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숲속요양원, 샬롬기억학교 2019. 6. 19. 부단장 : 김옥순
am 연세숲속요양원, pm 샬롬기억학교
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 호수’와 생상스의 ‘백조’
‘백조’ 영상음악 감상 및 발레 공연 관람 그리고 그림사랑 봉사활동 (20190619)
1. ‘백조’에 관한 이야기와 곡에 대한 내용 소개
2. ‘백조’ 가족들의 평온한 영상을 보면서 배경음악 ‘백조의 호수’와 ‘백조’ 감상
아름다운 백조 가족들의 모습에서 편안함이 느껴지고 곡 또한 조용해서 더욱 차분하고 편안함이 느껴집니다.
3. ‘백조’ 가족의 생활 : 처음 태어난 새끼들의 나들이 – 어미따라 걷기와 수영하기 그리고 어미 등에 차례대로 올라타고 냇가에 유영하는 모습을 보시면서 동물의 자식 사랑에 감탄하시며 어르신들께서 한마디씩 하십니다.
4. ‘백조의 호수’ 발레 음악 무대 공연 관람하기
전문 무용수들의 발레, 동네 공연장에서 아이들 아버지들의 웃음이 저절로 나오는 발레하는 무대 공연, 동네청년들의 발레를 보면서 쏟아지는 영상 속의 폭소가 전염되어 어르신들께서도 한바탕 웃으십니다.
그리고 다음 영상!
세계적인 유명 발레단의 신의 경지를 느낄만한 고난도의 아찔한 발레 공연을 보시면서 어린아이처럼 연신 감탄의 소리를 내십니다. 각각 짧은 영상이지만 느낌이 강하게 전해지는 것 같았습니다.
5. ‘백조’의 수준별 스케치 그림 3가지 중 선택해서 채색하기, 막연해 하셔서 견본 그림도 제시해서 보시고, 색칠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설명에 알아들으시는 분은 즉시 나름대로 표현하십니다.
6. 마무리 단계에서 클라리넷 연주하기 : 어르신들이 좋아하실 노래 곡 메들리로 연주
손뼉을 치시면서 노래를 부르십니다. 곡이 끝나도 안 가셔서 앙코르로 생각하고 계속 이곡 저곡 연주했습니다.
7. 오늘 본 것 중에 제일 생각나는 것이 무엇입니까? 백조가족? 발레 무용단? 동네 공연장 마을 사람들? 스케치 그림 색칠? 아니면 저의 이야기? 하~~~ 일제히 웃으시면서 모두!!!라고 하시네요.
어르신들의 채색에서 많은 변화가 보입니다. 단색으로 표현 하시던 분들이 여러 색을 사용하시거나 덧칠하시면서 색들이 살아나는 느낌의 많은 발전이 엿보입니다.
특별한 영상들을 보시고 어르신들께서 ‘이런 좋은 영상을 보여 주어서 재미있었다 하시며 고맙다’고요. 그동안 영상 검색과 제작으로 보낸 시간들이 행복으로 와 닿습니다.
오늘은 영화의 주인공이 된 기분이랍니다. 기념일이 될 만한 즐거운 하루였습니다.
마치고 원장님이 이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을 보이시면서 변화하시는 어른들의 모습들을 글로 정리하고 싶다면서 어르신을 위한 프로그램이 계속 개발되었으면 좋겠다하시는 젊은 원장님의 격려와 관심이 나이 들어가는 우리들의 미래가 건전하고 하고픈 활동이 점차 개발되어 기능이 회복되고 몰두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자립할 수 있다면 행복한 세상이 될 것입니다.
젊은 원장님과의 대화는 젊은 층의 생각도 진단해 보고,
조율하면서 효과적인 자료 개발에 참고가 되는 시간이었으며 자가 평가를 하는 동시에 충전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오전 ★ 연세숲속요양원
오후 ★ 샬롬기억학교
첫댓글 오전과 오후 종일 너무 수고 하셨습니다..언제나 직접 만드신 자료와 재능으로 어르신들에게 즐거움을 드리고 어르신께서 즐겁게 활동하심이 재능나눔 자원봉사의 보람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최상순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