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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요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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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9.23. 교육과정정책과>
□ 추진 배경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은 문․이과 칸막이 없는 학교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 교육을 근본적으로 개혁하려는 것임 |
○ 많이 아는 교육에서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으로 교육 패러다임 변화
○ 관행적 문·이과 구분 및 수능과목 중심의 지식 편식 현상의 개선
□ 그간의 추진 경과
○ 교육분야 전문가로 ‘국가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위원장: 이대 김경자)를 구성(’14.2.~)하여 총론 주요사항 연구 및 개정 총괄
○ 사회각계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국가교육과정 정책자문위원회’(‘14.1~)및 ‘국가교육과정 개정자문위원회’(‘14.8.~)를 구성·운영
○ 교육 현장과 소통을 위해 현장교원 및 학계 중심의 ‘교육과정 포럼‘을 개최(‘14.6.~) 및 시도별 전문직·핵심교원 대상 의견수렴(‘14.8.~,1,200여 명)
○ 개정연구위원회 주관의 공청회를 개최(’14.9.12) 및 교육계의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심의회’ 개최 (학교급별委 9.16, 운영委 9.18)
□ 향후 일정
○ 주요사항 발표 : 9.24, 10:30 차관
○ 교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정책연구 : ’14.10~
* 현행 개정연구위원회 등을 개편, ‘(가칭)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위원회’ 설치·운영하여 총론 주요사항에서
정한 방향이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
○ 새 교육과정(총론·각론) 고시 : ’15.9.(예정)
○ 대입 및 교원 등 후속조치에 관한 연구 : ’14년 하반기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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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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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추구하는 인간상 및 현행 교육과정과 관계
○ 새 교육과정은 현행 교육과정(‘2009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자주인·창의인·문화인·세계인)을 기초로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제시
○ 창의융합형 인재 :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 |
○ 현행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함
* 학년군(群) 제도와 집중 이수제의 유연한 적용,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율적 운영방안 등 검토
2. 개정의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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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개정방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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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 소양을 함양 ○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과정을 개발 ○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의 함양이 가능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육정책 전반을 종합적으로 개선 |
□ 인문·사회적 소양 함양과 인성교육 강화
○ 예술·체육 교육 활성화를 통한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연극교육 및
예술 동아리 활성화, 뮤지컬 등 활동 중심 예술교육 확대를 추진
○ 한자 교육 활성화를 위해 초·중·고 학교급별로 적정한 한자 수를 제시하고
교과서에 한자 병기(倂記)의 확대 검토
○ 고교 ‘통합사회’ 신설로 사회현상에 대한 통합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개선
□ 과학기술에 대한 소양을 함양
