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플루트를 가지고 다른 악기 즉 오보에, 클라리넷 또는 섹소폰 같은 소리를 만들어 보려고 시도하면 안됩니다. 플루트 소리는 항상 플루트 소리 이어야 합니다. 만약 재미삼아 플루트를 가지고 다른 악기의 소리를 만들어 보려고 노력한다면 그 것은 듣기 싫은 잡음에 지나지 않는답니다.
2) 플루트의 립 플레이트(Lip Plate: 플루트에 입술을 대는 부분)를 입술에 너무 단단하게 붙이려 하면 안됩니다. 플루트를 입술에 너무 세게 붙이면 입술의 유연성을 잃어버려 좋은 음색을 만들 수 없고 부드러운 연주가 불가능 하게 됩니다.
3) 텅-잉(Tonguing)하기 위해서 혀가 입술 밖으로 나오지 않게 하십시오.
4) 텅-잉(Tonguing)은 너무 강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 손톱을 물어 뜯어 뱉어 내는 것처럼 강하게 텅-잉을 하면 결코 좋은 소리를 얻을 수 없습니다.
5) 큰 소리를 만들기 위해서 너무 강하게 불지 마십시오. 바람의 세기가 음의 크기와 관계가 있지만 지나치게 세게 불면 플루트 소리 이외에 바람 소리가 섞여 잡음으로 들리게 됩니다.
6) 바람을 바람구멍(Embouchure hole)에 직접 불어 넣으려 하지 마십시오. 음색이 딱딱해지며 변화가 없는 평이한 음색만 만들어 집니다. 그리고, 정상의 음정 보다 높아 #이 붙은 음에 가까운 음정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7) 정확한 음정과 부드러운 소리를 오래 동안 낼 수 있는 롱-톤(Long-tone)을 완전하게 익히기 전에는 더블 텅-잉(Double Tonguing) 또는 트리플 텅-잉(Triple Tonguing)을 하면 안 됩니다. 이 두 가지 텅-잉 방법은 여러분이 모든 스케일(Scales)과 아르페지오(Arpeggios)를 완전하게 익힌 다음에도 매우 드물게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여러분의 손가락의 움직임이 혀의 움직임 보다 빠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숙달된 다음에 더불 텅-잉, 트리플 텅-잉을 연습해도 늦지 않습니다.
8) 입술의 움직임 없이 낮은 음에서 높은 음으로, 높은 음에서 낮은 음으로 연주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서 한 가지 음정엔 한 가지 입술 모양이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9) 연주할 때 플루트를 수평 보다 높게 또는 너무 낮게 잡지 않도록 하십시오. 플루트의 각도가 40도 이상 높거나 낮으면 우리의 몸이 쉽게 피곤을 느끼게 됩니다.
10) 연주할 때 플루트를 위 아래로 너무 흔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연주자의 심리가 안정되지 않고 안절부절 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11) 손가락을 키(Key)에서 너무 높게 들지 마십시오. 손가락의 높이는 키(Key)로 부터 약 0.8~1 Cm 정도가 적당합니다. 손가락의 위치가 너무 높으면 보기에 안 좋을 뿐더러 좋은 연주에 방해가 됩니다.
12) 중간 옥타브 레(D)음, 미 플랫(Eb)음을 연주할 때 왼 손 집게 손가락을 들어 키를 열고 연주해야 합니다. 왼 손 집게 손가락을 내려 키를 닫고 연주해도 음정은 맞지만 음색이 어둡고 답답해 집니다.
13) Bb음은 브릿지알디 키를 사용하여 왼손 엄지로만 연주하려 하지 마십시오. 이런 방법은 편하긴 하지만 매우 게으른 방법이며 연주 중에 고음 Gb을 만나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오른손 집게손가락을 이용해 A# 키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14) F#을 연주할 때 특별하게 빠른 곡이 아닌 다음에는 오른손 가운데 손가락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렇게 하면 음색과 음정이 좋지 습니다. 오른손 약손가락(가운데 손가락과 새끼 손가락 사이에 있는...)을 사용하는 것이 음색과 음정이 좋아 집니다.
15) 왼손 새끼 손가락을 G# 키 아래에 쪽에 위치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왼손 새끼 손가락은 항상 G# 키를 누를 수 있도록 G# 키 위쪽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16) 낮은 C, C#, D 그리고 중간 음 D를 연주할 때 이외에는 오른손 새끼 손가락은 모든 음정에서 D#키를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고음 C를 연주할 때도 Gizmo 키는 이 손가락이 담당합니다.
17) 연습을 할 때는 항상 좋은 음색으로 천천히 연습하도록 하십시오. 연습곡이던 연주곡이던 자신의 연주 능력 이상을 발휘하려 노력하지 마십시오. 새로운 곡 일수록 천천히 그리고 꼼꼼하게 연습을 계속하면 곧 그 곡에 익숙하게 됩니다.
18) 플루트 레슨비가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선생님들께서 지금까지 노력한 시간과 수고의 대가로는 결코 많은 금액이 아니라는 것을 여러분이 그 정도의 연주 능력을 갖게 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플루트를 가장 적은 비용으로 가장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배울 수 있는 지름길은 좋은 레슨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입니다. 레슨 선생님은 여러분의 플루트 공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입니다. 좋은 레슨 선생님은 플루트 연주 능력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인생까지도 바꿀 수 있는 분이라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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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라서 그런지..생각보다 넘 어려워요...
공감가는 것이 참 많아요. 좋은 글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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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게시물 감사합니다.
좋은 레슨샘에게 차분히 배우는것이 지름길입디다.....내 인생 바꾸는 분 맞지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복사할께요
감사합니다
참 좋은 게시물이었어요. 레슨비가 비싸게 느껴졌는데 그게 아니네여. 저는 텅잉을 너무 강하게 하는 것 같아요
제일 중요한건 꾸준한 연습이겠네요.
어렵당
독학.... 힘들긴하다; ㅋ
감사합니다.
좋은자료 잘쓰겠습니다..감사해요
내용이 참으로 좋습니다. 큰 도움이 되는군요
많은 도움이되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잘못된 연주 습관 고쳐봐야 겠어요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네요 좋은 연주습관 길러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