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26장
4겹으로 된 성막의 천, 기둥, 출입문 커튼
(찬송 78장)
2024-4-30, 화
맥락과 의미
25장에서는 지성소에 들어가는 언약궤, 성소에 들어가는 떡과 떡상, 등대를 만드는 법을 알려 주셨습니다. 26장은 성막 전체를 만드는 것에 대해 말해 줍니다.
성막과 성전에 관한 말씀은 출애굽기에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25-31장까지 일곱 개 장이 있고, 35-40장까지 여섯 개 장이 있습니다. 총 13개 장이 성막에 대한 기록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여 시내산에 도착하기까지 세 달 정도 걸렸습니다. 그리고 시내산에서 11개월을 머물렀습니다. 그 기간 동안 주로 성막을 만드는 일을 했습니다. 그만큼 성막 만드는 일이 중요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행진을 멈추고 성막을 만들었습니다. 성막은 오늘날 하나님을 만나는 교회요 예배를 말합니다. 성도도 멈춰 서서 예배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 자세한 기록을 통해서 하나님의 집에서 예배 드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우도록 합시다. 성막을 만드는 과정은 교회가 그리스도에 대한 하나의 믿음으로 예배하며 연합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1. 네 겹으로 만든 성막(1-14절)
2. 성막의 널판과 크기(15-30절)
3. 지성소와 성소의 출입구 커튼과 기둥(31-37절)
1. 네 겹으로 만든 성막(1-14절)
하나님은 성막의 기구와 성막의 모델(설계도)을 모세에게 보여 주었습니다. 모세는 정확히 그대로 만들어야 했습니다(25:9,40, 26:30).
성막은 네 겹으로 만들었습니다. 제일 안쪽의 것을 “성막”이라고 합니다.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수놓은 휘장입니다. 둘째, 그 위를 천막(염소털)으로 덮었습니다. 셋째, 그 위에 천막 덮개(수양 가죽)를 덮었습니다. 넷째, 위쪽 덮개 (해달가죽)를 가장 바깥쪽에 덮었습니다.
1) 성막: 수놓은 천(1-6절)
28규빗*4규빗으로 천을 만듭니다. 이 천 5개를 연결하여 하나의 큰 천을 만듭니다. 또 다른 천 5개를 연결하여 큰 천을 만듭니다. 두 개의 큰 천을 금고리 50개로 연결하여 한 개의 천으로 만듭니다.
첫번째 천은 성소 부분을 덮습니다. 두 번째 부분은 지성소 부분을 덮고 뒤쪽으로 내립니다. 결과적으로 성막의 천의 전체 크기는 28규빗*40규빗 (12.6m*18m)이 됩니다.
2) 염소털 휘장(7-13절)
30규빗*4규빗으로 된 천 5개를 연결하여 하나의 큰 천으로 만듭니다. 다른 천 6개를 연결하여 또 다른 천을 만듭니다. 두 개의 큰 천을 놋고리 50개로연결합니다. 천막을 성막보다 더 크게 하여서, 천으로 된 안쪽 성막을 완전히 덮도록 했습니다.
3) 붉은 물 들인 숫양의 가죽(14절)
4) 해달의 가죽(14절)
숫양 가죽과 해달의 가죽의 크기는 나오지 않습니다. 가장 바깥쪽 덮개인 해달 가죽은 방수효과가 있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이 정해 주심: 하나님이 백성과 함께 만나는 성막의 모든 것을 하나님이 다 정해 주셨습니다. 성막은 지금은 성도들이 함께 모여서 예배하는 교회를 말합니다. 교회의 예배는 하나님이 정해 준 대로 합니다.
성막은 예수 그리스도를 말합니다. 예수님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요 2:19)고 하셨습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신 지 삼일 만에 부활하신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면서 하나님을 만납시다.
천들을 연합한 성막은 교회의 연합: 그 작은 천들의 크기는 똑같은 치수로 만들었습니다(2, 8절). 오늘날 교회도 “치수”대로, “믿음의 분량”(롬 12;3)대로 은사를 주셔서 교회를 세웁니다. 성막의 천들이 같은 치수인 것처럼, 우리도 똑 같은 믿음이라는 치수로 모입니다.
