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차.hwp
1일차
실기시험 장소에 도착해서 해야할 것.
1. 버전확인. 엑셀열어서 빠른실행도구옆 삼각형 클릭-> 기타명령... 클릭->다음에서 명령선택 : 모든 명령으로 변경 -> 자동서식을 찾아서 오른쪽으로 넘겨줄 것.
2. 엑셀옵션 대화상자에서 기본설정 부분 클릭-> 리본 메뉴에 개발도구 탭 표시 체크하고 확인 단추 클릭
3. 셀서식 대화상자를 한번 열었다 끄기
TIP : 페이지나누기미리보기 상태에선 기본은 파선으로 표시되고 페이지 나누기를 삽입하면 실선으로 표시된다.
TIP : 페이지레이아웃 보기에서만 머리글/바닥글을 볼 수 있다.
셀서식 : ctrl + 1
이름상자
-셀 범위 이름을 정위하여 이동하거나 셀 범위 지정 및 수식에서 이름으로 사용
-[수식]-[정의된 이름]-[이름 정의]를 실행하여 이름을 지정
이름을 정의할 때는 공백이 들어갈 수 없고, 숫자로 시작하면 안됨.
숫자를 입력하고 싶을때는 맨 앞에 아래빼기(_)를 입력한 후에 입력해야됨. 예) _1월
문제 : B2:B10 셀에 이름을 ‘단 가’로 정의하였다. (x) ‘단_가’로 정의해야됨.(O)
※ 첫글자는 문자나 밑줄 또는 '\'중 하나로 시작해야 하며 숫자로 시작될 수 없음. 또한 공백을 포함할 수 없음.
최대 255자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음.
셀포인터 이동
이름상자 이용하여 이동하기
=> [홈]탭-[찾기 및 선택]-[이동] 클릭 또는 Ctrl + G 또는 F5키를 누르면 이동 대화상자가 뜸
이동 대화상자 이용하여 블럭지정하기
=> A1:C10 => A1 셀에서부터 C10 셀까지 선택
------데이터입력
문자입력
-문자를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르면 셀포인터의 왼쪽으로 정렬되서 나옴.
-문자는 채우기핸들로 채우면 복사가 됨.
-엑셀에 등록되어있는것은 등록되어있는 순서대로 반복해서 표시됨.
-문자 숫자가 혼합되어있는 문자는 복사되고 숫자가 1씩 증가
-문자 숫자가 혼합되어있는것 중 숫자가 두군데 있으면 첫번째 부분의 숫자는 복사되고 두번째 숫자는 1씩 증가함.
-반복되는 문자나 숫자가 혼합되어있는 문자를 똑같이 복사하고 싶으면 CTRL 키를 누른상태로 채우기핸들로 채워주면됨.(단축키가 생각나지 않으면 채우기핸들로 끌어 내린 후 오른쪽부분에 뜬 자동채우기 옵션을 클릭해서 '셀복사'를 선택하면 됨)
※ 한셀에 여러줄로 입력할때는 ALT+ENTER키를 눌러서 다음줄로 내리면 된다.
※ 여러셀에 동일한 내용으로 채워줄 때는 CTRL + ENTER를 눌러준다.
단, 블럭을 씌우고 글씨를 입력한 다음 CTRL + ENTER키를 누름
숫자입력
-숫자도 기본적으로 복사되서 표시됨.
-1씩 증가시키려면 CTRL키를 누른상태로 드래그해줌
-숫자를 두개 써놓고 블럭을 씌운 후 채우기 핸들로 끌어내리면 두숫자의 차이값만큼 증가하거나 감소되서 표시됨.
-숫자나 수식등을 문자형식으로 표시하고 싶을 때는 맨앞에 작은따옴표(')를 넣어준다.
- 앞에 작은따옴표(')를 먼저 입력 후 데이터를 입력하면 뒤에 내용을 문자로 표시해준다.
- 분수의 경우 0 한칸 띄고 숫자를 입력한다. 예 : 0 1/2
계열에서 선형은 더하기를 뜻하고, 급수는 곱하기를 뜻함.
