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열치료란 무엇인가?
-- 분당차병원 폐식도센터소장 이두연 교수
열에 의한 질병치료는 오래 전부터 구전으로 전해 내려왔으며 BC 3000년 고대 그리스, 로마시절 악성 종양을 비롯한 어려운 난치성 질환에 뜨거운 돌이나 금속을 부착시키는 방법 등의 고열치료가 시행되었었다.
최근의 열치료에 대한 학문적인 기록은 1866년 부시가 육종환자에서 단독이 감염되어 심한 열병을 앓고 나서 육종이 치료된 예가 보고되어 열치료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1975년 미국 워싱톤, 1977년 에센, 1980년 콜로라도에서 고열 암치료학회가 개최되었다.
40 ~ 43도의 열에서 암세포는 모두 파괴 되어 암 치료효과는 뚜렷하였으나 주위의 정상 세포에게도 많은 손상을 유발하여 피부화상, 화상에 의한 폐렴, 기관지염, 장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여 열치료는 중단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일찍이 1986년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에서 고온 발열 치료기가 도입되어 환자 치료에 활용되었으나 합병증이 발생되고 그 효과 역시 미흡하여 치료가 중단 되었다.
온코더미아(Oncothermia)가 개발 되기 전까지는 고열만이 암세포를 파괴하여 괴멸시킨다고 생각하여 가열하는 방법에 모든 연구 역량을 투자 하였다. 그러나 고열이 되면 될수록 화상, 폐렴, 장염 등의 합병증이 초래되었으며, 치료효과 역시 미흡하여 치료의 답보 상태가 지속되었고 치료가 포기 되기도 하였다.
종양세포에 열을 가하는 경우 저산소상태의 암세포는 산소 부족 현상이 가중되어 온열치료효과가 크게 상승 된다. 방사선 치료는 암세포의 G 분열시기에 작용하고, 온열치료는 S 분열시기에 작용하여 암세포의 손상이 촉진된다.
항암 약물치료시에 온열치료를 병용하게 되면 암세포주위의 온도 상승으로 인하여 항암 약물의 암세포 침투가 원활하게 되어 항암 효과가 더 뚜렷하게 된다.
또한 항암약물치료와 방사선 치료시에 온열치료가 병용되는 경우 이들 항암효과가 크게 향상되는 효과가 입증되었다.
최근 온코더미아(oncothermia)의 개발은 열 보다는 더 많은 고주파가 암 조직으로 접근 침투하여 암세포를 파괴 괴멸시키는 기전으로, 치료의 합병증 없이 암세포를 파괴하게 되었다.
특히 온코더미아(oncothermia)의 치료시에는 암종양에 의한 통증이 획기적으로 감소되고 면역기능이 증가되어 수명연장 뿐만 아니라 삶의 질 역시 상승된다고 알려져있다.
온열암치료는 혈액암을 제외한 모든 암, 즉 폐암, 간암, 췌장암, 난소암 등의 모든 고형암 치료에 크게 효과가 있다. 온코더미아 암치료는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항암약물치료와 방사선 치료와 병용이 가능하여 미래의 암치료의 주역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온코더미아는 100~150 와트(Watt), 190 쥴(Jule), 13.5 메가헤르츠(MHz)의 에너지를 가진 고주파를 암조직에 40분 ~ 60분 동안 조사하여 암조직에만 38.5도 ~ 42.5도의 온도가 발생하여 암세포를 파괴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12회가 한 싸이클(cycle)이며 통상 2~3회(cycle) 시행된다. 치료 경과에 따라 치료의 연속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강남 세브란스 암전문병원에서는 2008년 8월부터 새로운 온코더미아 암치료가 시작되어 좋은 치료성적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현재 국내에는 총 98대의 온코더미아 장비가 가동되고 있어 거의 모든 암치료 병원에 설치되어 있거나 설치를 준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비보험으로 가격이 고가인 온코더미아 열치료가 하루 빨리 의료보험으로 인정되어 더 많은 암환자에서 경제적 부담을 덜고 좋은 치료를 받기를 바란다.
대한제암거슨의학회
(암 및 만성 난치병 환자를 위한 전인적인 치료 방법을 연구하는 의사들의 학회)
Tel:1800-7585 ; 홈페이지: http://gerson.co.kr
좋은세상제암의원 Tel:1577-1975
주소: 강남구 도곡동 542-6 (도곡로 228)
홈페이지: https://www.cancercare.co.kr
◆갑상선암 항진증 저하증 그레이브스병 하시모토병 등 갑상선질환 전문카페 갑상그릴라 ▶
http://cafe.daum.net/thyroidcancer
◆국내 최대 갑상선 질환 전문 카페 "갑상그릴라" ▶크릭 여기 - 갑상선 자료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