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원, 50000원짜리 지폐에 나오는 율곡 이이와 신사임당의 고향.
통천에서 울진을 아우르던 영동지방 최대의 문화·교통·상업 중심지.
바로 강릉이라는 고장이다.
비록 지금은 원주, 춘천에도 밀리는 인구 22만의 조그만 소도시로 전락해 버렸지만,
아직까지 영동에서 '강릉'하면 누구나 알아줄 정도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더욱이 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인구나 경제면에서 강원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었기 때문에,
강릉시민들의 자존심은 그 어딜 가도 빠지지 않는다.
강원도 Big3(춘천, 원주, 강릉)중 유독 강릉만 철도교통이 약세다.
춘천, 원주는 버스와 비교해서 나름대로 철도가 경쟁력이 있는 반면,
강릉은 그 어떤 지역도 철도가 유리한 곳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강릉의 버스터미널은 춘천, 원주보다 훨씬 이용객이 많다.
위치도 좋을뿐더러 버스 댓수, 주차장 규모 어딜 하나 빠지는 것이 없다.
모든 면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는 강릉의 버스터미널은,
단연코 강원도 내에서 No.1이라고 칭할 수 있을 것이다.

양평에서 시작한 일정이, 어느덧 더이상 앞으로 갈 수 없는 지점까지 오고야 말았다.
동쪽 끝에 자리잡은 조용한 바닷가의 도시 '강릉'에 도착한 것이다.
3년 전 처음 방문한 이래 두 번째로 발을 내딛었는데,
그때나 지금이나 크게 변한 것은 없어보인다.

단순히 도착한 승객들이 내리는 하차장임에도 불구하고,
규모가 꽤나 큼직하고 뭔가 여유로워 보이기까지 하다.
바로 옆엔 강릉을 연고로 하는 시외업체들의 정비소가 자리잡고 있다.

하차장 오른쪽으로는 거대한 강릉시외버스터미널가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터미널이 시내의 왼쪽 끝에 붙어있는지라 지대가 다소 높은데,
그 때문인지 하차장은 2층에, 주차장도 1층과 2층에 각각 분리된 모습이다.

주차장의 규모가 그렇게 작은 편은 아니건만 무척이나 정신없다.
버스 주차장을 이용해 주차한 얄미운 자가용 두 대도 보이고,
강원여객/강원흥업/동해고속/KD{경기·대원} 등등 수많은 업체의 차량들이 속속 눈에 띈다.

하차장에서 나와 오른쪽으로 꺾으면 바로 이런 모습이 나타난다.
여기가 바로 하차장에서 대합실로 들어가는 입구인데,
사람이 별로 없는 2층임에도 불구하고 사방이 음식점들로 꽉꽉 들어차있다.

내려와서 아까 왔던 길을 되돌아본다.
계단 옆의 간판처럼 정말로 음식점들밖에 보이질 않는다.
허나 저런 음식점들이 2층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계단 너머 1층에도 끝없이 줄지어 있는게 눈에 띈다.

3년만에 와보는 시외터미널 대합실.
그동안 리모델링을 했는지 생김새가 조금 달라진 것 같다.
하지만 굉장히 넓고 깔끔하고 웅장하다는 느낌은 예나 지금이나 변한 것이 없다.

대합실 중앙엔 매표소가 큼지막하게 자리잡고 있는데,
주요 지역인 영동지역은 물론이고 정선·태백·평창등 강원내륙까지 수시로 버스가 드나들며,
이외에도 전국 각지에서 오는 버스들로 행선판이 아주 풍성하게 꽉 차있다.
인구 22만명의 도시터미널인데도, 마치 150만명의 대전터미널을 온듯한 느낌마저 들 정도다.

