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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34/76 1942년형
1941년 6월부터 시작된 독일의 소련침공 일명 바바롯사 작전으로 일순간에 독일은 소련군 깊은 영내까지 파죽지세로 쳐들어오게 된다.
[T-34/76 1942년형은 어려워진 전시상황에 맞춰 부품을 간략화시킨 타입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소련군은 독일군의 공격목표가 되어버린 전차공장과 생산설비들을 소련영내 깊숙이 이전하기로 합니다.
[1942년형에 이르면 거의 모든 부품은 간략화시켜 한예로 1941년형의 경우 대당 제작단가가 269,500 루블이였으나 1942년형부터는 193,000 루블로 낮아졌다]
그로인해 하르코프 공장은 니즈니타길(Nizhni Tagil) 로 이동하여 다른곳에서 이동해온 공장들과 함께 거대한 전차생산기지를 형성하고 이름도 우랄 전차공장 (공장번호는 변경없이 제 183 공장으로 불림)으로 개칭되었다.
T-34 1942년형은 이 우랄공장기대에서 생산된 타입을 말합니다.
이 타입의 특징은 대부분의 부품들이 간략화 된 것이 특징이며 생산성 향상을 위해 각 부분은 생략되거나 간략화 된 것이 특징 입니다.
[외형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는데 이중 하나가 포탑의 한장의 대형헷치대신 두개의 동그런 헷치로 변화된 것이다]
이런 부품의 간략화는 탑재된 포탑의 포의 경우에서도 잘 볼 수 있는데 1942년형에 탑재된 주포의 경우 1941년형과 같은 F-34 형이였으나 부품의 생략이 이루어져 이전형이 약 861개로 이루어졌는데 반해 1942년형의 경우 614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었다.
[1942년형은 외형적으로 많은 부분이 간략화 되었지만 반대로 생산성면에서는 매우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형태를 하고 있는것이 특징이다]
변속기의 경우에도 포와 마찬가지로 생산공정이 간략화되어 양산에 적합하게 되었습니다.
포탑 또한 1941년형과 큰 변화가 없었으나 차체의 경우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1942년형의 경우 포탑은 헷치가 한장에서 두개로 나뉜것외에 큰 차이는 없지만 차체는 많은 부분에 변경이 가해졌다]
우선 차체 전면부의 조종수 헤치는 형태가 단순화 되었으며 페리스코프도 신형으로 앞부분에 2기 장비되었습니다.
또한 토잉바의 길이 역시 실용성이 높은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기관실 상부에 인접한 양측면의 그릴의 격자형태도 변경되었으며 차체ㅜ부의 변속장치 점검창의 형태도 이전의 사각형에서 원형으로 변경되게 됩니다.
또한 1941년형까지 차체 끝부분이 곡면형태를 이루면서 접합된데 반해 1942년형부터는 단순히 상하장갑판이 예각형태로 결합되었다.
차체 후부측면에 설치된 공구상자는 이 형식에 이르러 페지되었고 차체전부의 전조등도 좌우 2개에서 좌측 1개로 감소되었습니다.
궤도는 실글핀, 싱글 가이드 로 형식자체는 변화가 없지만 각각의 궤도 표면에 격자형의 미끄럼방지 패턴이 있어 초기형과는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1942년형은 일종의 전시용기체로 보면 딱 맞다. 하지만 부품의 이런 간략화는 반대로 생산성 향상 이라는 장점을 가져왔다 ]
궤도의 고정도 그때까지의 분할핀 방식을 페지하고 차체측면으로부터 때려녛는 방식으로 바뀌었으며 기동륜 바로 앞부분에 용접되어 있는 가이드판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궤도의 위치가 접히는 독특한 기구가 도입되었습니다.
이런 일련의 개량의 결과 생산성은 대폭 높아지고 이로인해 생산비용 역시 대폭 절감되게 됩니다.
한예로 1941년형의 경우 대당 제작단가가 269,500 루블이였으나 1942년형부터는 193,000 루블로 낮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1942년형은 전시생산형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3-1). 스탈린그라드 트랙터 공장제 1942년형
전시동안 거의 모든 전차공장이 전시소개령에 의해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던중 최후까지 이동하지 않고 전차를 생산한 곳이 바로 스탈린그라드 트랙터 공장입니다.
[1942년형 역시 수많은 공장에서 생산되었는데 이중 스탈린그라드 공장에서 생산된 타입은 독특한 외형으로 인기가 많은 타입이다. 이는 특히 레닌그라드 수비를 위해 현지에서 개조되어 증가장갑이 장착되기도 하였다]
이는 다른 공장들이 이동중이라 전차생산이 불가능하게 되자 전장에서의 전차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이공장은 계속해서 전차를 생산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시에 생산과 동시에 이 공장 전차 역시 간략화과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우선 기관실의 형태는 매우 이른 시기부터 격자형으로 바뀌었고 또 전시의 극심한 고주자원의 부족으로 1941년 10월부터 고무림 부분이 있었던 유도륜과 보기륜이 완전히 철제로 바뀌게 됩니다.
