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운교회 전도방법
M.Div. 최지훈
Ⅰ. 교회 개방을 통한 전도
1. 청운교회 비전홀
교회 본당을 지역의 행사에 이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개방한다.
근처 중·고등학교의 발표회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을 위한 세미나와 결혼식등에 장소를 제공한다. 행사 전에 교회와 협의하여 준비되며, 결혼식은 동네주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2. 주차장
강남 세브란스병원과 연계를 통하여 평일 주차장을 개방한다.
병원 직원들의 편의를 위해 직원증과 차량등록증을 가지고 교회사무실에 방문하여 차량 입출차 시스템 등록을 마치면 주중에 무료로 교회 주차장을 사용 할 수 있다.
3. 청운 도서관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도서 및 자료를 제공하여 정보 욕구 충족 뿐 아니라 독서 진흥에 기여함으로서 평생교육과 정서함의 장으로 삶의 질 향상과 문화선교 발전에 기여한다.
매달 새롭게 출간되는 베스트셀러와 신앙서적 등의 다양한 도서 구입을 통하여 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지역주민에게 지식 및 정보 활용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깨끗하고 쾌적한 도서관 환경을 조성하여 은혜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운영시간은 09:00~17:00 이다.
4. 청운 독서실
지역 청소년들과 대학생들에게만 개방이 되며 학생들에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과 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입실시 천원을 보증금으로 맡기고 들어가며 퇴실시에 보증금을 찾아간다. 운영시간은 09:00~20:00 이다.
5. 청운 까페
교회 내부의 까페를 평일에도 개방함으로서 저렴한 가격을 좋은 품질의 커피와 음료를 제공하며, 편안하고 쾌적한 장소를 제공함으로 지역주민들의 휴식과 교재의 장으로 활용한다.
수입되는 모든 돈은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돕는 후원금으로 사용된다.
Ⅱ. 교회 학교 운영을 통한 전도
1. 아기학교
청운 아기학교는 아기의 첫 사회생활을 돕는 아가랑, 엄마랑, 하나님이랑 함께하는 주간 영·유아 프로그램이다.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유아기의 행복한 아이들을 만들어 가는데 중점을 두며, 지역사회에 밑거름이 되는 교육의 장으로 헌신적인 사랑과 봉사로써 섬기고 있다.
12주 과정으로 진행되며 교회성도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할 수 있다.
반은 아장아장반(17~23개월), 귀염둥이반(24~35개월), 개구쟁이반(36~48개월)으로 나누어져있으며,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진행된다. 화요일은 선택강의로 진행되고, 목요일은 정해진 커리큘럼에 따라 진행된다.
2. 토요학교
토요학교는 주말에 학교를 가지 않는 지역 아동들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강좌이다. 제자학교와 문화학교를 진행하고 있으며 제자학교는 필수과목으로 문화학교를 듣기 위해서는 제자학교를 수료해야 한다.
제자학교는 ‘열린다 성경이야기’와 ‘청소년 큐티’가 진행되며 둘 중 하나를 성택해서 들을 수 있다.
문화학교는 뮤지컬 아카데미, 난타 퍼포먼서, 요리 만들기, 커피 아카데미, 농구/배드민턴, 일본어 초급 / 기본반, 영어성경 등이 있으며 한 과목만 선택하여 진행 가능하다. 15주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다.
3. 토요부모학교
2013년부터 새롭게 시작된 토요부모학교는 토요학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참 부모상과 기독교적 자녀 양육에 대한 성경적 대안을 제시한다.
Ⅲ. 문화공연을 통한 전도
1, 뮤지컬
일년에 두 번(5월, 10월) 전문 뮤지컬 극단을 초청하여 교회에서 공연을 진행한다. 지역주민들을 무료로 초청하여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주일 저녁예배시간에 진행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복음을 제시하는 시간을 갖는다.
2. 음악회
한국예술종합대학 성악과 학생들과 여러 지역의 오케스트라 팀을 초청하여 교회에서 지역주민들을 위한 음악회를 진행한다. 역시 주일 저녁예배시간에 진행되기 때문에 짧게 복음을 제시하는 시간을 갖는다.
Ⅳ. 봉사활동 · 동아리를 통한 전도
봉사활동(세브란스병원 신장투석센터, 미혼모센터, 독거노인 및 노숙자 식사제공 등)과 동아리(테니스선교회, 꽃꽂이, 산악회, 축구선교회, 배구선교회, 탁구선교회 등)활동을 통하여 신앙이 없는 사람들과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과의 지속적인 접촉을 통하여 복음을 제시하고 전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