강릉터미널 내부는 자그마한 '센트럴시티'를 연상시킨다.
센트럴시티와 규모는 비교도 되지 않지만, 사방에 분포된 상업시설들이 눈길을 확 사로잡는 점이 비슷하다.
정말로 주변을 살펴보면 온통 음식점들로 도배가 되어있을 정도니...
그렇게 음식점들이 많아도 이만큼 이용객이 많으니 어느 정도 커버가 되는 것 같다.

일자형으로 쭉 뻗은 승차장.
원주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넓직하고,
심지어 지은지 7년밖에 되지 않은 춘천보다도 더욱 커보인다.
강릉시외터미널이 이 자리로 옮긴 것도 20년 가까이 지났건만...

강릉시외버스터미널이 이 자리로 옮겨온 때가 1995년 7월경이라고 한다.
90년대 중반에 이전했는데도 이렇게 규모가 크게 지어졌다는 것은,
그만큼 예전 터미널이 감당 못할 정도로 이용객이 많았다는 증거도 된다.
대합실 공간에 비해 상업시설이 가장 눈에 띄는 터미널이기도 한 것을 보면,
도시 규모에 비례해 전국에서 가장 거대한 터미널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물론 강릉을 찾아오는 수많은 관광객의 비중도 생각을 해야겠지만...