날짜/시간데이터
날짜는 - 또는 /로 입력
오늘날짜를 입력할 경우 : ctrl+ ;
현재시간을 입력할 경우 : ctrl + shift + ;
- 날짜와 시간 모두 채우기 핸들로 드래그하면 하루씩 증가, 한시간씩 증가함.
- 날짜와 시간이 증가되지 않고 복사되게 하려면 ctrl 키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됨.
- 연도를 두자리로 입력하는 경우 30 이상이면 1900년대로 인식되고, 연도가 29이하이면 2000년대로 인식한다.
수식데이터
= 또는 +로 시작함
한자및 특수 문자
한글을 입력 후 키보드에서 [한자]키를 누르면 됨
특수문자 자음 한글자 'ㅁ' 입력 후 [한자]키를 눌러서 선택
또는 [삽입]탭에서 [기호]를 클릭하여 특수문자를 넣을 수 있음.
------셀서식의 사용자 지정 서식 (양수;음수;0;문자서식)
1) 숫자 서식
# : 하나의 자릿수를 의미하며 불필요한 자릿수는 표시하지 않음. 예) 0을 쓰면 표시되지 않음
0 : 하나의 자릿수를 의미하며 항상 자릿수를 맞춰줌. 예) 000 -> 1을 입력하면 -> 001 로 결과를 표시해줌
? : 소수점 이하의 자릿수를 정렬하거나 분수 서식을 설정함.
, : 천단위마다 구분 기호로 표시함.
% : 숫자에 100을 곱한 다음 %를 붙이는 백분율 스타일임.
[파랑]#,##0;[빨강](#,##0);-;[녹색]
[파랑][<=5]"▲"#;[빨강]"▼"#
양수는 천단위마다 구분기호로 표시하고 색은 파랑으로 표시,
[파랑]#,##0;
음수는 천단위마다 구분기호로 표시하고 -대신 ( )를 사용, 빨강으로 표시
[빨강](#,##0);
0은 -로 표시
-;
문자는 녹색으로 표시하세요
[녹색]
셀서식의 표시형식의 사용자정의서식의 형식부분에 입력.
[파랑]#,##0;[빨강]-#,##0;[녹색]-
위 내용은 양수부분은 파랑색으로 표시하면서 천단위마다 구분기호 해줘라
음수부분은 빨강색으로 표시하면서 –를 표시한후 천단위마다 구분기호 해줘라
0부분은 녹색으로 표시하는데 – 모양으로 표시해줘라.
문자부분이 아무것도 없을 때는 기본 검정색으로 표시가됨.
[빨강][>=10000]#,##0;#,##0
10000이상인것만 빨강으로 표시되면서 천단위마다 구분기호 해주고 나머지는 천단위마다 구분기호만 해주게됨. 음수는 – 모양이 보인형태로 표시됨.
2) 날짜 서식
연도
YY : 연도의 끝 두자리만 표시
YYYY : 연도를 모두 표시
월
M : 월을 1-12로 표시
MM : 월을 01-12로 표시
MMM : 월을 Jan-Dec로 표시
MMMM : 월을 January-December로 표시
MMMMM : 월을 J-D로 표시
일
D : 일을 1-31로 표시
DD : 일을 01-31로 표시
요일
DDD : 요일을 Sun-Sat로 표시
DDDD : 요일을 Sunday-Saturday로 표시
AAA : 요일을 월-일로 표시
AAAA : 요일을 월요일-일요일로 표시
3) 시간 서식
시간
H : 시간을 0-23으로 표시
HH : 시간을 00-23으로 표시
분
M : 분을 0-59로 표시
MM : 분을 00-59로 표시
초
S : 초를 0-59로 표시
SS : 초를 00-59로 표시
오전/오후 : AM/PM 시간을 12시간제로 표시
tip: 필기시험에 시간문제가 나왔을 때 누적시간을 나타내라고 하면 셀서식-표시형식-사용자지정의 형식에 [h]:mm 으로 표시해야됨.
4) 문자 서식
@ : 특정한 문자를 항상 붙여서 표기할 때 사용함
* : * 기호 다음에 있는 특정 문자를 셀의 너비만큼 반복하여 채움
_- : 공백을 만듦. '_'다음에 '-'이외에 다른 기호를 사용해도 됨.
[색상 이름] : 글자의 색상을 지정함.
