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철 모오카선이 폐선된 후 제3섹터로 전환하여 생긴 모오카철도주식회사가 운영하는 철도노선이 바로 모오카철도 모오카선이다. 이바라키현의 시모다테에서 토치기현의 모테기까지 연결하는 철도이며, 1시간에 1번 꼴의 1인승무 운행 디젤기동차가 선내 반복 운전되며, 모오카~시모다테, 모오카~모테기 구간의 구간열차도 존재한다.
보통열차의 경우 제3섹터 전환개업시 도입한 모오카63형이 11량 운행되었으나 2003년에 신형차량인 모오카14형이 도입되었다. 모오카철도 차량의 번호는 도입연도를 의미한다. 모오카63형은 쇼와 63년, 즉 1988년 도입, 모오카14형은 헤이세이 14년, 즉 2002년 도입이 된다.
예전에는 JR노선으로부터의 임시열차도 설정되어 JR동일본 쓰이군선영업소 소속의 키하40계와 니이츠운수구에 배치된 키하58계 등이 임시열차로 운행된 적도 있었다. 임시열차로 SL모오카호가 휴일을 중심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증기기관차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여 본사 건물이 증기기관차의 형상을 본땄을 정도이다.
2, 역사
1912/04/01 - 모오카경편선 시모다테~모오카 구간 개업.
1913/07/11 - 모오카~나나이 구간 개업.
1920/12/15 - 나나이~모테기 구간 개업, 전 구간 개통.
1922/09/02 - 경편철도법이 폐지되어 모오카선으로 개칭.
1984/09/11 - 국철 제2차 폐지대상 특정지방교통선으로 지정, 폐지 승인
1987/04/01 - 국철 분할 민영화로 JR동일본으로 이관됨
1988/04/11 - JR모오카선 폐지, 모오카철도 모오카선 개업.
1994/03/27 - SL모오카 운전 개시.
2011/10/14 - 선 내의 2개 교량이 토목유산으로 인정됨.
3. 운행 형태
1인승무의 보통열차가 매시간 1편 운전되고 있다. 시모다테~모테기 구간의 전 구간 운전이 기본이나, 시모다테~모오카, 모오카~모테기 구간의 구간열차도 운전되고 있다. 토/일/공휴일을 중심으로 증기기관차 C12 66이나 C11 325로 운행되는 SL모오카가 1왕복 운전되고 있다. JR동일본으로부터 시험차를 빌려 1년에 1회 정도 궤도검측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는 키야E193형 East i-D가 검측에 참여하고 있다.
4. 운용 차량
모오카14형 디젤기동차 - 1/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오하50형/오하후50형 객차 - SL모오카의 객차로 운용. 3량편성.

C11 325 증기기관차 - SL모오카의 견인 증기기관차로 사용.

C12 66 증기기관차 - SL모오카의 견인 증기기관차로 사용.

DE10 1535 디젤기관차 - SL모오카의 보조 디젤기관차로 사용.

5. 역 일람
km정표 | 역번호 | 역 이름 | 한자명 | 1일정차회수(정규) | 행정구역 | 유인/무인 | 역 구조 | 플랫폼구조 | 개업일 | 승차인원 |
SL
모오
카 | 보통 |
0.0km | 01 | 시모다테 | 下館 | 1 | 22 | 이바라키현
치쿠세이시 | 유인역 | 3면
6선 | ㅜ1
2||3 4||5 6| | 1912/04/01 | 744
|
2.2km | 02 | 시모다테니코마에 | 下館二高前 | | | 22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8/04/11 | 94
|
4.6km | 03 | 오리모토 | 折本 | 1 | 22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12/04/01 | 48
|
6.5km | 04 | 히구치 | ひぐち | | | 22 | 무인역 | 1면
1선 | |F | 1992/03/14 | 61
|
8.5km | 05 | 쿠게타 | 久下田 | 1 | 22 | 토치기현 모오카시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12/04/01 | 120
|
12.6km | 06 | 데라우치 | 寺内 | 1 | 22 | 무인역 | 1면
1선 | |F | 1912/04/01 | 43
|
16.4km | 07 | 모오카 | 真岡 | 1 | 22 | 유인역 | 2면
2선 | 상||하
| | 1912/04/01 | 464
|
18.0km | 08 | 기타모오카 | 北真岡 | | | 23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5/04/01 | 100
|
21.2km | 09 | 니시다이 | 西田井 | 1 | 23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13/07/11 | 25
|
22.9km | 10 | 기타야마 | 北山 | | | 23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9/03/11 | 37
|
25.1km | 11 | 마시코 | 益子 | 1 | 23 | 토치기현 하가군 | 유인역 | 1면
1선 | F| | 1913/07/11 | 152
|
28.4km | 12 | 나나이 | 七井 | 1 | 23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13/07/11 | 176
|
31.2km | 13 | 타타라 | 多田羅 | 1 | 23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5/04/01 | 77
|
34.3km | 14 | 이치하나 | 市塙 | 1 | 23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20/12/15 | 82
|
38.1km | 15 | 사사하라다 | 笹原田 | | | 23 | 무인역 | 1면
1선 | F| | 1992/03/14 | 7
|
39.2km | 16 | 텐야바 | 天矢場 | | | 23 | 무인역 | 1면
1선 | F| | 1992/03/14 | 9
|
41.9km | 17 | 모테기 | 茂木 | 1 | 23 | 유인역 | 1면
1선 | Fㅗ | 1920/12/15 | 338
|
6. 역사진 컬렉션

시모다테역 환승안내 - JR미토선 / 간토철도 죠소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