○ 고교에 ‘통합과학’ 과목을 신설하여 자연현상에 대한 통합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고, 고교 과학교과의 이수단위 조정 등 과학교육을 강화
○ 소프트웨어(SW) 교육 강화를 위해 초·중학교에서 SW 관련 사항을 필수로 이수하는
교육과정을 개발
□ 안전의식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안전 교과 또는 단원 신설
□ 고교 교과(군)별 필수이수 단위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10단위, 한국사 6단위
- 과학은 12 단위
□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수능 및 대입 제도 도입 검토
- 수능 3년 예고제에 따라 2017년 까지 2021학년도 수능 제도 확정
3. 초·중·고 학교급별 개정의 중점
□ (초등) 유아 교육과정(누리과정)과 연계를 강화하고, 수업시수를 주당 1시간
늘려 확보된 시수는 ‘안전 생활’ 교과 등으로 운영
□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운영 근거를 마련하고, 자유학기제의 취지가 모든
과정에 반영될 수 있게 학습내용을 적정화하고 체험활동 강화
□ (고등학교) 모든 학생이 배워야 할 필수내용으로 ‘공통과목’을 구성하여
기초소양을 함양할 수 있게 하되 내용과 수준을 적정화
○ 학생이 적성과 진로에 따라 맞춤형으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선택과목으로
‘일반선택’과 ‘진로선택’ 개설
* 공통과목은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으로 하되, 사회/과학은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개발
○ 기초교과(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의 이수단위를 교과 총이수단위의 50%를 넘지 않게
하고, 특성화 고 교육과정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와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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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개정 주요사항의 신․구 대비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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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주요 내용 | ||||
2009 개정 |
2015 개정 | ||||
교육과정 개정 방향 |
○ 학생의 지나친 학습 부담을 감축하고, 학습 흥미를 유발 ○ 전인적 성장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강화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조정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 혁신 ○ 학교 자율 교육과정 편성·운영권 확대 ○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대학수학능력시험 제도의 근본적 개혁 유도 ○ 초중고별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운성 |
○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기반 마련 ○ 모든 학생이 인문․사회 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 ○ 학습량 감축 및 재미있는 교과서 개발을 통한 역량함양 교육 구현 ○ 교육과정과 수능 및 대입 제도의 연계, 교원 연수 등 교육 전반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정 | |||
총 론 |
공 통 사 항 |
①인문학적 소양 함양 |
○ 심화선택 ‘연극’ |
○ 교과별 인문 소양 함양 교육 강화 * ‘연극’ 교육 활성화 * 한자 교육 강화 | |
②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
○ (초) 교과(실과)에 ICT 활용 교육 단원 포함 ○ (중) 선택교과 ‘정보’ ○ (고) 심화선택 ‘정보’ |
○ (초) 교과(실과) 내용을 SW 기초 소양교육 ○ (중) 과학/기술․가정/정보 교과 신설 ○ (고) 심화선택 ‘정보’ 과목을 일반 선택 과목으로 전환하고 SW 중심으로 내용 개편 | |||
③안전교육 강화 |
○ 교과 및 창체에 안전 내용 포함
|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안전교과 또는 단원 신설 (초1~2)「안전 생활」교과 신설 (68시간) (초3~고3) 관련 교과에 단원 신설 | |||
④창의적 체험 활동 개선 |
○ 자율, 진로, 봉사, 동아리활동의 하위 영역 |
○ 하위 영역의 현장 적합성 등 종합적 검토 ○ (중)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운영 방안 개선 검토 | |||
⑤범교과학습 주제 개선 |
○ 39개의 범교과 학습 주제를 제시하고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통합적으로 교육 |
