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창의인성영어수업 디자인 연구회 총회 보고
2020.01.29.
1. 참가인원: 10명(김종신, 백은신, 윤병임, 팽명장, 최희진, 선미경, 오윤아, 김혜심, 박서경, 현옥련)
2. 장소 및 시간: 2020. 01. 29. 10시
3. 2019년 연구회 활동 보고
- ‘미래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영어독서융합 프로젝트 수업 디자인’이란 주제로 6개 지회(의 정부, 연천, 부천, 군포의왕, 안산, 시흥), 워크숍 2회, PLC 3회, 15시간 공모연수(주제: 영어수업 속 과정중심평가), 슬로우리딩 소모임 활동 등을 전개하였음.
- 카페와 단톡방 활동이 다소 부족해 아쉬움.
- 작년 회원가입 – 176명 (회원명부번호 1154번 2019.01.03.~ 회원명부번호 1328번 2019.12.16.)
4. 논의 및 의견 나눔
4-1. 도단위 연구회로 운영할 것인가 혹은 지역연구회로만 운영할 것인가
cf. 도단위 연구회라면 “PLC, 워크샵, 공모연수” 모두 진행할 필요가 있음
(도단위 연구회 지정시 예산 – 300만원 / 지역별 연구회 지정시 예산 – 150만원)
4-2. PLC 운영:
- 강사 섭외의 어려움, 단발성 활동이었던 부분이 있음(작년 PLC 활동은 단발성으로 그 쳤기에 도단위의 교사연수 성격이 강했음).
- 연구회란 이름에 맞게 연구 활동으로 연계가 되는 게 좋을 듯.
- 장소 대여의 비효율성 (학교에서 할 수 없는 상황이 많았음)
- 강남 보다는 좀 더 모두에게 접근성이 있는 곳이었으면
- 활동중심의 워크숍으로 운영하면 좋을 것 같음 – 예) 조현웅 선생님
- 2015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 이념에 대한 기조강연을 하고 평가관련 워크샵 하는 건 어 떨까.
4-3. 2월 워크숍
- 교사들의 수업디자인 능력은 많이 좋아졌으나 평가적인 부분에 대한 고민들은 많은 것 같음
- 2월 워크샵주제 : 2015 교육과정과 평가
- 평가는 학교 사정(ex. 학생들 수준 및 동료교사들의 반응)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야 하 는 부분들이 있음
- 2월 워크숍 날짜 – 2월 22일 (토요일) : 신종코로나 사태의 추이를 보며 결정
- 장소는 추후 섭외. 여의치 않을 경우 강당(100명 정도 수용공간)이 없는 각 교실에서만 진행하도록 워크숍 활동 조정 (큰 공간이 필요했던 이유 – 창인영 소개, 전체 일정 안 내 및 발표)
4-4 창인영 10주년
- 올해 창인영 연구회 운영 10년차임
- 연구가 되려면 기록을 잘 남길 필요가 있음.
- 연구회 활동이 원활해지려면 사진 뿐 아니라 문자적 기록이 있는 영어자료 공유가 되 어야 하지 않을까.. (ex. 영어교사 공유나라- 네이버카페)
- 지속적 활동이 중요
- 올해를 창인영의 identity, vision sharing, loyalty, expansion 강화의 해로 삼자
5. 2020 집행부 구성
회장 – 김종신 / 부회장 – 백은신 / 간사 – 팽명장 / 총무 – 박진이 /
슬로우 리딩 소모임 운영 – 윤병임 / 카페관리 - 현옥련
(기타 추가적인 역할 배분 및 담당자 지정은 집행부와의 협의를 통해 회장이 임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