궤도 역시 앞서 이야기한대로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신형으로 바뀌었으며 토잉바 길이도 신형으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1942년부터 생산된 차량의 대다수에는 신형 조종수 헤치가 설치되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개조는 모두 모로조프 기사가 통솔하는 설계팀에 의해 이루어졌지만 개중에는 스탈린그라드 트랙터 공장만의 특유의 형태도 존재하게 되는데
우선 신형 용접포탑으로 포탑젼면부의 방어력 증대를 위해 포방패를 포함한 포탑 전면 하부에 급격한 경사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포탑과 거의 같은 시기에 신형포방패 기부와 PT-4-7 과는 다르게 생긴 간략화된 장전수용 페리스코프도 채용되게 됩니다. 이것들은 다른 공장에서 생산된 T-34 에서는 볼수 없는 장비품중 하나로 이를 구분하는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스탈린그라드 트랙터 공장에서는 용접형포탑을 1942년형부터 생산하였고 꽤 많은수가 이 포탑을 장착한것으로 사진상으로 보이는것으로 보아 어려운 전시체계에서도 꽤 많은수가 생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포탑은 생각만큼 경사장갑의 효과도 우수하지 못했도 생산공정이 복잡하여 다른 공장에서는 이 포탑에 생산되지 않았습니다.
스탈린그라드 트랙터 공장제의 T-34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는 증가장갑을 부착한 타입이 등장한다는 점으로 정확하게는 스탈린그라드 트랙터 공장제 T-34를 레닌그라드에서 개수한 차량들 입니다.
레닌그라드에 위치한 제 27공장에서서는 도시방어를 위해 운송되어온 T-34의 방어력을 높이기 위해 토팝과 측면 그리고 차체 전면부에 20밀리 두께의 보조장갑판을 용접하여 마치 철갑을 두른드한 독특한 외형의 T-34 를 생산해내었는데 이 개조의 베이스가 되는 전차들은 대부분 스탈린그라드 트랙터 공장에서 생산된 전차였습니다.
[견인로프의 형태를 보면 뒤로 갈수록 형태가 단순해짐을 알수 있다]
이 개조 전차들은 주로 레닌그라드 전선에 주로 투입되었습니다.
스탈린그라드 트랙터 공장은 이 공장이 전장으로 변하기 될때까지 총 3,600 대의 T-34 를 생산하였으며 채 도장도 마치지 못한 T -34가 공장에서 굴러나와 바로 전선에 투입된 일화는 전설과 같은 이야기중 하나 입니다.
(3-2) 112공장제 1942년형
T-34/76 1942년형 112공장형은 코르키시의 그라스노야 소르모프 공장 (제112공장) 에서 생산된 타입을 말합니다.
[1942년형 역시 여러공장에서 조금씩 다른형태로 생산되었는데 이중 코르키시의 그라스노야 소르모프 공장 (제112공장) 에서 생산된 타입은 주조제 포탑이 장착된것이 특징입니다.]
이 공장에서는 1941년 7월부터 T-34의 생산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독소전의 발발로 생산시기가 늦어져 실제로는 같은해 11월이 되어서야 생산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 공장에서 생산된 타입은 주조제 포탑을 장비한 T-34 1942년형이 만들어졋습니다.
이 공장에서 제작된 포탑의 형상은 스탈린그라드 트랙터 공장제와 비슷하였지만 전차장용 페0리스코프가 신형 PTK-5 형으로 교체된 것이 틀립니다.
[1942년형부터 본격적으로 장착되기 시작한 PTK-5 형 페리스코프]
또한 전방 기관총에도 소형방패가 부착되었고 포탑기부를 감싸는듯하게 차체상부의 전면과 도탄판이 용접된 것이 틀립니다.
자체 각부에는 보병탑승용의 손잡이가 부착되었고 사각형 또는 원통형의 보조연료탱크도 장비되었습니다. 또한 일부의 차량에는 차체전면에 증가장갑판을 장착하기도 하였지만 이는 공장에서 설치된것인지 아님 현지전장에서 추가된것인지 불분명합니다.
이 타입은 각 공장형을 합해 총 12,553대가 생산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T-34/76 1943년형
이 타입은 85밀리 포장착을 위한 신형 포탑을 장착한 타입으로 시기적으로 1942년후기부터 1943년 사이에 등장한 과도기적 모델 입니다.
[T-43(오른쪽)과 T-34 1943년형 이는 본격적으로 3인용의 대형포탑이 장착된 타입이
다]
1942년 4월 필란드군은 카레리아 전선에서 신형포탑을 장착한 T-34를 노획하게 되는데 이는 기존의 T-34와 구분되는 대형의 포탑을 장착한 타입으로 훨씬 높은 육면체의 주조포탑으로 전차승무뭔의 거주성을 크게 높인 타입이였습니다.