5) 조건 지정
▶조건이 없을 경우 : '양수;음수;0;문자서식' 순으로 네 가지의 표시 형식을 지정할 수 있다.
▶조건이 있을 경우 : 조건에 해당하는 표시 형식 순으로 지정된다.
▶조건이나 글꼴 색의 지정은 대괄호 [] 안에 입력한다.
------데이터 수정하기
-F2키를 눌러서 수정
-수식입력줄을 클릭
-셀을 더블클릭
-[Office 단추]-[Excel 옵션]-[고급]에서 '셀에서 직접 편집 허용'의 체크를 해제하면 마우스를 더블클릭하여 셀의 내용을 수정할 수 없다.
-셀에 입력된 수식을 간단히 값으로 변경하려면 해당 셀의 편집 상태에서 F9키를 누르면 된다.
셀서식 대화상자 표시 : ctrl +1
---셀 선택
-마우스로 드래그
-연속된 데이터 선택 : shift키를 누르고
-비연속적 데이터 선택 : ctrl 키를 누르고
-shift + 방향키 :각 화살표 방향으로 블럭을 씌움
-ctrl + 방향키 : 각 화살표 방향의 끝으로 이동
-ctrl+shift +방향키 : 각 화살표 방향의 끝으로 블럭을 씌움.
-home : 셀포인터가 위치한 행의 맨 앞으로 이동
-ctrl + home : A1셀로 이동
-ctrl + A : 연속된 데이터의 범위를 지정
-ctrl + * 또는 ctrl + shift + 8 : 연속된 데이터의 범위를 지정
-shift + 스페이스바 : 행단위로 블록을 씌움
-ctrl + 스페이스바 : 열단위 블록을 씌움
-Shift+Ctrl+ 스페이스바 : 워크시트 전체 블록지정
- CTRL + PAGEDOWN/UP : 워크시트 이동
메모(Shift + F2)
- 메모는 특정한 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할 수 있으며, 모든 셀에 설정할 수 있다.
- 데이터 정렬에 따라 셀의 위치가 변경되면 메모의 위치도 같이 변경된다.
- [검터]-[메모]-[새 메모] 또는 바로 가기 메뉴에서 [메모 삽입]을 실행해서 메모를 삽입한다.
- 메모가 삽입된 셀에는 빨간색의 표식이 표시되며 셀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면 메모의 내용이 표시된다.
- [검토]-[메모]-[메모 표시/숨기기]에서 메모 표시 유무를 설정할 수 있다.
- 셀에 입력된 데이터를 삭제해도 메모는 삭제되지 않으므로, 메모를 삭제하려면 바로 가기 메뉴에서 [메모 삭제]를 선택하거나 [검토]-[메모]-[삭제]를 실행한다.
ctrl + * 또는 ctrl + shift + 8 연속되어있는 글자들을 전체선택함.
데이터 삭제
Delete 키를 이용하여 삭제
스페이스 바를 이용하여 삭제
백스페이스 이용하여 삭제
4. 홈탭-편집 그룹- 지우기-모두지우기/서식지우기/내용지우기/메모지우기
워크시트 관리
워크시트 삽입
Shift + F11
[홈]탭-[셀]그룹-[삽입]-[시트 삽입]
워크시트 이름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삽입
워크시트 이름 맨뒤에 워크시트 추가 단추 클릭
워크시트 삭제 : 한번 삭제된 워크시트는 다시 되살아나지 않음.
삭제하고 싶은 워크시트에서 마우스오른쪽-삭제
[홈]탭-[셀]그룹-[삭제]-[시트 삭제]
워크시트 이름 바꾸기
이름을 변경할 워크시트이름에서 더블클릭한 후 변경
워크시트 이름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이름바꾸기
워크시트에 이름을 변경할 때는 공백입력이 가능하고, 숫자로 입력할 수도 있다.
최대 255자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 > , . ; “ { - _ 등도 이름에 입력할 수 있다.
워크시트 이동
이동할 워크시트를 드래그하여 옮겨줌
워크시트 이름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이동/복사
워크시트 복사
복사하고 싶은 워크시트를 드래그할 때 ctrl 키를 누른상태로 드래그함.
워크시트 이름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이동/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