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디젤동차 키하110계 0/100번대(모리오카차량센터 소속)
1. 제원
데뷔 - 1991년
길이/폭/높이 - 20500 / 2928 / 3995
편성 - 기본 1량편성 / 중련가능 / 양운전대 차량(키하110형)
기본 2량편성 / 중련가능 / 편운전대 차량(키하111-112형)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DMF13HZA엔진 420ps/2000rpm(1기)(니이가타엔진 / 0번대)
DMF14HZA엔진 420ps/2000rpm(1기)(커민스엔진 / 100번대)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T211rz(변속 1단/직결 1단) - 0번대
액체식 변속기 DW14A/B(변속1단/직결2단) - 100번대
대차 -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대차 DT58 / TR242
브레이크방식 - 응하중장치 탑재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C-76(상용/비상/직통예비/내설/억속) / 컨버터 브레이크 / 리타더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N
키하110계 0번대는 급행열차용으로 제조한 키하110계로, 1990년부터 제조가 시작되었다. 파이프식의 스커트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다른 100번대와 200번대와 구분이 바로 가능하며, 실내는 리클라이닝 시트로 구성되어 있다. 당초 키하110형 5량, 111형/112형 3편성 6량이 모두 모리오카차량센터 소속으로 도호쿠/카마이시/야마다선 급행 <리쿠츄> 등에 사용되었다. 2002년 리쿠츄 폐지 이후에는 쾌속 하마유리 또는 보통열차로 사용되었다. 이후 키하110형 1,2,4,5는 코고타로 전속되어 쾌속 미나미산리쿠 등에 사용되었으나 키하111-2과 키하112-2의 700번대 개조 이후로 다시 코고타에 있던 0번대가 모리오카로 되돌아왔다. 2021년 3월에는 다시 키하111-3과 112-3이 코고타로 소속을 옮겼다.
키하110계 100번대 중 일부는 모리오카차량센터에 배치되어 야마다선, 하나와선 등의 보통열차에 사용되고 있다. 쾌속 하마유리의 자유석에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며, 일부 오우본선 타카노스~오오다테 구간의 운용도 담당하고 있다.
2. 운행노선
0번대(리클라이닝 시트 탑재)
JR쾌속 하마유리
JR카마이시선 보통 카마이시~미야코 구간
JR도호쿠본선 하나마키~모리오카 구간
JR야마다선 보통
100번대(크로스시트 탑재)
JR야마다선 보통
JR하나와선 보통
JR오우본선(오오다테~타카노스)
3. 차량기지 / 편성표
<미야코/카마이시 모리오카> | | | |
편성 | 키하 | | | |
110 | | | |
| 420ps*1 | | | |
| cMTc | | | |
| 리클라 | | | |
이닝시트 | | | |
TOILET | | | |
| 1 | 900125 | 니이가타 | |
| 2 | 900228 | 니이가타 | |
| 3 | 900228 | 후지중공 | |
| 4 | 910308 | 니이가타 | |
| 5 | 910308 | 니이가타 | |
<미야코/카마이시 모리오카> | | | |
편성 | 키하 | | | |
110 | | | |
| 420ps*1 | | | |
| cMTc | | | |
| TOILET | | | |
ONEMAN | | | |
| 118 | 910819 | 니이가타 | |
| 122 | 910826 | 니이가타 | |
| 128 | 910925 | 후지중공 | |
| 129 | 911225 | 니이가타 | |
| 130 | 911225 | 니이가타 | |
| 131 | 911225 | 니이가타 | |
| 133 | 920121 | 니이가타 | |
| 134 | 920121 | 니이가타 | |
| 136 | 920121 | 니이가타 | |
| 137 | 920121 | 니이가타 | |
| 138 | 920131 | 니이가타 | |
| 139 | 920131 | 니이가타 | |
<미야코/카마이시 모리오카> | | |
편성 | 키하 | 키하 | | |
111 | 112 | | |
| cMT | TMc | | |
| 420ps*1 | 420ps*1 | | |
| 리클라 | 리클라 | | |
이닝시트 | 이닝시트 | | |
TOILET | | | |
| 1 | 1 | 910330 | 후지중공 |
| | | | |
<미야코/카마이시 모리오카> | | |
편성 | 키하 | 키하 | | |
111 | 112 | | |
| cMT | TMc | | |
| 420ps*1 | 420ps*1 | | |
| TOILET | | | |
ONEMAN | ONEMAN | | |
| 112 | 112 | 920215 | 니이가타 |
| 114 | 114 | 920222 | 니이가타 |
| 115 | 115 | 920222 | 니이가타 |
| 116 | 116 | 920222 | 니이가타 |
| 117 | 117 | 920227 | 니이가타 |
| 118 | 118 | 920227 | 니이가타 |
| 119 | 119 | 920227 | 니이가타 |
| 120 | 120 | 920227 | 니이가타 |
| 121 | 121 | 920227 | 니이가타 |
| 152 | 152 | 940927 | 니이가타 |
JR동일본 모리오카차량센터 소속.
키하110형 0번대(1량편성/리클라이닝시트) 5량
키하111-112형 0번대(2량편성/리클라이닝시트) 1편성 2량
키하110형 100번대(1량편성/크로스시트) 12량
키하111-112형 100번대(2량편성/크로스시트) 10편성 20량. 총 39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