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
|
|
행복하고 아름다운 지역사회 만들기 해 남 나 눔 네 트 워 크 |
|
|
|
|
|
|
|
|
|
|
|
|
2013. 1. 4
|
한울남도생협 |
▪ |
|
해남YMCA |
기독교대한감리회 해남새롬교회 |
▪ |
|
해남지역자활센터 |
공동주최 |
해남나눔네트워크 |
행복하고 아름다운 지역사회 만들기 사회적 경제 확장을 위한 “협동조합학교” |
1. 들어가는 말
◆ 신자유주의 세계화는 미국발 경제위기를 중심으로 시장경제의 한계를 알리는 시발점이 되었고 세계적으로 디플레이션 또는 스테그플레이션을 넘어 에그플레이션까지 혼재되어 공항의 여파는 상당히 오래 지속될 것이라 전망한다.
◆ 한국사회 또한 2008년 금융위기의 반짝 회복에 이은 L자형이중침체(더블딥)가 가시화되고 있고 장기불황의 불안은 가시지 않고 있다. 기업부채를 넘어 가계부채의 문제는 서민들의 삶을 무너뜨리고 있다.
◆ 신자유주의의 광풍으로 사회양극화 간격이 점차 벌어지고 있다.
극심한 양극화는 시민들의 삶의 질뿐만 아니라 공동체적 문화와 가치의 파괴로 이어지고 있다.
◆ 지역사회에서 기존의 이익만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자본주의적 병폐적 구조에서 벗어나 사람중심이 되는 순환경제, 잉여창출을 통한 사업체운영등 사회적 경제 영역확장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 이에 먼저 사회적 약자들의 대안적 경제운동, 사회운동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협동조합운동에 대해 알아보고 지역사회의 사회적 경제에 대한 확장에 기여하고자한다.
◆ 2012년 12월 1일 협동조합법이 시행됨으로서 국가와 지자체의 협동조합확산에 대한 기여와 노력을 민간에서 추동, 협력등의 역할을 다해 올바른 지역경제 시스템구축에 초석이 되고자 한다.
2. 운영방향
◆ 행복하고 아름다운 지역사회 만들기를 위한 해남네트워크의 각단체들의 협력으로 운영하고자 한다.
(아이쿱 한울남도생협, 해남 YMCA, 해남새롬교회(초록가게), 해남지역자할센터)
◆ ‘사회적경제영역확장을 위한 “협동조합학교”를 통해 협동조합의 원칙과 가치를 튼실하게 이해하고 함께할 사람들이 서로 만나고 소통하는 방법을 익히며 지역사회의 비전을 모색하고자 하는 기회를 가져가고자 합니다.
◆ 협동조합은 교육, 문화, 식품, 육아, 케어, 생산자등 다양한 문제에 대해 협동과 연대의 방식으로 풀어가는 시민들의 철학이자 기술이기도 합니다.
“협동조합”에서 먼저 협동조합의 기본입문교육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과정이후 관심 있는 내용 분야에 대해 지속적 학습과 활동 등을 준비하고자합니다.
3. 교육목표
하나 . 2012년 12월 1일 ‘협동조합기본법’시행으로 지역주민의 협동조합에 대한 가치와 기본이해를 높인다.
둘. 협동조합의 경제시스템을 이해함으로서 승자독식이 아닌 모두가 상생 할 수 있는 경제를 지향한다.
셋. 협동조합의 역사가 깊은 유럽 등의 협동조합사례와 국내의 시도되고 있는 사례들을 배움으로서 지역사회의 협동조합 유형을 구상해본다.
4. 운영개요
▶ 교 육 명 : 행복하고 아름다운 지역사회만들기
‘사회적 경제 확장을 위한 “협동조합학교’
▶ 일 정 : 1월 15(화), 17(목), 22(화), 24(목), 29(화) 저녁 7시~ 9시
▶ 교 육 장 소 : 한울남도생협 교육장(자연드림)
▶ 대상및 인원 : 협동조합에 관심 있고 배우고 싶은 누구나 , 50명~60명(최대 수)
▶ 참 가 비 : 50,000원(개별 한 강좌 신청 시 20,000원)
▶ 주 요 내 용 : 협동조합에 관한 기초입문내용(역사, 사례 등)
▶ 주 최 : 해남 나눔네트워크
(아이쿱 한울남도생협, 해남 YMCA, 해남새롬교회(초록가게), 해남지역자할센터)
5. 교육내용
협동조합은 사회적 대안인가? 협동조합의 역사, 세계적 국내적 협동조합사례, 협동조합기본법에 대한 이해 등을 위한 기초입문으로서 역할
|
교육내용 | |
1회차 |
사귐의 시간(30분) : 단체별 개인별 소개와 사귐 |
사회 : 이명숙 |
강의명 : 협동조합, 참 좋다. ,‘협동조합’ 왜 대안이라 하는가? 과연 대안인가? |
강사 : 김현대(한겨레 기자,『협동조합,참 좋다』저자) | |
-협동조합의 이해 -협동조합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 경제위기에 강한 협동조합 -유럽선진도시 협동조합사례 -협동조합이 발달한도시의 경제와 주민의 삶 | ||
2회차 |
강의명: 해외 사회적 경제와 협동조합의 이해 : “ 협동조합, 언제부터 왜 시작 했나? |
강사 : 김형미(성공회대교수) |
-협동조합의 생성동기와 역사적 배경 -협동조합의 기본가치 이해 | ||
3회차 |
강의명 : 우리나라협동조합의 역사와 사례 (강의명 : 지역과 사회적 경제) |
정원각(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사무국장) |
- 국내협동조합사업 사례(우리나라 협동조합의 역사와 사례 - 협동조합 사업이 성공하기위한 요건 - 협동조합과 지역경제 전망과 비전 | ||
4회차 |
1시간 > 강의명 :협동조합 우리마을에서 상상해보기 또는 우리지역에서 협동조합하기 |
광산구 노인복지관장 강위원 |
- 지역사례 (영광 여민동락, 광산구협동조합 만들기 프로젝트)등 | ||
5회차 |
협동조합기본법 톺아보기 |
김기태(한국협동조합연구소장) |
-12월 1일 시행된 기본법이해 -농도에서의 협동조합만들기에 대한 모든 톺아보기 |