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이란 ?
- 공급자나 유통업체에게 대가를 지불하고 필요한 프로세스를 수행하게 하거나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급받는 것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하는 까닭은 ?
- 기업은 자신이 아웃소싱하는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업체가 자신보다 더 효율적이며 더 나은 품질로 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업이 프로세스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잃을 수 있으므로 신중해야 한다.)
수직통합
1) 전방 통합 : forward integration
- 기업이 물류센터(창고)나 소매점과 같은 유통채널을 더 많이 보유하는 것 = 전방으로 움직이는 것
ex) 자동차를 조립하는 공정이 판매망을 직접 통제하고 서비스 하겠다.
2) 후방 통합 : backward integration
- 기업 인수를 통하여 공급사슬에서 원재료, 부품 및 서비스의 원천쪽(후방)으로 움직이는 것
ex) 엔진같은 주요 부품 생산까지도 우리 회사가 직접 하겠다.
*expend (확장) = less outsourcing <-> shrink (줄어듦) = more outsourcing
< '나이키'의 아웃소싱 사례 > ('JJ의 저장소' 블로그 참고)
나이키는 본사에서 신제품 개발이나 마케팅, 디자인 등의 기능을 수행하지만 제품의 생산 자체는 철저히 아웃소싱을 통해 운영을 한다. 나이키는 한국,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50여 개국에 퍼져 있는 생산 공장에 아웃소싱에 의존함으로써 “공장 없는 제조업”을 실현하고 있다. 나이키는 자신의 브랜드 가치와 유통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에 집중을 하며 생산적인 측면에서의 아웃소싱을 단행하였기 때문에 성공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제품 및 부품의 기술적, 기능적인 부분을 꾸준히 본사에서 개발하고 마케팅이나 광고를 효과적으로 단행함으로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였다. 나이키가 아웃소싱을 성공한 것은 ‘자사를 알고, 경쟁사를 알고, 시장을 알았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한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나이키 브랜드가 찍힌 신발을 보여준 후 소비자들의 ‘willingness to pay’를 조사해보니 나이키 브랜드가 찍히지 않은 신발에 비해 2배 이상의 금액을 지불하겠다고 한 연구가 존재한다. 나이키의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는데 나이키는 이처럼 시장에서의 자신들이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이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방안에 보다 힘쓰기 위해 생산이라는 측면은 다른 공장에 아웃 소싱함으로 자신의 장점을 보다 부각하는 전략이 성공을 한 것이다.
-> 나이키는 자신의 핵심역량을 제외한 다른 부분을 아웃소싱 시킴으로써 핵심분야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고 그에 따라 자사의 장점을 더욱 부각할 수 있었다.
아웃소싱의 장단점
- 장점 1) 전문화된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조달할 수 있다. 2)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3) 정규직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조직을 민첩하고 유연하게 만든다.- 단점 1) 비용 절감으로 인해 품질 저하나 정보 유출의 우려가 존재한다. ->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가능성 O 2)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발생한다.
이렇듯 단순히 아웃소싱을 하고 끝내는 것이 아닌 품질관리나 정보유출 등의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문제 발생 시 강력하게 대응을 할 수 있는 기업구조 구축이 필요합니다. 아웃소싱은 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꽤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그 기업 내에서 만약 부정부패가 발생한다면 오히려 경쟁력 약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을 항상 인지하고 신중하게 아웃소싱을 결정해야 합니다.
첫댓글 잘 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