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일작 산수화 남도 산림처사(山林處士)01
남종문인화가 소천 김천두 유천재 그림 외길 인생01
남종문인화가 소천 김천두 그림 길 어록 01
화가는 미술평론가가 아니기 때문에 1% 확률이 있어도 바로 그림을 그려야 한다.
畵家必有畵行
내 고향(故鄕) 장흥(長興) 평촌(平村)은 앞으로는 넓고 푸른 득량바다가 호수처럼 물결치고 있으며 또한 기암괴석으로 장식된 천관산과 서산봉은 뒤와 앞으로 병풍처럼 둘려져 있고 동편에 보이는 서선봉은 마치 도연명선생댁 문전의 남산과 흡사 하다.
이 가운데 교육의 중심이었던 유천재가 있다.
나는 소시부터 지금까지 이 유천재에서 시서화를 부단한 노력으로 연마 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유천재(柳川齊) 서재(書齋) 에서 그림과 글 공부 하면서 남이 아닌 자신의 그림에 대한 믿음(信)을 가져야 하지 남이 공부에서 앞서 가면 먼저 앞서 가라.
나는 천천히 갈난다.
화가는 천재적인 것보다 중용정신(中庸精神) 가지고 지나치거나 모자라지 아니하고 한쪽으로 치우치지 아니한 떳떳한하며 변함이 없는 상태나 정도로 너무 급하게 이룩 하려고 하지 말고 앞,뒤,좌,우 살펴서 전체를 보면서 가는 것이 중요 하다.
그래서 나는 재능이 보통인 삶을 추구하고 이성으로 욕망을 통제하고 지견(智見)에 의하여 올바른 중간을 정하는 생활을 일생(一生) 동안 실천해 왔다.
왜냐하면 아무리 천재 라고 하더라도 오래 살지 못하면 연륜(年輪)이 깊지 못하면 인생 경험이 없는 그림을 그릴수 있다.
그래서 자기 중심적 생각으로 그리는 그림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젊었을때 경쟁은 아무 필요가 없는 것이며 화가는 오래 살아야 인생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진실한 그림을 그릴 수 있다.음악에는 천재 소릴를 듣는 사람이 있지만 그림에는 천재가 없다.
음악에서는 모짜르트를 천재 라고 하지만 피카소를 천재라고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림은 음악 보다 이상화 된 정신적 가치를 중요 하게 생각 하고 혁신 하고 노력 하는 변화가 필요 하기 때문이 이다.
예술(미술) 실천은 시가와 회화 즉 화가의 감정 이입으로 형식 보다는 내용에 치중하는 사의화(寫意畵) 이다.
백옥 보석 바탕이 좋은 물건은 꾸미지 않아도 아름다움이 사람을 감동 시킨다.
남종문인화는 기교 보다는 시(詩)을 톻하여 쉬지 않고 자기 변신의 정신세계를 이상화된 풍경을 그렸고 정신적인 가치를 중시 하여 미묘한 먹의 변화를 통해서 아름다운 관념산수화를 만들어 냈다.
그림은 빨리 이룩 할 수 없으며 최소한 불혹의 나이 40세 나이가 되어야만 비로서 마음에 장애가 없는 자신만의 판단이 흐리지 않는 하늘의 천명(天命)을 받은 그림을 그릴 수 있다.
1980년 유천재 서재어서 소천 김천두 書
남종문인화가 小天 김천두는…
1928년 전남 장흥에서 출생했다. 전통적인 명문 광산김씨 양간공연의 후예로 본명은 김석중이다. 향리인 천관산 기슭 유천재 서당에서 한서와 시·서·화를 수업했으며 한학의 대가인 다초 위복량 선생과 잠계 백형기 선생 문하에서 서예를 익혔다. 남화의 정상급 거목 남농 허건 등에게 산수화의 기법을 배웠고 월전 장우성에게서 인물, 화조 등을 사사 받아 개성있는 자기정신세계 표현을 위한 회화세계를 추구해 왔다. 저서로는 ‘소천 한 시집’ ‘시·서·화 삼절과 남종화 이론’ 등이 있다.
소천 김천두 가(家)는 3대가 화가의 맥을 잇고 있는 드문 가계를 형성하고 있다. 아들 김선두가 중앙대 미대 교수로 재직 중이며 김선일이 한국 산수화의 대표작가로 주목받고 있다. 또 김천두 옹의 손자인 김선두의 자 김중일(서울대 한국화과 대학원 졸업)도 동양화의 길을 걷고 있다.
East Wind. Korean Traditional. Paintings Academy.
한국의 한국화는 그 고졸한 멋에서 가히 한민족의 심성과 정신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창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도 잊고 있는 한국과 우리 문화의 본질을 외국인에게 소개한다는 것은 따라서 스스로의 자존을 위한 것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련의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한국 대중들에게도 우리 그림과 마음을 다시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한국화 수강생 모집
우리의 그림인 한국화의 묘사와 기초 과정을 실습과 동양화론을 지도 합니다.
기초부터 창작에 이르기까지.초급.중급.고급 과정으로 지도하며 한국화 작가 지망생.취미생반은 저녁 시간에 직장인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일반: 오전반 10시-1시 까지. 오후반 2시-5시
토요일 특별반: 오전반 10시-1시 까지. 오후반 2시-5시
평일 저녁반; 저녁 7시-9시 까지
가장 한국적인 그림이 가장 세계적인 그림 입니다.
한번 배워 보세요 한국미를 새롭게 발견하게 될 것 입니다.
* 한국화는 정신 함양과 마음수련 자기개발에 도움이 된다.
*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한국화를 하기 때문에 초심자도 누구나 가능하다.
지도 과목
산수화
사군자
채색화
석채화
수묵화
화조화
민화
문인화
한국화 기법
기초 한국화
한국화 이론
외국인 한국화반
한국화 미대 입시반
개인지도로 수업 합니다
수강 신청
서울 송파구 가락동 96-1 가락우성아파트 상가 3층
지하철 8호선,3호선 가락시장 전철역 3번 출구 가락우성아파트 상가 3층
02.406.6569. 010.7643.7355
김선일한국화화실 http://cafe.naver.com/sunil7355
김선일화실 뉴아트샵 www.newartshop.co.kr
김선일화실 http://www.youtube.com/wa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