 이어폰의 스마트화로 다양한 기능의 탑재와 새로운 하드웨어로의 발전이 추세임.
- 주력 소비자군은 새로운 제품을 시도하는데 거리낌이 없고, 사용 시 만족감을 느끼는데 초점을 두기 때문에 향후 보다 빠르게 시장이 발전할 것으로 기대함.
ㅇ 한편, 하드웨어 못지않게 콘텐츠 공급이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함.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Avlight 담당자와 진행한 인터뷰 결과, 하드웨어에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면서 기능을 적절히 사용할 수있도록 콘텐츠 공급이 매우 중요해질 것이라고 언급.
- 스마트 이어폰 제품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는 만큼, 소프트웨어 분야와의 연계도 소홀히 할 수 없음을 강조함.
자료원: GFK, Sina, 티몰, 중상정보망,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