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메랑 모양의 나이키 상표는 도발적이다.
타이거 우즈가 어려운 퍼팅을 성공시키고 나서 오른손 주먹을 불끈지고 하늘높이 치켜 올리는 승리의 제스쳐가 생각나고 마이클조던이 프리 드로우 라인에서 뛰어올라 하늘을 날으며 덩크 슛 하는 장면이 떠오른다.
나이키는 스포츠 스타의 상징이고 젊음의 열정을 나타낸다. 그래서 전세계의 청소년들은 나이키 신발을 신고 싶어하고 나이키 모자와 티셔츠를 입고 싶어한다.
나이키는 스포츠를 이용해 세계시장을 석권한 스포츠 기업이다.
나이키의 출발은 1957년 미국 오리건 대학의 육상 선수였던 필 나이트(Pill Knight) 와 그의 육상 코치였던 빌 하우먼(Bill bowerman) 의 합작으로 시작되었다.
50년대 후반의 스포츠 시장은 ADIDAS 나 PUMA 에게 잠식당한 상태였다.
그러한 시장 상황에 안타까움을 느낀 필 나이트는 대학 졸업후 스탠퍼드 대학원시절 일본이 카메라 시장에서 값이 싸고 질 좋은 제품으로 독일 기업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있는데에서 큰 인상을 받게 된다.
그후 MBA(경영학석사과정) 시절에 신발 시장에 관한 논문을 썼다.
논문에서 그는 스포츠 시장에서는 독일 기업이 강하지만 스포츠 신발은 노동집약적인 상품 이기 때문에 노동비용이 낮은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일본의 노동비용이 독일보다 싸기 때문에 조만간 스포츠 신발 시장에서 일본의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필 나이트는 62년 일본으로 가서 현재 아식스(asics) 의 전신이면서 일본의 대표 스포츠 신발 메이커였던 '오니카' 사의 상품에 대한 미국 수입판매 대리권을 획득한후 바로 나이키의 전신인 블루 리본 스포츠사를 설립하게된다.
5~6년후 수입 판매가 호조를 보이자 일본 오니카 사가 계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게된다.
위기에 몰린 필 나이트와 빌 바우먼은 스포츠화를 직접 제작해 보자는 결정을 내리게 된다.
그래서 71년에는 사내모집을 통해 나이키라는 독자적인 브랜드를 개발해 내개된다. ('나이키' 라는 말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 '니케' 의 이름을 따온 것이다.)
나이트 회장은 그후 생산거점을 일본에서 한국, 대만 등지로 인건비가 낮은곳으로 옮기며 이윤을 점차 늘려 나가게된다.
그쯤해서 빌 바우먼은 의외의 힌트를 얻어서 대 힛트를 기록한 고무 화합물이 신발 밑바닥에 부착된 '와플 트레이너'라는 신발을탄생시키게 된다.
예전 그리스인들은 말했다.
"전투에 나가 승리하면, 우리는 그것을 '나이키' 라고 부른다." 라고…
☆나이키 마크의 탄생☆
71년도에 나이키의 심벌 마크인 스우시가 탄생된다.
스우시(SWOOSH)의 뜻은 칼이 허공을 가를때에 내는 소리인 쒸-윅의 영어식 표현으로 71년도 포틀랜드 주립대학에서 광고를 전공하던 캐롤린 데이비슨 (Caroline Davidson)이라는 대학생에게 35 달러를 주고 디자인을 했다.
나이키마크의 눈으로 볼수 없을정도의 빠른속도를의미하며 그 모양은 여신 니케의 날개를 형상화 한 것이다
결국 단돈 35불에 스우시의 독득한 디자인이 나오게 된 것이다.
☆나이키의 스타 마케팅 전략☆
나이키는 스포츠 마케팅을 처음 시도한다. 당시 가장 잘 뛰던 테니스 선수를 스폰서로 하여 시장의 주목을 끌게 된다.
1979년에는 이미 나이키가 스포츠 용품 전반을 취급하는 회사로이미 성장해 있었다.