○ ‘범교과 학습 주제’ 개선 방안 교과 수업을 통해 학습 가능한 주제는 해당 교과에 반영, 그 외 주제를 범주화하여 15개 내외로 감축 | |||
⑥NCS 직업 교육 과정 연계 |
신설 |
○ 인간상 등에 반영 | |||
총 론 |
고등학교 |
○공통과목 신설 및 이수단위 |
신설 |
○ 공통 및 선택과목으로 구성 ○ 선택과목은 일반선택과 진로선택으로 구분
| |
○국·수·영 비중 적정화 |
교과 총 이수단위의 50%를 초과할 수 없음 |
○ 기초 교과(국․수․영․한국사) 이수 단위 제한 규정(50%) 유지 | |||
○특목고 과목 |
보통교과 심화과목으로 편성 |
○ 보통교과에서 분리하여 전문 교과로 제시 | |||
○특성화고 교육과정 |
○ 특성화고 전문 교과로 제시 |
○ 총론(보통교과)과 NCS 교과의 연계 | |||
중학교 |
○자유학기제 편제 방안 |
신설 |
○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에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운영 지침 제시 | ||
초등학교 |
○초1,2 수업 시수 증배 |
신설 |
○ 주당 1시간 증배, ‘안전 생활’ 교과 신설 강사 투입 등 조치 필요 | ||
○누리과정연계강화 |
신설 |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연계 강화 | |||
교과교육과정 개정 방향 |
개선 |
○ 총론과 교과교육과정의 유기적 연계 강화 | |||
개선 |
○ 교과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제시 * 핵심원리 중심의 학습량 적정화 * 핵심역량을 반영 | ||||
지 원 체 제 |
교과서 |
개선 |
○ 흥미롭고 재미있는 질 높은 교과서 개발 | ||
수능 및 대입 제도 교원 |
개선 |
○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수능 및 대입 제도 도입 검토
○ 교원 양성 기관 질 제고, 교원 연수 확대 |
붙임 1 |
|
초․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안) |
1) 초등학교
구 분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교 과 (군) |
국어 |
|
408 |
408 | ||||||||
사회/도덕 |
272 |
272 | ||||||||||
수학 |
272 |
272 | ||||||||||
과학/실과 |
204 |
340 | ||||||||||
체육 |
204 |
204 | ||||||||||
예술(음악/미술) |
272 |
272 | ||||||||||
영어 |
136 |
204 | ||||||||||
창의적 체험활동 |
272 |
204 |
204 | |||||||||
학년(군)별 총 수업시간 수 |
1,680 →1,748 |
1,972 |
2,176 |
2) 중학교
구 분 |
1~3학년 | |
교 과 (군) |
국어 |
442 |
사회(역사 포함)/도덕 |
510 | |
수학 |
374 | |
과학/기술·가정/정보 |
646 → 680 | |
체육 |
272 | |
예술(음악/미술) |
272 | |
영어 |
340 | |
선택 |
204 → 170 | |
창의적 체험활동 |
306 | |
총 수업시간 수 |
3,366 | |
※ 선택교과의 정보 과목을 SW 중심으로 개편하고 ‘과학/기술·가정/정보’ 교과군에 필수과목으로 포함(34시간) ※ 선택교과군의 시간배당기준 170시간은 감축할 수 없음
|
붙임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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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단위 배당 기준(안) |
현행 |
|
개정안 | |||||
교과영역 |
교과(군) |
필수이수단위 |
교과영역 |
교과(군) |
필수이수단위 |
공통 과목(단위) | |
기초 |
국어 |
10 |
기초 |
국어 |
10 |
국어(8) | |
수학 |
10 |
수학(8) | |||||
수학 |
10 | ||||||
영어 |
10 |
영어(8) | |||||
영어 |
10 | ||||||
한국사 |
6 |
한국사(6) | |||||
탐구 |
사회 (역사/도덕 포함) |
10 |
탐구 |
사회 (역사/도덕 포함) |
10 |
통합사회(8) | |
과학 |
10 |
과학 |
12 |
통합과학(8) 과학탐구실험(2) | |||
체육 예술 |
체육 |
10 |
체육 예술 |
체육 |
10 |
| |
예술(음악/미술) |
10 |
예술(음악/미술) |
10 |
| |||
생활 교양 |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
16 |
생활 교양 |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
16 |
| |
소계 |
86 |
소계 |
94 |
| |||
학교자율과정 |
94 |
학교자율과정 |
86 |
| |||
창의적 체험활동 |
24 (408시간) |
창의적 체험활동 |
24 (408시간) |
| |||
총 이수단위 |
204 |
총 이수단위 |
204 |
|
※ 교과영역을 폐지하거나 영역 명을 변경하자는 안을 검토하였으나, 학교 현장의 안정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유지하기로 함
붙임 3 |
|
고등학교 교과목 구성(안) |
○ 보통 교과 (※ 향후 논의를 통해 과목명 등 조정 가능)
