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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증산도, 참 진리의 세계 원문보기 글쓴이: 토장
‘복희팔괘도’를 쉽게 해석하는 법
복희팔괘도는 봄에 만물을 창조하는 모습이예요(그래서 기본적인 상을 갖추고 있다). 복희팔괘도는 하늘(乾)은 위 에 있고, 땅(坤)은 아래에 있다. 해(離卦)는 동쪽에서 뜨고, 달(坎卦)은 서쪽에서 뜬다. 건곤감리가 사정방四正方에 자리잡고 있다.
<복희8괘도...>
(곤륜산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역이므로) 동남쪽에 못과 태평양이 있으므로 그곳에 태괘兌卦가 있고, 서북쪽에 산이 많으므로 그곳에 간괘艮卦가 자리잡고 있다. 진괘震卦는 동북방에서 양의 시작을 나타내고 반대편 서남방 손괘巽卦 는 음의 수렴을 시작한다.
복희팔괘도는 만물이 생겨난 순서로 돼있기 때문에 일건천一乾天, 이태택二兌澤, 삼리화三離火, 사진뢰四震雷, 오 손풍五巽風, 육감수六坎水, 칠간산七艮山, 팔곤지八坤地 이렇게 숫자가 붙어 있다.
복희팔괘도라는 것은 별명을 뭐라고 그러냐하면 태극팔괘도라 그래요. 왜? 태극이 만물을 시생하듯이 복희팔괘도 는 만물을 시생하는 태극의 모습을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태극기가 복희팔괘도에서 온 거예요.
그러면 복희팔괘도가 태극의 모습을 하고 있느냐 하는 것을 살펴보면 세 가지 면에서 태극의 모습을 하고 갖고 있어 요.
첫째, 마주보는 것끼리 살펴보면 완전 대칭이에요. 건부乾父와 곤모坤母가 대칭이요. 그 다음에 진장남震長男과 손 장녀巽長女가 대칭이요. 이중녀離中女와 감중남坎中男이 대칭이요. 간소남艮小男과 태소녀兌小女가 완전 대칭이지 요.
둘째, 효爻를 보더라도 건태이진의 초효(初爻: 안에서 볼 때)는 모두 양효이고, 손감간곤의 초효는 모두 음효로서 대 칭을 이룹니다. 건태의 중효는 양효요 간곤의 중효는 음효이며 이진의 중효는 음효이고 손감의 중효는 양효로서 대 칭을 이룹니다. 상효도 건태이진이 양음양음으로 이루어져 있고 곤간감손이 음양음양으로 이루어져 완전 대칭을 이 루어 또한 태극의 모습을 이루고 있습니다.
셋째, 건곤을 중심으로 보면 아버지한테는 딸들(손장녀, 태소녀, 리중녀)이 모여 있어요. 아버지한테는 딸들이 모여 있고, 어머니를 중심으로 해서는 아들들(진장남, 간소남, 감중녀)이 모여 있어요. 그 다음에 삼녀괘(손장녀, 태소녀, 리중녀)는 건인 아버지에다가 뿌리를 박고서 음효가 하나씩이에요. 건괘 주위에 딸들이 모여있고 어머니 주위에 아 들들이 모여 있는 모습이 양근어음陽根於陰하고 음근어양陰根於陽하는 태극의 모습입니다. 이러한 이치로 복희팔 괘도를 태극팔괘도라고 부르는데 또한 음양괘도로 불러도 무방합니다.
우주원리가 그렇게 되어 있는 거죠. 아까 삼남 삼녀가 나오는 것을 설명드릴 때, 건곤이 결혼해가지고 삼남이 나올 때를 보면 양효가 밑에 있고, 중간에 있고, 꼭대기에 있습니다. 이럴 때, 본체는 곤이예요. 곤이 건의 초효를 얻었느 냐, 곤이 건의 가운데 효를 얻었느냐? 곤이 건의 꼭대기 효를 얻었느냐에 따라서 장남 중남 소남으로 나뉘어집니다. (복희와 문왕팔괘도는 봄여름의 괘이기 때문에 안에서 바깥으로 분열하므로 항상 안이 기본) 그러니까 삼삼은 어머 니에다가 뿌리를 박고 나오는 거예요. 그리고 아버지인 건체를 바탕으로 장녀, 중녀, 소녀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복희팔괘도를 가지고 태극을 그릴 수가 있어요. 복희팔괘도의 안에 원을 그리고 중간에 점을 찍은 다음 건乾 의 자리와 원의 중심을 가지고 오른쪽으로 반원을 그리고 곤坤의 자리와 원의 중심을 가지고 왼쪽으로 반원을 그리 면 태극도가 완성이 됩니다.
<하도를 바탕으로 복희8괘도가 나왔다...>
곤은 음이 지극한 자리인데 여기서 양이 시생始生하여 진괘로 양이 하나 자라고 이괘, 태괘로 양이 둘이 되고 건괘 에서 삼양이 되어 양이 극성한 모습을 나타냅니다. 양이 가장 극성한 건자리에서 음이 시생하여 손괘에서 일음一陰 이 생하고 감괘, 간괘에서 이음二陰이 되고 곤괘에서 삼음三陰이 되어 음이 극성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복희팔괘도에서 동방에 이괘離卦가 있는 것은 모든 문명의 시작은 동방으로부터 시작한다는 그런 뜻도 들어 있습니 다. (동방 환국, 배달에서 이괘의 광명과 문명이 시작되었다)
복희팔괘도는 만물을 창조하는 모습을 담고 있는데 제일 먼저 첫 번째로 머리가 나와요. 뱃속에서 애기가 나올 때 뭐가 제일 먼저 나와요? 머리가 나오지요. 그래서 머리에 해당하는 건乾에 1수를 붙이는 겁니다. 그 다음에 제일 끝 에 배가 나오면 다 나오는 거거든요(진손이 배하고 넓적다리이고). 그래서 제일 끝에 나오는 배에 해당하는 곤坤에 8수를 붙입니다.
그러면 그 사이에 나오는 것이 눈, 귀, 코, 입인데 눈과 귀는 감리坎離에 해당되고 입과 코는 간태艮兌에 해당합니다. 코를 우리가 간괘에 배합하는데 코하고 입은 서로 통해 있어요.
복희팔괘의 작용을 <주역> 설괘전에서 “天地正位에 山澤通氣하며, 雷風相薄하며, 水火不相射이라” 했는데, 산택통 기라는 것은 인체에서 코구멍하고 입에 있는 입구멍하고 서로 통해 있는 것을 산택통기山澤通氣라 합니다.
산택통기가 자연에서는 못에 있는 물, 바닷물은 증발해서 산에 올라가 구름이 되었다가 그 구름이 비가 되어 산에서 내리면 그 물이 흘러서 바다로 흘러가요. 이것을 산택통기라고 하는데 입과 코가 통해 있는 모습도 산택통기라고 합 니다.
만물이 시작되는 건 하늘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하늘이 중심이 되어가지고 만물을 창조하고 만물을 창조할 때는 정 음정양正陰正陽을 이루면서 시작합니다. 그래서 복희팔괘도에서 건괘에 1수를 붙여 창조의 시작을 나타내고 또 복 희팔괘도가 정음정양(乾南坤北)으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하도낙서와 삼역괘도”, 윤창렬 지음, 166~178쪽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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