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화플러그 4개 : 8,000원
점화플러그 배선 4개 : 15,000원
점화플러그 렌치 : 5,000원
카본제거 스프레이 1통 : 10,000원
30,000원 이하면 해결 가능 합니다. 카센터 맡기면 단골이 아닌 경우 6~7만원 정도 입니다.
★ 점화플러그 교환방법
<준비물> |
소켓렌치 , 스파크플러그 소켓 , 신품 스파크플러그 | |
<사전 조치 및 점검사항> |
1. 시동을 끄고 30분후 작업합니다. 2. 엔진의 열기로 인해 화상을 입지않도록 주의 합니다. | | |
|
본네트를 열면 엔진이 보이는데 엔진위의 커버를 벗겨 내야 합니다. |
|
|
|
|
공구를 이용해 커버를 고정하는 볼트를 제거 합니다. |
|
|
|
|
커버를 벗겨낸 사진 입니다. |
|
|
|
|
점화코일에 있는 컨넥터를 탈거 합니다. |
|
|
|
|
탈거한 사진 입니다. |
|
|
|
|
점화코일을 고정하고 있는 볼트 2개를 풉니다. |
|
|
|
|
점화코일과 점화코일에 연결된 스파크플러그케이블을 같이 빼냅니다. |
|
|
|
|
나머지 한개의 점화코일 컨넥터를 탈거하고 점화코일을 고정한 볼트2개를 풀러냅니다. |
|
|
|
|
점화코일과 연결된 스파크플러그 케이블을 같이 빼냅니다. |
|
|
|
|
빼낸 사진 입니다. |
|
|
|
|
공구를 이용해 스파크플러그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빼냅니다. |
|
|
|
|
스파크플러그의 상태를 보고 오일이 묻어있거나 소손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없고 마모만 되어 있다면 신품 스파크플러그로 교체해 줍니다. |
|
|
|
|
스파크플러그를 끼울때는 우선 손으로 조여 줍니다. 안돌아갈때 까지 조여준후 공구를 이용해 꽉 조여 줍니다. 나머지 스파크플러그도 같은방법으로 교환해 준후 조립합니다. |
|
|
★스로틀바디 청소
엔진으로 공급되는 공기의 양을 조절하는 장치로, 스로틀바디와 실내의 악셀레이터 패달과 직접 연결되어 패달조작량 만큼 스로틀바디 내의 밸브가 움직여 엔진의 회전을 제어 합니다. 스로틀 바디는 에어크리너에서 걸러진 공기의 흡입량을 조절하는 밸브로, 밸브의 개폐부분에 분진이 많이 쌓입니다. 약 5000km 주행 이내에 청소를 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는 에어필터, 스로틀밸브, 흡기밸브를 거쳐 연소실에서 연료와 섞여 폭발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 카본이나 기타 찌꺼기로 오염이되면 공기의 흡입이 원활치 않아 불완전연소, 출력부족, 소음, 엔진부조화, 연비저하 등의 원인이 됩니다.
일단, 스로틀바디 아래쪽으로 걸레를 깔으셔야 합니다.
청소액이 독해서 고무나 수지계통에 부품들을 노화시키거든요.(제조업체에서는 이상없다곤 하지만.............^^)
스로틀바디 안쪽으로 황동색이 보이시죠. 악셀과 연결된 밸브입니다. 노란색 원형부분에 악셀레이터 풀리를 잡아당기시거나 풀리랑 연결된 케이블을 누르시면 밸브가 열립니다.
밸브를 열고 안쪽에다 청소액을 분사합니다.
스로트바디에 붙어 있는tps탈거 하시고 서지탱크의 맵센서 탈거하시고 스로틀바디에 붙어 있는 isc탈거 하시고나서 단품별로 스로틀바디 청소제<산소센서 무해용>를 뿌려줍니다. 에어로 절대 불지 마시구요 살살 말리시고 마른 걸래로 닦아주시길 반복 2-3회정도면 센서류는 거의 청소되구요. 청소후에 리셋안하셔두 됩니다. 리셋하시려면 퓨즈는 2개다 탈거 하셔야 되구요 베터리<->단자 탈거 해 놓으셔두 됩니다. 약15분후에 다시 조립하시고 처음에 시동걸지 마시고 키온 후에다시 키 박스에서 키 뽑으시고 그 담에 시동 걸어주심 됩니다.
스로틀바디와 ISC밸브를 분리(드라이버로 분리)하시는데 생각보다 강하게 조여져 있어서 다른분들은 스패너로 분리하셨다네요... 볼트가 위 아래로 있는데 특히 아래쪽의 볼트를 풀으실때 볼트가 엔진룸 밑쪽으로 떨어지지 않게 조심하세요.. 가능하면 한손으로 볼트를 잡아주세요... 떨어지면 낭패!!! ISC에 커넥터가 연결 되어 있는데 세척할때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커넥터는 분리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분리하실때 뾰족한 도구로 "ㄷ"자 모양의 클립을 제거하시고 당기시면 분리 됩니다. 이제 세척액만 뿌리면 되는데 스로틀 바디 입구에 뿌려 주시고 스로틀 바디 위쪽에 와이어가 있습니다. 이 와이어를 당기시면 안의 서지탱크로 밸브가 열리면서 공기가 유입되는데 그안쪽까지 뿌려주시고 분리된 ISC 밸브 연결 부위도 뿌려주세요. 검정색의 오염물질(타르라고 해야하나??) 이 먹물처럼 흘러나옵니다.
ISC 밸브에도 세척액을 뿌려주시고 면봉으로 안쪽을 조심스레 닦아 주세요... 다른분 DIY란을 보았는데 ISC가 민감한 부분이라 세척후 이상이 생겼다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개인적으로 저는 질러보는 스타일이라 앞뒤 안가리고 뿌렸는데 이상은 없더군요... (항의 댓글 방지용.. ㅋㅋ) 마지막으로 마무리는 스로틀바디와 ISC를 충분히 말려주세요... 아참.. 스로틀 바디는 깨끗한 헝겁으로 닦아주시는것 잊지 마시고요. ISC는 헝겁에 탁탁 털어서 말렸습니다.
내용출처 : minardi님의 블로그 및 여기저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