이 타입은 같은해 7월 독일군도 전장에서 새로운 포탑을 장착한 T-34 를 보고하기 시작하였으며 이전까지 봐왔던 사다리꼴 형태의 대형1매씩 포탑상면헤치는 페지되고 전차장석과 장전수석 용으로 각각 한매씩 원형의 소형햇치가 신설된 것이 특징입니다. (enrioen 헷치를 열경우 독특한 형태를 하기 때문에 이로인해 독일균으로부터 미키마우스 라는 별명으로도 더 유명하다) 또한 포탑의 벤틸래이터도 대형으로 교체되어 포발사시 발생되는 가스를 효과적으로 배출하게 되었다.
[1943년형은 대형화된 포탑이 장착된 타입으로 두개의 동그란 헷치로 '미키마우스' 란 별명으로 더 유명했다]
페리스코프는 장전수용은 페지되고 전차장용만 장착되었는데 생산초기에는 pk-4-7형이였고 후기형부터는 더욱간략화된 ptk-5 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조준경 역시 간략화된 PTK-5 형으로 변경된다]
포탑측면에 설치되었던 외부감시창은 42년형까지는 비교적 큰 타입이였으나 1943년형부터는 방어력 향상을 위해 슬릿형의 소형으로 교체되었고 그밑에 설치되었던 피스톨포트는 페지되었습니다.
주포는 1942년형과 동일한 42구경 76.2 밀리 타입의 F-34형 이였지만 대형포탑에 내부배열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탑재탄수는 77발에서 100발로 증가하였습니다.
[1943년형에 이르면 대형화된 포탑덕에 외형적으로 구분이 쉽게되었고 전투력면에서도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는 이어 등장할 T-34/85형으로 가는 과도기적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자체는 1942년형에 비해 별차이는 없었지만 내부적으로는 신형 공지청청기가 설치되었으며 변속장치의 개선이 이루어져 더욱 신뢰성이 좋아졌습니다.
또한 이타입부터는 외부에 추가연료탱크를 장착한 타입이 많이 보이게 됩니다.
이 타입은 우랄전차공장 (제183공장) 에서 대부분이 생산되었지만 생산시기별로 포탑하부형태가 다른 여러가지 타입이 존재합니다.
[1943년형은 여러가지 타입의 포탑이 존재한다. 윗 일러스트는 그 형태를 잘 설명하고 있다]
또한 생산대수는 그리 많치 않치만 1943년형을 생산한 다른 공장으로는 레닌그라드공장보다 훨씬 동쪽에 있었던 체리야빈스크로 이동했던 키로프스키 공장(제100공장)에서 생산된 타입이 있습니다.
이 공장에서 생산된 1943년타입은 포탑상면과 측면이 일체주조로 만들어졌으며 그 외관이 곡선을 이루었기 때문에 쉽게 구분이 됩니다.
또한 이 공장에서 생산된 포탑에는 측면의 슬릿 외부감시창 밑부분의 피스톨포트가 페지되지 않았습니다.
1943년이 되면서 T-34 전차에는 독일군의 3호와 4호전차의 큐폴라를 본따 비슷한 형태의 큐폴라가 장착되기 시작하며 장전수석의 페리스코프도 부활합니다.
또한 183공장에서 생산된 1943년에도 포탑측면의 피스톨포트가 부활되기도 합니다.
새롭게 신설된 큐롤라 주변에는 슬릿형태의 관측창이 설치되었고 상면에는 mk-4형 페리스코프가 설치되어 이전형보다 양호한 전주시계 확보가 가능하였습니다.
[생산년도에 따른 페리스코프의 형태변화를 잘 보여주는 일러스트]
T-34/76 1943년형은 1944년 봄까지 183공장에서 계속되었고 이 차량들은 대전말기 베를린 전투에도 참전하게 됩니다.
참고싸이트 및 실기체 자료출처
하비보스 홈페이지 (http://www.hobbyboss.com/)
위키대백과 사전 영문판
http://en.wikipedia.org/wiki/T-34
http://ja.wikipedia.org/wiki/T-34
유용원의 군사세계(http://bemil.chosun.com/)
비겐님의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2227.html?p=1&t=3)
심심한뽀송이님 의 블로그
( http://podor.egloos.com/1337698)
출처:[전차의 역사] T-34 전차 각 형식 식별 포인트
출처 http://podor.egloos.com/1337698 (심심한 뽀송이)
http://www.wwiivehicles.com/ussr/tanks-medium/t-34.asp
http://www.battlefield.ru/content/view/80/43/lang,en/
http://www.wargaming.net/tanks/MODELS/t3476.htm
참고서적
세계의 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98 전차연감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8.5.1)
세계의 전차 1946~2000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
컴뱃암즈 21~23호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8년 6,7,8 월호 특집기사중)
ㅇ 한상철, 한기상, CD 롬 : 세계 각국 전차 소개, 현대정공 기술연구소, 1999
ㅇ 유승식, 21세기의 주력병기, (주)군사정보, 1998, pp206~207
* Wrighten By Mirageknight (2009.11.2 ver 1.0) *
(본 게시물의 권리는 미라지콤프(www.compmania.co.kr) 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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