에배소서 4:16는 교회는 “그(그리스도)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고 합니다. 지금 교회도 여러 다른 성도들이 그리스도에 대한 하나의 믿음으로 연합하여 하나의 교회를 만듭니다. 하나의 믿음에서 자랄 수 있도록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아는 일에서 자랍시다.
2. 성막의 널판과 크기(15-30절)
성막의 공간은 두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들어가는 쪽 공간을 성소라 합니다.
지성소의 크기: 10규빗*10규빗*10규빗 (4.5m*4.5m*4.5m)
성소의 크기: 20규빗*10규빗*10규빗 (9*4.5*4.5m)
성소와 지성소를 합친 전체 길이: 13.5m
1) 세우는 널판 48개
성막은 아카시아 나무 널판을 세워서 사각형으로 만듭니다. 널판은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고 금으로 쌉니다
널판을 남쪽에 20개, 북쪽에, 20개, 서쪽에 8개 세웁니다. 서쪽에는 6개를 나란히 세우고, 2개는 양쪽 옆에 겹쳐서 세웁니다. 동쪽은 입구니까 널판을 세우지 않습니다.
널판 1개의 크기: 높이 10규빗*길이 1.5 규빗(4.5m*0.6.7m)
성막 전체의 크기: 30규빗*10규빗*10규빗(13.5*4.5*4.5m)
2) 은으로 된 촉(뾰족하게 튀어나온 것) 96개
널판 하나에 촉을 두 개씩 끼워서 널판을 서로 연결합니다.
3) 가로빗장(아카시아 나무를 금으로 싼 것) 15개
널판이 무너지지 않도록 옆으로 붙입니다. 남, 북, 서쪽에 5개씩 끼웁니다. 널판들에 금 고리들을 만들어 가로빗장을 끼웁니다.
3. 지성소와 성소의 출입구 커튼과 기둥(31-37절)
1) 성소와 지성소 사이의 출입구 커튼과 기둥(31-33절)
지성소와 성소 사이에 기둥을 4개 세워놓고 거기에 커튼을 달았습니다. 이 기둥과 커튼이 지성소와 성소의 경계를 구분했습니다.
청색, 자색, 홍색 실로 그룹들(천사)를 수놓은 베 천을 만듭니다. 아카시아 나무 4개를 금으로 싸서 세워서, 그 위에 금으로 된 갈고리를 매답니다. 그 갈고리에 천을 끼워서 커튼처럼 늘어뜨립니다.
기둥 아래에는 은 받침을 만들어서 기둥이 쓰러지지 않도록 고정시킵니다.
2) 지성소와 성소에 넣을 것(34-35절)
지성소 안에는 증거궤와 속죄소를 둡니다. 증거궤는 언약의 두 돌판을 보관하는 상자입니다. 속죄소는 증거궤 위를 덮는 뚜껑입니다.
커튼 바깥의 성소에는 등대와 상을 놓습니다. 북쪽에는 상을 놓고 남쪽에는 등잔대를 놓아서 서로 마주 보게 둡니다.
3) 성소와 성전 뜰 사이의 성막 문 커튼과 기둥(36-37절)
성소와 성전 뜰 사이에도 커튼을 달았습니다. 이 커튼은 앞서 성소와 지성소 사이에 설치한 커튼과 그 형식과 구조가 거의 비슷합니다.
하지만 약간의 차이도 있습니다.
① 지성소 문에는 기둥이 4개였는데, 성막 문에는 기둥을 5개 세웁니다. 성막 문이 더 넓었던 것 같습니다.
② 지성소 문의 기둥 받침대는 은으로 만들었는데, 성막 문의 기둥 받침대는 금으로 만들었습니다. 지성소로 갈수록 더욱 거룩해지는 것을 재료의 차이로 나타냈습니다.
믿고 복종할 일
성막은 하늘 나라의 모델(모형)입니다. 성막을 만들라고 하신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고 우리는 예배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과 함께 살아가는데, 높으신 하나님이 어떻게 이 성막에 가두어지겠습니까!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서 하나님이 이렇게 낮아지셔서 공간 안에 사는 것처럼 만들어 주셨습니다.
