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 함께 섭취하십시오.
[칼슘]①뼈와 치아 형성에 필요②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③정상적인 혈액응고에 필요④청년기 이전에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면 향후 골다공증발생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음
①알레르기 체질이신 경우 성분을 확인 한 후 섭취여부를 결정하여야 함.
②제품 개봉 또는 섭취 시 포장재에 의해 상처를 입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함.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글루코사민
안전성 평가
Hathcock(2007)은 글루코사민을 사람에게 섭취시켜 수행한 인체적용시험 중 심각한 이상반응을 보고한 문헌은 없었다고 보고하였다. 30~70세의 가벼운 관절 이상을 보이는 사람에게 하루 1.5g의 글루코사민을 3개월 동안 섭취시킨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용역연구사업(2006) 결과에서도 이상 반응이 보고되지 않았다.
다만, Monauni 등(2000), Kaneto 등(2001)과 Yoshikawa 등(2002)은 글루코사민의 체내 대사 기전을 고려하였을 때 글루코사민 섭취는 hexosamine pathway flux를 증가시켜 혈당의 항상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hexosamine pathway 활성화는 췌장 β-cell 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Scroggie 등(2003)은 당뇨 환자들에게 하루 1.5g의 글루코사민 염산염을 90일 동안 섭취시켰을 때 혈중 당화혈색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관찰하였으며, Tannis 등(2004)은 정상인에게 하루 1.5g의 글루코사민 황산염을 12주 동안 섭취시킨 결과 혈당이나 혈중 인슐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Braham 등(2003)은 12주 동안 하루 2g의 글루코사민 염산염을 섭취시킨 대조군설정 이중맹검연구 결과 글루코사민에 의한 이상반응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고하여, 현재까지 안전성이 확인된 글루코사민의 최대 섭취량은 2g으로 판단된다.
기능성 평가
글루코사민은 “관절 및 연골 건강”의 기능성이 인정되었다.
글루코사민은 GAG(Glycosaminoglycan)이라 불리는 뮤코다당의 전구체로서, 관절 및 연골의 생성을 촉진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실제로, Karzel 등(1971)의 시험관 연구결과에서 글루코사민을 처리한 섬유아세포에서 glycosaminoglycan의 생성이 증가하였으며, 오른쪽 무릎의 전방십자인대를 절단한 13주령 토끼에게 글루코사민을 8주 동안 섭취시킨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용역연구사업(2006)에서는 관절면을 육안으로 관찰한 결과 대조군과 비교하여 침식 및 섬유조직 형성이 유의적으로 감소하고 연골 세포가 증식되며 연골 세포의 파괴가 감소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관절의 30~70세의 가벼운 관절 이상을 보이는 사람 60~70명에게 하루 1.5g의 글루코사민을 3개월 동안 섭취시킨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용역연구사업(2006) 결과, 관절통증이 유의적으로 개선되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이도영 등(2001)은 평균 연령이 60세인 무릎관절에 이상이 있는 사람 96명에게 글루코사민 1.65g을 12주 동안 복용시켜 통증이 개선되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Braham 등(2003)은 관절에 통증을 느끼는 사람 46명(평균연령 43세)에게 하루 2g의 글루코사민을 12주 동안 섭취시킨 결과, 무릎 상태와 관련된 삶의 질 평가가 대조군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높았으며 무릎 통증, 운동 능력 등이 섭취 전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개선되었다고 보고하였다. 이 외에도 여러 연구들에서 글루코사민이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글루코사민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섭취량
기능성과 안전성이 확인된 인체적용시험에서의 섭취량을 고려하여, 글루코사민 염산염 혹은 글루코사민 황산염으로서 1.5~2g으로 일일 섭취량을 설정하였다.
섭취 시 주의사항
글루코사민은 게나 새우 등 갑각류의 껍질을 원재료로 하여 제조하므로, 게나 새우에 알레르기를나타내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