교과 영역 |
교과(군) |
공통 과목 |
선택 과목 | |||
일반 선택 |
진로 선택 | |||||
기초 |
국어 |
국어 |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
실용국어, 심화국어, 고전읽기 | ||
수학 |
수학 |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
실용수학, 기하, 경제수학, 수학과제 탐구 | |||
영어 |
영어 |
영어Ⅰ, 영어Ⅱ, 영어회화, 영어독해와 작문 |
실용영어, 영어권 문화, 영미문학읽기 진로영어 | |||
한국사 |
한국사 |
|
| |||
탐구 |
사회(역사/도덕 포함) |
통합사회 |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
고전과 윤리,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 ||
과학 |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 |||
체육 예술 |
체육 |
|
체육, 운동과 건강 |
스포츠 생활, 체육탐구 | ||
예술 (음악/미술) |
|
음악, 미술, 연극 |
합창․합주, 음악감상과 비평, 미술창작, 미술감상과 비평 | |||
생활 교양 |
기술·가정 |
|
기술・가정, 정보 |
농업생명과학, 공학일반, 경영일반, 해양과학, 가정과학, 지식재산일반 | ||
제2외국어 |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
독일어Ⅱ 프랑스어Ⅱ 스페인어Ⅱ 중국어Ⅱ |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 |
한문 |
|
한문Ⅰ |
한문Ⅱ | |||
교양 |
|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경제, 논술 |
|
○ 전문 교과Ⅰ (※ 향후 논의를 통해 과목명 등 조정 가능)
교과(군) |
과목 | |||
과학계열 |
심화수학I |
심화수학II |
고급수학I |
고급수학II |
고급물리학 |
고급화학 |
고급생명과학 |
고급지구과학 | |
물리학실험 |
화학실험 |
생명과학실험 |
지구과학실험 | |
정보과학 |
융합과학탐구 |
과학과제연구 |
생태와 환경 | |
체육계열 |
스포츠 개론 |
체육과 진로 탐구 |
육상 운동 |
체조 운동 |
수상 운동 |
개인 및 대인 운동 |
단체 운동 |
체력 운동 | |
스포츠경기 기술 |
스포츠경기 체력 |
코칭론 |
스포츠경영․행정 | |
체육 전공 실기 |
전공 지도 실습 |
|
| |
예술계열 |
음악이론 |
음악사 |
시창․청음 |
음악전공실기 |
합창 |
합주 |
공연실습 |
| |
평면조형 |
입체조형 |
디자인‧공예 |
영상미술 | |
미술사 |
드로잉 |
미술전공실기 |
미술이론 | |
무용의 이해 |
기초 한국 무용 |
기초 발레 |
기초 현대 무용 | |
무용 전공 실기 |
무용 음악 |
무용 감상과 비평 |
안무 | |
문학 개론 |
문장론 |
고전 문학 감상 |
현대 문학 감상 | |
시 창작 입문 |
소설 창작 입문 |
문예 창작 전공 실기 |
희곡 창작 입문 | |
매체와 문학 |
|
|
| |
연극의 이해 |
무대 기술 |
연극 감상과 비평 |
영화의 이해 | |
연기 |
연극 제작 실습 |
영화 제작 실습 |
영화 감상과 비평 | |
영화 창작과 표현 |
영화기술 |
|
| |
사진의 이해 |
기초 촬영 |
사진 편집 |
디지털 사진 촬영 | |
중급 촬영 |
암실 실기 |
디지털 사진 표현 기법 |
사진 감상과 비평 | |
심화 영어Ⅰ |
심화 영어 Ⅱ |
심화 영어 회화Ⅰ |
심화 영어 회화Ⅱ | |
외국어계열 | ||||
심화 영어 독해Ⅰ |
심화 영어 독해 Ⅱ |
심화 영어 작문Ⅰ |
심화 영어 작문 Ⅱ | |
독일어 회화Ⅰ |
독일어 회화Ⅱ |
독일어 독해Ⅰ |
독일어 독해Ⅱ | |
독일어 작문 |
독일어권 문화 |
|
| |
프랑스어 회화Ⅰ |
프랑스어 회화Ⅱ |
프랑스어 독해Ⅰ |
프랑스어 독해Ⅱ | |
프랑스어 작문 |
프랑스어권 문화 |
|
| |
스페인어 회화Ⅰ |
스페인어 회화Ⅱ |
스페인어 독해Ⅰ |
스페인어 독해Ⅱ | |
스페인어 작문 |
스페인어권 문화 |
|
| |
중국어 회화Ⅰ |
중국어 회화Ⅱ |
중국어 독해Ⅰ |
중국어 독해Ⅱ | |
중국어 작문 |
중국 문화 |
|
| |
일본어 회화Ⅰ |
일본어 회화Ⅱ |
일본어 독해Ⅰ |
일본어 독해Ⅱ | |
일본어 작문 |
일본어 문화 |
|
| |
러시아어 회화Ⅰ |
러시아어 회화Ⅱ |
러시아어 독해Ⅰ |
러시아어 독해Ⅱ | |
러시아어 작문 |
러시아어 문화 |
|
| |
아랍어 회화Ⅰ |
아랍어 회화Ⅱ |
아랍어 독해Ⅰ |
아랍어 독해Ⅱ | |
아랍어 작문 |
아랍어 문화 |
|
| |
베트남어 회화Ⅰ |
베트남어 회화Ⅱ |
베트남어 독해Ⅰ |
베트남어 독해Ⅱ | |
베트남어 작문 |
베트남 문화 |
|
| |
국제계열 |
국제 정치 |
국제 경제 |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
세계 문제 |
비교 문화 |
사회과학 방법론 |
한국의 사회와 문화 |
국제법 | |
지역 이해 |
인류의 미래 사회 |
사회과제연구 |
|
○ 전문교과Ⅱ(특성화고 및 산업수요 맞춤형고 ‘전문교과’): NCS 기반 직업 교육과정에 따름
첫댓글 과학계 학술단체 대부분이 어제 발표한 교육과정에 대해 반대하는 편인데 수학관련단체는 조용한 것 같습니다. 무식한건지. 관심이 없는 건지. 불만이 없어 조용한 건지. 당최 알 수가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