제일 안쪽에는 파란색, 빨간색, 보라색 실과 가늘게 꼰 실로써 성막 문을 만들었습니다. 그 위에 염소 털로 천막을 만들었습니다. 그 위에 양 가죽을 덮었습니다. 또 그 위에 바다물개 가죽을 덮어서 하나님이 거하는 곳으로 만들었습니다.
성막이 바깥에서 보기에는 시커먼 바다물개 가죽만 보이지만, 그 안에는 모든 것이 금으로 싸여 있는 휘황찬란한 영광이 있었습니다. 그것처럼 하나님 나라가 오늘 사람이 보기에는 초라해 보이지만 그 안에 신비한 능력이 있습니다. 우리 자신도 사람들이 보기에 바다물개 가죽처럼 초라해 보이지만 성령께서 우리 가운데 계셔서 영화로운 하나님의 성전으로 삼아 주셨습니다.
성막을 가리던 커튼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없어졌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지성소의 휘장이 위에서 아래로 찢겨졌습니다(마 27:51). 우리가 예수님을 믿을 때, 전에 가리워 있던 하나님의 영광을 성령님 안에서 얼굴과 얼굴을 마주 대하듯이 봅니다(고후 3:14). 성막의 안쪽은 금으로 빛납니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는 것이 영광스럽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믿고 예배드리는 것이 영광스럽습니다.
구약 성막을 이렇게 정확히 설계해 주신 것처럼 신약 교회도 정확히 설계도를 주셨습니다. 말씀이 중심이 된 교회를 세우도록 하셨습니다. 직분자를 통하여 말씀을 선포하고 성도들이 순종하며 계시의 말씀에 자기를 순종해 가도록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성막으로 나타나셨지만 이제는 보이지 않게 우리 가운데 임재하십니다. 예배 가운데 그리스도를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삶 가운데 그리스도를 영광스럽게 하며 살아가도록 은혜를 주시기를 간구드립니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
조금 더 생각하기
<참고> 성막의 의미
“성막”(미셔칸)은 “하나님이 사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참고> 지성소와 성소와 뜰의 거룩함의 등급 차이
성막은 지성소와 성소와 뜰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26:31-35, 27:9-19). 이 세 곳은 거룩함의 정도에서 차이가 있었습니다.
가장 거룩한 곳은 지성소이며, 대제사장만 일 년에 한 번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성소는 제사장이 매일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제사장은 그곳에 있는 촛불이 꺼지지 않게 하고 진설병을 교환하였습니다.
성막 뜰 안에는 레위인만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성막은 이스라엘 진(陣) 가운데 있었고, 이스라엘 진은 성막 때문에 거룩하였습니다. 이스라엘 사람 가운데 부정한 자는 진 밖으로 내쫓김을 당하였습니다. 이스라엘 진 밖은 이방인의 세계이고 부정한 세계입니다.
이러한 등급의 정도 차이는 성막을 세우는 데에서도 나타났습니다.
성막의 가장 밖은 해달의 가죽으로 덮었고, 그 안에 붉은 물을 들인 숫양의 가죽을 놓았으며(26:14), 또 그 안은 염소털로 짠 막으로 덮었습니다(26:7). 성막 안에는 커튼에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천사(그룹)를 공교히 수를 놓아서 하늘색을 배경으로 그곳이 지상에 있는 하늘의 성전임을 표현하도록 하였습니다.
성막 밖에는 조각목이나 놋이나 은을 사용하였지만(27:1-19) 성막 안에 있는 진설병 상이나 등대는 금으로 만들었고(25:23-39) 지성소 안의 언약궤도 금으로 만들었습니다(25:10-22). 기둥의 받침도 지성소와 성소의 사이에 있는 것은 은으로, 성소와 뜰의 사이에 있는 것은 놋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식의 등급은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에게서 멀리 쫓아내는 것이 아니라 거룩하신 그분에게 가까이 나아오도록 하려는 것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