똑같이 생긴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입구가 서로 마주보고 있다.
마치 그리스의 신전을 연상시킬 정도로 묘한 느낌을 준다.
첫댓글 강릉시외버스터미널 내부를 자세하게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기회가 닿는다면 한번 가보고 싶습네요. 사진 잘 봤습니다. ^^
강릉터미널 내부는 봐도봐도 질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정말 볼게 많더군요. ㅎㅎ
강릉터미널 주말만되면 정말 사람많죠 특히 명절도 그렇고 그중 주말만되면 춘천 원주 동서울 성남 가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다른 지역은 모르겠는데 성남은 약간 의외네요~ ^^;
오랫만에 보내염.. 기차타고 정동진가서..ㅋ구경좀하다가.. 정동진에서 시내버스나 좌석버스타고.. 강릉터미널까지 간다음.. 버스타고 대전까지 온기억이 있네염.. 오랫만에 보니깐.. 또 강릉가고싶어지내요..
저도 포스팅을 하면서 자꾸만 강릉에 가고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ㅎㅎ
강릉터미널은 지나가면서 보긴햇어도 내부는 처음보네요 , , 사진 잘 봤습니다^^
강릉터미널... 위치도 좋고 고속도로도 가깝고 잘지은것 같아요 터미널 사이트도 깔끔하다는.... 강릉터메널의 느낌은 왠지 노포동이랑 비슷하다는 생각이 드는 건 저뿐인가요? ^^
개인적으로 강릉터미널의 입지가 위협받고 있다는 생각은 안드는데요,,, 강릉-원주간 복선전철은 설계조차도 시작하지 않은걸로 알고있습니다. 자가용 이용이 늘어나기는 했지만 오히려 영동고속도로가 4차선으로 확장되면서 예전 중앙-영동선에 압도당했던 철도수요를 상당부분 흡수했다는 말도 있구요~ 중장기적으로 봤을때 서울-춘천-양양간 고속도로와 동해안 고속도로가 완공된다면 강릉터미널이 일어날 수 있는 새로운 전기가 되리라 보여집니다. 초심자들이 보기에 자칫하면 오해할 수도 있는 부분이라 생각되네요.
강릉터미널 입지보다는 강릉 자체의 입지가 위협받는 것 같습니다.강원도 3대 도시 중에서 원주가 가장 치고 나가고 있고,춘천은 경춘고속도로와 경춘선 개통으로 비교적 획기적인 전기를 맞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반면에 영동고속도로 확장이 되었다고는 하나 강릉은 동해안에 치우쳐 있기 때문에 인구가 주로 분포한 우리나라의 서쪽과의 거리는 필연적으로 멀 수밖에 없구요.요즘과 같은 상황에서라면 강릉의 입지는 강원도에서 낮아지는 것 같습니다.뭐..영동의 수부도시 자리는 유지할 것 같습니다만..
내용을 급하게 마무리짓다 보니 주제와도 맞지 않는 억지스런 문구를 집어넣은 것 같습니다. 문제가 되는 내용이니 바로 삭제토록 하겠습니다.
혼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여러 군데 있는데요,춘천,원주가 버스에 비해 철도가 경쟁력이 있다라는 얘기는 객관성이 떨어지며,춘천,원주보다 버스이용객이 많다라는 것은 강릉이 영동의 허브,환승을 할 수 있는 성격이 있기 때문입니다.조용한 바닷가의 도시라 보기엔 경포대,정동진,망상등 인기 해수욕장이 많고 왼쪽끝에 붙은 것과 지대의 높음이 인과관계도 없어 보입니다. 식당들로 꽉 찼다는 것도 상업시설이 성업중이라기보다 식당말고 딱히 할 영업이 없다는 반증으로 보이는데요,실제로 고속터미널에 있는 의류점이나 기타 식당을 제외한 업종들도 주말,하절기 외엔 손님이 없는 실정입니다.입지의 위협 문제는 빛고을님과 같은 생각이고
또 제가 글을 쓰면 무시를 하네,기분이 나쁘게 들리네 하실 회원분들이 계실 것 같지만,누구 기분나쁘고 말고 할 문제가 아니라 객관성이 떨어져 보이거나 의견과 사실 사이에서 지나친 과장이나 축소가 다수에게 터미널이나 도시에 대한 선입견을 갖게 할 수 있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터미널을 기행하시면서 이런 기고를 하시는 건 무척 좋은 일인 것 같으나 소도시 터미널은 아주 쓸쓸한 분위기를, 중도시 터미널은 센트럴시티를 언급하면서까지 아주 크게 확대하시는 건 곡해가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동해,삼척,속초를 제외하고 수시로 드나드는 노선은 그다지 없습니다.
춘천, 원주가 버스에 비해 철도가 강세라고 한 것은 강릉에 비해 상대적으로 철도 비중이 높다는 뜻일 뿐 정말로 철도가 버스보다도 더 우세하다고 한 것은 아닙니다. 조용한 바닷가의 도시라는 뜻 자체가 수많은 관광지가 분포되어 있는 뜻을 내포하여 쓴 말이고, 지대에 관한 것은 강릉이 서고동저 지형이어서 강릉시청을 비롯한 서부 끝자락이 높게 올라간 것을 형상화해서 쓴 말입니다. 상업시설에 관한 것은 제가 너무 1차원적인 시각에서만 바라본 것 같아 유감이네요.
사실 전주터미널 포스팅을 모티브로 삼아 이 글을 급하게 올리게 되다보니, 예전 방식으로 글의 흐름이 이어지면서 다소 객관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여러차례 나타나게 된 것 같습니다. 각 터미널에 관한 곡해도 제가 예전부터 조심스러워했던 부분이었습니다만, 워낙 갔다온지 오래되어 방문하였을 때의 느낌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다보니 자꾸만 글의 흐름이 양분화되면서 한쪽으로 치우쳐진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너무 저만의 세계에 빠져서 글을 올리는 경향도 있다고 할까요.
아직도 고쳐지지 않는 부분이 너무나 많고, 나름대로 신경써서 올린다고 고민은 해보지만 역시나 글의 주제는 언제나 한결같은 내용으로만 올려지는군요. 저의 역량이 거기까지밖에 되지 않는가란 생각도 들고... 아무튼 따끔한 조언 감사드립니다.
강릉터미널이야말로 완전한 압승(?)을 거둔셈이군요.. 서울-강릉간 기차로 6시간20-30분 걸리는반면 버스는 길안밀리면 3시간30분정도면 가니까여....
이번에도 정말로 멋진 글 잘 보고 갑니다...강릉..저도 한 번 가보았는데...묘한 기분이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