그러나 '리복'(ReeBok) 이라는 브랜드에게 추격을 당해 신발 판매량에서 나이키를 앞지르기 시작했다.
위기의 나이키는 결정적인 계기를 맞게 된다. 그 계기란 바로 스타 마케팅의 활약이었다.
바로 마이클 조던(Michale Jordan) 의 등장이었다.
나이키는 당시 대학의 선수였던 마이클 조던과 계약을 맺고 조던의 이름을 따서 AIR JORDAN 이라는 신발을 개발한다.
조던을 위한 신발인 에어 조던은 비공식이었고 불법이었다.
NBA에서 당시 검은 신발을 신는 것은 불법이었다. 그런데 에어 조던은 검은색과 붉은색의 신발이었다. 마이클은 한게임당 1000달러의 벌금을 물었다. 그러나 아랑곳 하지 않고 계속 신었다. 필 나이트는 이 것이 화재를 불러 일으켜 관심을 갖게 될 것이라는 것을 노리고 결국은 나이키를사게 될 것이라고 믿었다. 80년대 말 나이키는 연간 8억7000만달러에서 40억달러로 매출이 급상승했다. 이것은 유명한 선수 때문이 아니라 시장을 읽는 마케팅의 결과였다.
알파 프로제트 5 - 이것은 무엇인가?
선수보호.기록향상 위한 나이키만의 제품개발 방식이다.
나이키에서 최고의 기능성을 가진 제품은 과연 어떤 것일까?
바로 알파제품들이다. 최고의 퍼포먼스를 상징하는 알파제품은 점 다섯 개가 찍혀있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선수들에게서 받은 혁신적인 영감이 나이키의 창조적인 제품개발 과정을 통해 최고의 기능성을 갖춘 제품으로 탄생한다.
알파프로젝트는 나이키만의 독특한 다섯 단계를 거치며 이를 상징하는 것이 바로 점 다섯개다.
첫번째는 질문의 단계. 호나우도, 앤드리 애거시, 린지 대븐포트, 타이거 우즈 등 각 종목을 대표하는 선수들을 직접 만나 그들이 경기 중 진정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단계다.
두번째는 연구 단계. 선수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구현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재료는 무엇인지 조사하고 연구하는 단계다.
세번째는 창조 단계. 디자인상의 장점을 연구하여 선수들로부터 얻은 영감을 결합한다.
네번째는 테스트 단계. 첫 단계부터 참여했던 선수들이 최소 3주간 직접 운동을 하면서 운동능력 향상여부 등에 대한 그들의 평가를 반영하고 결점을 보완한다.
마지막으로 완성의 단계에서는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고기능의 스포츠 장비를 선수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분야별 73명의 디자이너로 구성된 알파프로젝트팀과 인체공학,해부학, 생태학 등 석사급 이상의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된 스포츠리서치랩이 연구의 중추역할을 한다. 신발 시제품 하나에 들어가는 돈은 평균 15만달러(약 1억 8000만원)이며 연구개발 기간은 평균 2~3년. 데이브 스케노니 알파프로젝트 팀장은 "스포츠 용품의 디자인은 선수보호와 기록향상의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부단한 노력의 결과다. 스포츠맨을 위해 최상의 것을 제공하려는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75년 출범 후 매출액 90억달러를 상회하며 스포츠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나이키는 '농구황제' 마이클조던, '골프 천재' 타이거 우즈, '인간 탄환' 모리스 그린, '테니스 코트의 제왕' 피트 샘프러스, 홈런왕 마크 맥과이어와 새미 소사 등 슈퍼스타들과 계약을 맺고 있다.
나이키의 스포츠 마게팅은 단순한 스타만들기를 넘어 이노베이션에 비전을 맞추고 있다.
고도의 기술력이 집적된 스포츠 테크놀러지야말로 나이키가 추진하는 스포츠 마게팅의 핵심이다.
댄 비든의 'Just Do It'이라는 광고 캠패인으로 나이키는 독자적인 개성과 스타일을 가진 가장 강력하 고 지배력있는 스포츠 회사가 되었다. 현재에는 글로벌 마케팅을 통한 전략과 광고 전략을 세워 계속 발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