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세전철 전동차 1700계
1. 제원
데뷔 - 1961년(노세전철 투입은 1990년)
길이/폭/높이 - 19000 / 2750 / 415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8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 SE-572-B(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2량 = 1,200kW(4량편성시)
기어비 - 5.3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대차 - 민덴도이츠식 금속스프링 대차 FS-345 / FS-45
브레이크방식 - HSC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AF궤도회로방식 ATS
노세전철 1700계는 1990년~1992년 사이에 개조된 노세전철의 통근형 전동차로, 역시 한큐 2000계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전 차량이 한큐 재적 중에 냉방개조를 받은 차량이다. 그 외의 개조점은 1500계와 거의 같으며, 2000계를 개조한 차량 외에 2021계 및 2100계에서 개조된 차량이 각 4량씩 존재한다. 모두 4량편성으로 되어 있으며, 1750편성부터 1758편성까지 총 9편성 36량이 개조되었다. 1인승무 개조가 시행되었다.
2003년 시각표 개정으로 닛세이익스프레스가 증편되자 4량편성 운용이 감소되어, 2004년에 1인승무 개조시공이 되지 않았던 1750편성이 가장 먼저 폐차되었으며, 운용 감소로 인해서 2017년에 1751/1758편성이 폐차되었으며, 그 외에 신형차량 7200계의 도입으로 1752편성도 폐차되었다. 2019년에는 1753편성이 폐차되었으며, 2022년 12월 시각표개정으로 1754편성과 1756편성이 폐차될 예정이어서 현재는 2편성만 운행되고 있다.
2. 운행노선
노세전철 묘켄선 / 닛세이선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묘켄구치/닛세이츄오 카와니시노세구치> |
| | <> | | <> |
| 1750 | 1730 | 1780 | 1700 |
| Tc | M | T | Tc |
| COMP | 저항 | SIV COMP | 저항 |
|
1755F | 1755 | 1735 | 1785 | 1705 |
1757F | 1757 | 1737 | 1787 | 1707 |
노세전철 히라노차고 소속.
4량편성 2편성 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